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 카피 중 본문을 의미하는 바디 카피에 관하여

roo9 2021. 12. 29. 22:16

광고의 기본 요소인 헤드라인에 이어 바디 카피는 본문을 의미한다.

즉, 카피의 몸통에 해당한다. 때에 따라서는 바디 카피를 수반하지 않는 포스터형 광고, 사진과 캡션형 광고, 만화형 광고도 있다.

 

 

바디카피의 구성

문장의 길고 짧음과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도입, 중간, 결말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에서 어느 부분이 생략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도입부에는 헤드라인으로 독자의 관심을 확대시키고, 중간부분에서는 광고의 콘셉트를 소구하기 위해 사실을 명시하고 상품에 대한 독자의 욕망과 신뢰를 환기시킨다. 결말부에는 구매 행동을 독촉하기도 하고 반복하여 콘셉트를 강조한다.

 

바디 카피의 조건

1-흥미성

2-통일성

3-단순성

4-강조성

5-설득성

 

 

 

 

흥미성: 읽지 않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것.

 

 

통일성: 광고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동일한 목표 아래 통일감 있는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야 한다.

 

 

 

 

 

단순성: 순간적으로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짧게 구성해야 한다.

 

 

강조성: 바디카피는 강력한 도입, 강력한 종결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적당한 강약을 두어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

 

 

설득성: 바디 카피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진실만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호소해야 한다. 이는 세일즈맨이 고객을 상대하는 것과 유사하다.

 

 

짧은 카피와 긴 카피

상황에 따라 짧은 카피가 효과적일 때도 있고, 긴 카피가 효과적일 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카피가 가지는 간결성과 단순성 그리고 소비자가 볼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하여 다른 글보다는 짧은 편이다.

미국의 경우는 120개 단어 이하 정도를 짧은 카피라고 하고 , 긴 카피는 제한이 없어 뉴욕 타임스에 실린 성공적인 메릴린치 광고는 무려 6.450개 단어를 사용했는데 소비자들에게 1만 여통의 회신이 오기도 했다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