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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카피와 헤드라인 형식

roo9 2021. 12. 10. 23:26

 

 

 

광고 카피의 정의

광고 카피란 광고의 골격을 이루는 아이디어를 찾아낸 다음 그것을 언어나 글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는데 표제, 부제, 본문 슬로건 등을 포함한다. 넓은 의미로 광고 카피는 광고물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광고 카피 정책

가피 정책이란 카피의 설계도와 같은 것 여러 가지 자료를 모아 검토하여 다음의 카피 표현의 충족 요소가 갖추어지도록 카피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고려해야 할 사항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어떤 광고매체를 이용할 것인가.

도대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강조하고 싶은 면

원하는 피드백.

 

5-I의 원칙

광고의 카피는 표현상 신뢰할 만하도록 이야기 재료가 구체적이어야 하고 쉽고 간결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의 흥미를 야기하고 설득하고 결국에는 행동하게 만들어야 한다.

광고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원칙 AIDA 원칙과 더불어 다섯가지의 원칙이 있다.

 

 

 

1-광고의 아이디어(IDEA):카피의 소구력은 광고의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크다.

2-직접적인 충격력(immediate impact):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힘, 솔깃하게 만드는 요소가 도입부에 없으면 소구 효과도 그만큼 감소하는 것.

 

3-연속적인 흥미(incessant interest):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를 가지도록 구성된 카피.

4-필요한 정보(information):소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가 잘 조성되어 있게 하는 것이 중요.

5-행위 유발/충동(impulsion):소비자를 광고 상표의 구입 행위로 끌어들이기 위한 표현이 필요하다.

 

광고 카피의 기본 요소

헤드라인, 바디 카피, 슬로건, 캡션 등

 

헤드라인

 

 

일반적으로 바디 카피의 위쪽에 놓이는 경우가 많은 카피 요소의 하나로 독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큰 글자로 쓰는 짧은 글이다.

광고 효과의 50~75%가 헤드라인의 힘에 달렸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헤드라인은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기억하게 만드는 막중한 역할을 눈 깜짝할 사이에 담당한다.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광고뿐만 아니라 영상물 썸네일 제목도 중요해진 시대.

 

 

 

 

 

헤드라인의 기능

헤드라인은 일러스트레이션과 조화를 이루어 소비자의 눈길을 끌 것.

일반 수용자 중에서 목표 수용자를 골라 낼 것

소비자를 바디 카피로 끌어들일 것.

때에 따라서는 소비자를 움직이게(구매)하는 기능까지 해야 할 것.

이를 위해 헤드라인은 목표 수용자 수준에 맞는 어휘를 사용하고 대화하듯이 쓰여야 하며, 불필요한 표현은 피하고 무엇인지 그 이미지가 그려질 수 있는 인상적인 표현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헤드라인의 표현 형식

 

 

뉴스.고지 형식: 언론의 보도처럼 표현한다.

 

효용.편익 형식: 구매자가 얻게 되는 편익성이나 효용성을 알린다.

 

 

 

 

증언,실증 형식: 전문가 또는 경험자의 증언이나 실증을 표현

 

 

주장,제안 형식: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거나 기업의 의견을 표현한다.

 

 

질문 형식: 의문을 제기하여 소비자가 직접 해답을 찾게 한다.

 

 

암시, 경고 형식: 불이익을 암시.경고하는데 의약품 광고에서 주로 사용한다.

 

 

정서 형식: 무드를 연출하는 방법으로 감정에 호소하는 패션이나 화장품 광고에 주로 사용한다.

 

 

 

 

독창.단정 형식: 기업이 생각하는 독창적이고 주관적인 주장을 표현한다.

 

 

역설 형식: 경쟁사와 상응하는 논쟁을 펼치거나 역설적인 내용을 표현한다.

 

 

헤드라인이 없는 형식: 광고의 콘셉트를 감성적,이미지적으로 전달하고 일러스트레이션이 갖는 의미의 해석을 풍부하게 하려고 의도적으로 헤드라인을 채택하지 않는 방법. 기호품인 고가 상품, 기술의 차별이 낮은 제품, 이미지에 의하여 판매가 결정되는 제품 등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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