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방송 편성의 이념

roo9 2021. 12. 21. 12:12

 

 

방송 편성이념은 방송이념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편성이념은 공공성과 공익성을 구현하여 좋은 방송을 실현하는데 필요하다.

 

 

필킹턴 리포트 내용

`좋은 방송은 영국의 필킹턴 위원회 보고서에서 제시한 두 가지 명제다.

`공중이 원하는 것을 준다.

`공중이 필요로 하는 것을 준다의 중간지점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방송이 원하는 것은 기본적인 욕구에 충실한, 폭력적인 등

필요로 하는 것은 공중에게 유익한, 도움이 되는 것 등

 

 

필킹터 위원회 보고서는 좋은 방송을 위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광범위한 소재에서 공중이 선택할 권리를 주어라.

제작에 있어 수준 높은 접근과 제시.

제작자의 가치관과 도덕 수준이 미치는 영향력 등에 대하여 지각할 것(제작자의 높은 수준 요구)


 

 

 

편성의 목표: 방송 프로그램은 편성과 제작의 산물이다.

전쟁에 비유하면 편성은 전략이고 제작은 전술에 해당된다.

편성의 궁극적 목표는 최대다수의 시청자 확보로 방송이라는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편성목표의 변화 추이

지상파 소수 채널 시기에는 공익성과 공공성 실현이 최대 목표였으나 뉴미디어 출현으로 채널이 급증하면서 설득력이 약화되기 시작했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의 편성목표는 방송의 공익이념 실현 및 최대의 수용자 확보에 있다. 다소 변질되었다고 볼 수 있음. 점차 편파적이고 이익에 부합하는 채널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면 방송의 신뢰성 또한 ....

 

방송 편성의 목표

하워드와 키브먼

`경쟁적인 프로그램 배열: 특정 시간대에 적합한 시청층 확보를 위해 프로그램을 경쟁적으로 배열하는 것.

`프로그램을 균형 있게 편성: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균형있게 편성하는 것.

`공익성 있는 프로그램 편성: 공익 충족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

`방송사 이미지 구축을 위한 편성:수용자가 방송사에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도록 편성하는 것.

 

 

 

편성이념에 관한 이론

공익적 편성 이론

다수이론-공통이론-규범이론

 

 

 

 다수이론 `공익의 개념을 다수의 이익이라는 개념으로 간주(공익=다수 이익)
`다수의 선호도가 최대 반영되는 것이 공익적 편성
 
 공통이론 `의견이나 생각에 있어서 사회 구성원 사이에 공유되는 부분이 있다고 가정함.
`사람들의 공통적 의견이나 생각을 찾아서 편성에 반영`하는 것이 공익 추구
 

 

규범이론  `공익은 그 사회의 규범적 가치 기준을 따르는 것.
`수용자의 가치 기준이 사회적 규범을 준수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것 

 

다수 이론-공익적 편성이론

공통이론-공통적인 부분을 찾아서 반영하는 것

규범이론-사회의 규범적 가치기준을 따르는 것

 

 

 

 

산업적 측면의 편성 이론

적소이론:다매체 시대 방송의 대상은 일반 대중이 아닌 특별한 공중이기 때문에 방송은 목표 시청자의 취향이나 요구에 부응하는 협송으로 변화, 소수, 최적의 시청자르 겨냥한 전문화된 프로그램 편성이 필요하다.

재정투입 이론: 프로르갬 제작비를 증액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프로그램 내용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한 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양식선택 이론:시청자를 특정 계층, 선호도 등으로 구분하여 세분화된 집단에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방송사의 이익 증대 및 시청률 향상 기대.

 

 

 

편성의 기본 원칙

공익성 구현과 최대다수의 시청자 확보를 동시에 실현하는 것.

공익성은 재미와 거리가 있어 두 가지를 충족시키기 어려움.

 

 

이스트만(1993)의 편성전략 기본원칙

1)생활주기와의 일치성: 일상 생활주기와 일치하도록

2)시청취 습관의 형성: 일일드라마처럼 매일 볼 수 있도록하여 고정 시청층을 확보

3)시청자 흐름의 통제: 채널을 자꾸 돌리지 않고 고정시켜두게 하는 것, 이탈을 최소화하고 유입을 최대화하는 것,

4)프로그램 자원의 확보: 신선함이 생명, 양질의 프로그램을 충분히 조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수적.

5)수용자 소구: audience appea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