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 school/영어

영어 문법에 대한 개념 정리

by roo9 2016. 9. 13.

국어는 주어 생략이 가능하지만 영어는 반드시 주어를 포함해야 함. 국어는 애매모호한 반면 영어는 명확함. 국어는 선행사 파악 모호, 영어는 선행사 제시 후 관계절 제시. 국어는 목적어 다음 동사가 오지만 영어는 동사 다음 목적어. 국어는 겸양성이 명확보다 우선한다. 영어는 명확성이 우선. 그리고 영어는 주제먼저 말하고 부연 설명하는 구조.

 

영어에서 제일 중요한 것

 

 

 

 

영어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명확함이다. 그리고 영어는 위치의 언어. 영어에서 중요하게 전하고자 하는 말은 문장의 끝에 온다.

 

 

동사의 의미

동사는 동작 또는 상태 또는 존재를 의미함. 상태는 뭐가 어떠하다라는 것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be 동사가 있다. 동사는 반드시 주어가 있다. 대부분 목적어를 동반함. 3.4.5 형식에 쓰이는 동사는 모두 목적어를 갖는다. '무엇이 무엇을 어떻게 하다.'  다양하게 준동사로 변신 가능. 동사는 유일하게 부사의 수식을 받는다. 이는 동사의 의미를 더 확실하고 명확하게 살리기 위함. 그리고 주어 다음에 오는 게 동사.

 

준동사의 종류

준동사는 동사가 아니라는 점.

 

to 부정사: 명사처럼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형용사처럼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부사처럼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있고 동사 원형 앞에 to를 붙여 사용함. to 부정사는 미래적 의미.

 

원형 부정사: I had the man repair my car. repair는 원형 부정사

 

동명사:동사를 활용해서 명사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동사 원형에 ~ing가 붙은 형태.

 

현재분사: 동사를 활용해서 형용사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동사 원형에 ing가 붙은 형태.

 

과거 분사: 동사를 활용해서 형용사화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대부분 동사의 과거형과 같은 형태. 몇몇은 불규칙 동사로 분류.

영어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위치 언어이다. 즉 단어의 위치에 따라 품사가 결정.

 

구와 절의 기능

 

구와 절의 차이점은 동사의 포함 여부이다. 2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진 덩어리에 동사가 있으면 문장이 되는 절(clause)이라고 하며 동사가 없으면 구(phrase)라고 함. 구는 덩어리지만 한 개의 품사처럼 문장에서 가능.

 

주어와 동사로 분류되는 단어가 없으면 구

I want the book on the desk

I want the book which is on the desk

 

on the desk처럼 주어와 동사로 분류되는 단어가 없으니 구

which 라는 주어와 is라는 동사가 있어 하나의 문장을 형성하니까 절

 

문장의 형식

1형식: 주어+동사

2형식: 주어 +동사+주격 보어

3형식: 주어+동사+목적어

4형식:주어+동사+간접 목적어+직접 목적어

5형식:주어+동사+목적어+목적 보어(목적어와 목적보어가 동격이면 5형식)

 

주어로 쓸 수 있는 품사는 명사

보어로 쓸 수 있는 품사는 명사. 형용사

목적어로 쓸 수 있는 품사는 명사.

 

 

형용사

명사를 수식하는 말. 직접적으로 수식하거나 서술적으로 수식.

I like the pretty girl 의 pretty처럼 확정된 의미를 갖는 것을 한정이라고 표현. 형용사의 한정적 용법.

 

The girl is pretty처럼 명사의 상태를 풀어서 말해주는 것을 그 명사에 대해 서술한다고 말함. 이걸 서술적 용법. 이렇게 사용된 형용사를 또 다른 용어로 보어라고 함.

 

서술적 용법에서 주어진 형용사가 주어를 보충하면 주격 보어, 목적어를 보충하면 목적 보어. I feel good은 주격보어. we found the car expensive 은 목적격 보어.

 

관사

고유명사에 정관사를 쓰지 않는 것은 명확한 데 중복 표현할 이유가 없기 때문.

정관사  the

dog  the dog

개와 그 개의 차이

그 개가 더 명확한 지칭.

부정관사 a, an

서로 간에 잘 알지 못하는 명사를 써야 할 때 그 명사 앞에 가져다 사용하는 것.

A man told me the way

 

 

주어 자리는 명사를 사용한다. 동사 자리는 동사 한 종류만 존재한다. 주격 보어 자리는 명사나 형용사. 명사와 형용사는 보어 자리에 놓임.

목적어 자리는 명사. 직접 목적어, 간접 목적어 자리도 명사. 명사는 보어. 주어. 목적어 자리에 다 쓸 수 있음. 형용사는 보어 자리 즉 주격 보어와 목적 보어 자리에 쓰면 됨. 동사는 동사 자리에만...

 

모든 문장에는 동사가 반드시 존재한다. 주어는 절대 생략할 수 없으며 한 번만 사용된다. it가주어나 there같은 유도 부사를 써서라도 주어의 형식이 성립되어야 함. 동사도 한 번만 사용된다.

 

부사(adverb)

 

부사의 위치는 동사와 가장 가까운 곳에 두는 것이다. 동사의 앞과 뒤. 부사는 동사를 돕는 품사다. 대부분의 부사는 형용사 +ly의 형식.

 

전치사(preposition)

전치사는 명사(대명사, 명사구) 앞에 놓인다. 목적어 앞에 놓일 수 있다.(주격 아닌 목적격 for he 아닌 for him)

 

형용사

명사를 더 명확하게 돕는 기능으로 존재. 형용사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할 경우에는 명사 앞에 위치하고 형용사 구나 형용사 절과 같이 여러 단어로 만들어진 형용사 모듬으로 명사를 수식할 경우에는 명사 바로 뒤에 위치한다. 예외로 I want something hot to drink처럼 명사 뒤에 오는 경우도 있다는...

반응형

'language school >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린다의 가장 완벽한 5개월로 영어 공부  (0) 2021.09.09
마이 페어 레이디 속 영문장(1)  (0) 2021.08.25
야구 관련 영단어  (0) 2021.08.25
제인에어를 통해 본 로맨스 드라마의 정석  (0) 2020.05.15
English question card  (0) 2016.05.27
verb tenses  (0) 2016.05.27
ecstatic  (0) 2016.04.26
volatile  (0) 2016.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