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간지총론]무토의 모든 것

by roo9 2020. 12. 29.

무토는 만물의 시작이다. 건조한 대지 이후 인류가 발전했듯 무토는 역량보다는 공간의 역할이 크다. 그래서 세상 둘도 없는 중재자 역할을 한다. 중화를 중시하는 게 아닌 중간에서 점을 찍고 사방팔방 넓이를 확장하면서 중심 역할을 하는 거다.

 

 

무토의 모든 것

 

 

 

 

무토는 봄이나 여름에는 만물이 소생하게 도와주고 겨울에는 갈무리하는 기운이 발생하여 만물을 주관한다. 기본적으로 건조하고 삭막하다.

운동장 같고, 넓은 대지 같고, 벌판 같은 공간이다.

 

무토는 타간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정화처럼 신강을 논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다만, 사주의 구성에 따라 무토가 홀로 고독을 즐기느냐, 군중을 몰고 다니며 제압하는 카리스마가 있느냐로 구분이 될 뿐이다.

 

무토의 일주별 특징

 

 

무오일주는 염화지라고 해서 열기가 강한 대지로 정열적이고 지혜가 넘친다. 일상에서 무오일주는 너무 기가 세다. 기가 센 것을 드러내놓고 과시하는 이는 없으나 똥고집도 이런 똥고집이 없다. 오타쿠적인 성향도 그렇거니와 자기 재주에 취해 오만함도 가득이다. 지식 습득도 빠르고 재주도 뛰어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못하는 게 없다. 예를 들어 전교 1등이 클럽에서 춤을 엄청나게 잘 춘다거나, 학교 선생이 밤에는 BL 소설 작가로 활동한다거나 등 종잡지 못하는 매력을 발산한다.

 

일반인이 웬만한 연예인보다 잘나고 자신감도 넘친다. 그래서 대중적으로 나서지 않으려 하는 것일수도 있겠지만,  재주가 많은 것에 비하여 불러주는 곳이 적다. 처세술의 문제도 있고 그런 걸 시시하게 여기는 것일 수도 있고.  일상에서 무오일주 여자를 만난다면 유순해 보인다고 절대 만만하게 보면 안 된다. 매력이 통한다고 천년 만년 함께 할 거라는 생각도 하면 안 된다. 알아서 앞가림은 잘 하니 인생에 왈가불가 참견도 하지 말고 그래봤자 말도 안 듣는다.

 

반면, 남성 무오일주는 세상 상 남자이다. 생긴 것만큼 카리스마도 있고 중후한 매력이 있다. 입을 가볍게 놀리지 않는다. 무오일주가 입이 가볍다면 마구니가 낀 거. 그런데 마구니 낀 무오일주도 적지 않은 듯.

 

 

 

 

 

무진일주는 성림산이라고 하여 산에 나무가 무성한 형국이다. 용모가 뛰어나고 남에게 잘한다. 대범하고 진취적이고 성격도 급하다.

무진일주는 매력이 넘치고 타인지향적이라 무오일주와 사뭇 다르다. 자기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 앞만 보고 가는 스타일이라 무모할 정도로

대범함이 충만하다. 최진실이 무진일주의 전형적 이미지라고 해도 되겠다. 

 

무신일주는 노장산이라고 하여 산에 과실이 가득해 풍요를 상징한다. 창의력과 의지가 강하고 신중하고 부지런해서 목표를 위해 체계적으로 정진하는 타입이다. 무진일주가 인복으로 두루뭉술 성공한다면, 무신일주는 철저한 자기 관리로 성공하는 편이다.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연예인이든 기업가이든 무서운 지략가이다.

 

 

 

 

 

무인일주는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형국이다. 매사 의욕이 넘치고 긍정적이지만 고집이 세고 좀처럼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 그러나 생각하는 방향성은 대체로 옳다. 그러나 타협보다는 우직하게 홀로 정진하는 스타일이라 오해를 사기도 하고 이기적이란 소리를 듣기도 한다. 속을 도통 알기 어렵다는 소리도 종종 듣고. 그러나 속내를 숨기는 편이 아니라 의외로 단순하다. 남녀 구분없이 비슷한 성향을 지닌다. 

 

무술일주는 서산에 해가 지는 대지로 만물을 죽음으로 이끌고 가는 데 일조한다. 무술일주는 영감이 뛰어나고 총명한 편이다. 그러나 거만하고 독선적인 기질을 조심해야 한다. 땅따먹기 하듯 선점하고 안 놔주는 데 특화됨.

 

무자일주는 한겨울의 대지로 만물을 잉태하는 준비에 들어간 형국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영감이 뛰어나고 대외적으로 성공한 일주도 많다. 여성의 경우 매력있고 표현력이 뛰어난 편이지만 남성의 경우 한량이 많다. 인물덕으로 살거나 그도저도 아니면 이렇다 할 특징없이 허송세월 보내기 쉬운 일주 중 하나다. 알콜 중독도 많고 무능한 사람도 많다. 의욕도 그다지 크지 않아 그저 사람 좋다는 소리만 들을 뿐.

남성의 경우 특히 의지를 가지는 게 중요하다. 실천력이 매우 부족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