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제품 홍보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 방법들에 관하여

by roo9 2022. 10. 20.

광고 기획 과정에서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이 오랫동안 연구하고 불변하지 않는 진리처럼 쓰이는 광고에 관한 전략 전술에 관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전략에 관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크리에이티브의 목표를 정하고 콘셉트를 짠 것을 바탕으로 노련한 전략과 전술로 이어집니다. 크리에이티브 전략은 광고 기획과정에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 전략에 속합니다. 이와 같은 전략의 핵심은 독창적이고 영향력 있는 아이디어를 창조하여 제대로 된 제품 콘셉트를 찾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략과 전술에 따른 아이디어 회의 방법

광고학에서 전략과 전술의 차이는 전략은 틀을 짜는 것이고 전술은 그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을 정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전략을 짜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이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1950년대 미국 광고 회사 사장 알렉스 오스본이 발명한 브레인 스토밍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독일의 호리겔이 창안한 브레인 라이팅 등도 비중 있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브레인 스토밍이란 5~7 정도가 모여서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일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아이디어 회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브레인 라이팅 기법은 3.6.5. 기법이라고도 불리는데 6명이 참가하여 3개씩 아이디어를 생각해 5 이내에 기입하는 조건이라 해서 붙여진 방법입니다. 둘의 차이점은 브레인 스토밍의 경우 리더 등이 집단의 아이디어를 기록하지만 브레인 라이팅 기법은 개인이 용지에 아이디어를 차례로 돌아가며 기록하여 의견을 결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광고 전략의 종류

 

바둑판과-체스
바둑과 체스 두는 이미지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전략

 USP전략이란 독특한 판매 제안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전략입니다. 이것은 소비자 관점에서 광고를 해야 한다는 개념이 강한데요. U.S.P. 전략은전략은 경쟁적 위치에 있는 타 제품과는 다른 독특한 이익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품이 가진 유일한 장점 가운데 소비자가 가장 가치 있다고 느끼는 점을 강조하여 광고를 완성하는 겁니다. 강조하는 방법으로 제품을 의인화해서 인격화된 생물로 만나 효과와 친근함을 더욱 강조하는 겁니다.

 

  • S.M.P (Single Minded Proposition) 전략

 소비자 지향적이고 커뮤니케이션 지향적인 설득 전략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단일화 하는 개념인데요. 두 가지 이상의 제안도 하나로 묶어 이미지화 하여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는 잔 가지는 다 치고 우세한 부분에 집중 전략하는 의도가 들어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나열식 정보는 기억에 쉽게 남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심리를 파악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군더더기가 없는 전략인 거죠. 이에 주의할 점은 명확한 약속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홍보하는 제품의 나아갈 방향이나 목적을 제시할 있어야 합니다.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브랜드 이미지 전략은 비슷한 제품들이 마구 쏟아지다 보니 브랜드를 강조하는 시대가 도래 하면서 각광받기 시작한 전략입니다. 이것은 제품의 개성을 통해 소비자의 기억에 남게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즉, 브랜드 이미지 강조성에 중점을 주는 겁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제품도 나름대로의 개성을 만들어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남게 하겠다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포지셔닝 전략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의 지각 공간 속에서 제품의 우월성을 자리 잡게 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에 부합되는 조건으로 제품의 우월성이 강조됩니다. 혹은 틈새시장을 겨냥하는 제품이 적합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욕구에 새로 부합하는 제품을 타깃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새로운 장르에서 자리를 잡을 유용하며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사의 제품이나 기업을 표적 시장과 경쟁하게 하고 기업 능력과 관련해서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포지션 전략은 일단 자리를 잡게 되면 강력한 효과를 발휘 할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주야장천 쉴 새 없이 이 광고만 하게 되니 자본력이 바탕이 되야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