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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요점 정리

by roo9 2013. 6. 29.

컴퓨터를 이용해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cip라고 한다. 기계부속, 전체적인 제품 설계 등의 신형디자인을 설계할 때 이용되는 것은 CAD/CAM이고 신형모델을 설계하고 개발에 활용되는 기법으로 실제로 모형을 깎아서 3차원 시제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CAM. 컴퓨터그래픽으로 처리된 이미지 또는 영상 내용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아날로그 텔레비전 화면)

 

컴퓨터 그래픽 발전사

 

1980년대 컴퓨터 그래픽의 발전은 인텔사의 16비트 I8088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탑재한 IBM사의 개인용 컴퓨터가 발표되었다. 어비스3D그래픽 도입, 영화에 모핑 기법 도입, 레이트레이싱 기법 개발(모션트래킹아님). 1990년대 국내의 영화에 컴퓨터 그래픽이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80년대 개발된 렌더링 기법으로 물체에 반사된 빛을 계속해서 추적하여 물체의 표면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매우 사실적인 효과를 낼 수 있던 렌더링 기법은 레이 트레이싱. 1980년대15분 분량을 cg로만 처리한 디즈니의 트론.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의 첨단 기술을 이용해서 인간의 오감을 창조하는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가상 현실이라고 한다. 반지의 제왕의 골룸은 디지털 액터의 대표적 사례.

 

기억 및 저장장치

 

USB 드라이브는 USB포트에 연결하면 이동식 저장매체로 인식된다. 컴퓨터의 PARALLEL 포트를 이용하는 고정된 저장장치이다. 보안이 필요한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대용량 파일을 쉽게 이동시킬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다. 가변기억장치(RAM)은 웅장한 배경에서 여러 개의 개체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어야 하는 경우와 같은 복잡한 3차원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장치이다.

 

출력장치

 

모니터는 컴퓨터의 출력 장치에 해당한다. 그래픽 태블릿과 함께 사용되는 포인팅 도구로 펜으로 그리듯이 그림을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는 스타일러스.

 

화소수에 관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 할 때 항상 최대 화소수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 디지털 카메라의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화소수와 줌의 배율, 사용 렌즈 등이다.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최대해상도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 웹사이트용 이미지는 해상도를 최대로 높이지 않아도 됨.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나타내는 요소로는 해상도, 색상의 종류, 그래픽 메모리가 해당한다. 그래픽카드가 수행하는 작업은 디지털 형태의 그래픽 파일을 아날로그 형태로 변환시킨다. 3차원 그래픽 게임을 할 때 자체 정보처리장치와 메모리 등의 요소를 갖춘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이유는 게임하면서 실시간 렌더링이 되어야 하기 때문. 그래픽 작업을 하는 도중 모니터의 해상도를 높이면 작업하는 이미지가 더 작게 보인다. 3차원 그래픽 게임이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컴퓨터에서 실행되게 하기 위해 자체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있는 그래픽 카드 필요.

 

그래픽 출력장치-모니터, 프린터, 플로터, (스캐너 아님)

스캐너의 기본적인 성능을 표시하는 지표의 하나로 , 화상을 실제로 얼마만큼 자세하게 읽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해상도를 광학해상도라고 한다. 스캐너가 실제 인식한 파일에 인터폴레이션을 적용시켜 업샘플링한 최종 해상도를 최대 해상도라 함.

컴퓨터 처리 속도에 관한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 속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인은 CPU속도,RAM용량, 그래픽 카드의 성능. 데이터의 비트수, 샘플의 크기, 색심도 (샘플의 비율은 무관) 샘플의 비율, 이미지의 선명도, 픽셀 해상도(색심도는 무관)

 

 

비트맵 이미지, 벡터 이미지

 

비트맵 이미지, 픽셀의 수가 64개. 해상도는 8*8, 색심도를 늘리면 파일의 크기가 커진다. 벡터 이미지는 확대해도 화질이 저하되지 않는다.

벡터 그래픽은 도형 정보로 이미지가 표현된다. 벡터 형식의 파일은 CDR.

 

컴퓨터 그래픽 작업 중 색상 선택시 가장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모드는 RGB 그래픽 하는 도중 모니터의 해상도를 높이면 작업하는 이미지가 작게 보인다. 사진을 스캔해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시키면 디지털화된 이미지는 원래 정보의 부분만 샘플하게 된다. 샘플링 비율에 따라 이미지의 정밀도가 달라진다.

 

 

2D 그래픽 프로그램 중 벡터 방식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 3d 블루레이 영상이나 고화질 영상과 같은 디지털 비디오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2002년 새롭게 개발된 영상 및 오디오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HDMI.

 

 

8비트를 이용하는 컬러는 인덱스 컬러. 24비트 RGB색상의 경우, RED는 8비트. 24비트 RGB 색상의 경우, RED는 256단계. 폰트에 가장 기본적으로 이용되는 코드는 아스키 코드, 파일의 형태로 저장된다. 문자의 모양을 정하는 것 , 코드로 인식되지 않는다.

 

CMYK는 종이 등의 매체 위에 인쇄된 잉크의 빛의 흡수 특성에 기초한 모델이다. 3원색이 합쳐지면 검정색이 된다. 인간이 시각적을 인식하는 2차원적인 컬러이다. CMYK컬러에서 K가 추가됨으로서 발생하는 장점은 컬러 잉크가 절약된다. 24비트 RGB색상을 인덱스 색상으로 전환하면 이미지에 적합한 팔레트가 생성된다. 그래픽 작업 중 인쇄할 때는 CMYK.

 

JPG그래픽 형식은 사용자가 압축률을 조절할 수 있다.매킨토시와 PC환경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매킨토시의 파일 호환 작업에 편리하며 많은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TIFF.

 

일반적인 문서를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에 구애받지 않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해주어 인터넷을 통한 전자문서의 공유를 쉽게 해주는 프로그램은 Acrobat

 

`비트맴 이미지의 합성 및 채색 작업시 지그재그 현상이 일어나는 외곽선의 처리를 부드럽게 해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은  Anti-Aliasing

 

54. 전문 영화인협회에서 지정한 비디오 압축 형식을 8-24 비트 컬러를 지원하며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 동영상 파일 형식은 mpg.

 

`포토샵 작업시 명도를 변화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는 명령은  Curves.Levels.

 

55.대표적인 2차원 벡터 방식의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드로잉 툴과 텍스트 툴이 제공되는 것은 일러스트레이터.

`대표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premiere

 

56.포토샵에서 이미지 얼룩, 먼지, 긁힌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특정한 부분을 복제하여 덮어씌우는 한편 채색하는 영역의 명도를 자동 보정하는 기능은

도장도.

 

 

57. 포토샵 작업시 선택된 부분의 외곽 모양을 따라 일정한 두께로 선택 영역이 설정되도록 할 때 이용되는 선택 메뉴는 -select-modify-border

 

58`포토샵에서 픽셀의 색상을 기준으로 이미지의 선택 범위를 정할 때 이용되는 도구는 마법 봉같이 생긴 표시.

, 허용치 설정 옵션.

마술봉은 불투명도 기능을 적용시킬 수 없다.

 

스포이드는 불투명도 변화를 줄 수 없다.

 

59. 그래픽 작업시 색상혼합모드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은

 

60.

나뭇잎 부분을 보다 정확하게 선택하려면 마술봉 툴을 이용하여 배경을 선택한 후 반전시키는 게 효과적.

61`마술봉 툴을 이용하여 선택한 후 다른 선택툴을 이용하면 추가 선택을 할 수 없다.

 

위는 안티에일리싱을 적용시킬 수 없다.

 

62.포토샵 작업시 두 레이어가 서로 겹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아래의 겹치는 부분이 드러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상위 레이어의 색상혼합모드를 overlay로 설정한다. SCREEN으로 설정하기도, OPACITY를 줄여준다.

 

`포토샵 문자도구를 이용하여 문자를 입력한 후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할 수 없다.

문자도구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전경색이 칠해진다. 문자도구를 이용해 문자를 입력하면 새로운 레이어가 생긴다. 문자도구를 이용하여 문자를 입력한 후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

 

63.포토샵 작업시 이전에 적용시킨 수많은 작업을 모두 무효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은 히스토리.

 

64.3D작업시 각각의 프레임별로 물체의 위치, 재질 등을 고려하여 동영상 화면에 이용될 2차원적인 그림을 하나씩 그리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함.

`컴퓨터 그래픽과 실사 촬영 장면을 합성할 때 자연스러운 합성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환경에 따른 요소들의 크기를 변형시켜 주는 기법을 매치 무빙

 

 

`포토샵의 브러시 도구를 이용한 작업의 기본색으로는 전경색이 적용된다.

3D그래픽 작업시 기본 모델을 제작할 때 특정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3차원 모델을 얻는 것을 회전법

`3D그래픽 작업에서 애니메이션에 이용되는 주요 기법-키프레임, 계층구조, 패스 (와이어링 아님)

 

 

 

 

`65. 동영상에 이용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 중 프로그램에 내장된 필터 효과를 이용하여 흑백전환, 번짐효과, 노이즈 효과 등의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다.

 

 

`동영상 파일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해상도, 초당 프레임 수, 영상 압축 방식

66.

이미지처럼 그래픽 3차원 배경을 이용한 세트 공간에 배우의 모습을 삽입하여 실제의 공간과 같은 효과를 느끼게 해줄 때 이용되는 것은 가상스튜디오, 블루스크린, 3차원 이미지제작 소프트웨어(몰핑기법은 이용되지 않는다.)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특수 효과의 특성으로 촬영이 곤란한 대상이나 배경을 대치할 수 있다. 촬영용 카메라로 촬영할 수 없는 장면을 표현할 수 있다. 섬세한 합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영상의 해상도와 형식: HDTV720p:1280*720

`최근 hd 영상이 도입되면서 기존의 광매체에 비해 훨씬 많은 30~50Gb 정도의 영상을 담을 수 있는 저장용 광매체를 블루 레이라고 함.

 

`영상을 투사할 때 인간의 두 눈이 지각하는 것과 유사한 두 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가 좌, 우 눈에 보이게 함으로써 영상에서 3d 입체감을 느끼게 해 주는 영상은 스테레오 그라프.

 

 

`디지털 영상을 편집하는데 이용되는 프로그램-프리미어, 파이널 컷, 아비드 (코렐 드로우 아님)

 

`3d영상을 시청할 때 인간의 눈이 지각하는 두 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스테레오 그라프를 시청하는 방식은 액티브셔터 방식과 색분리를 이용한 애널글리프 방식

 

67.컴퓨터 게임을 무대로 한 애니메이션 영화로 15분 분량의 234컷을 CG로 처리하는 등 그것을 세상에 널리 알린 1982년의 영화는 트론.

 

`등장하는 원숭이의 털을 이전에 비해 훨씬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3차원 애니메이션을 한 단계 진보시킨 영화로 평가받는 200년 디즈니 영화는 다이너소어.

 

`디지털 모핑 기술을 상당 부분 이용한 1988년 환타지 영화는 윌로우

 

`3d애니메이션을 이용해 다수의 모핑 장면을 실제 촬영장면과 자연스럽게 합성하여 디지털 혁명을 가져온 1991년 영화는  터미네이터 2

 

 

68.웹페이지에 그래픽을 삽입했을 때 색이 있는 배경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 주는 기능을 지니고 있는 파일 형식은 gif.

`gif파일은 배경을 투명하게 설정할 수 있다.  팔레트를 이용한다. 몇 개의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파일.

 

`압축률이 가장 높은 파일은 png

 

69.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할 수 잇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디자인 서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에서 직접 제작하여 이용할 수 있는 내용-도형, 챠트, 표.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받아 볼 수 있는 동영상 파일 종류-wmp, flv

 

 

70.

`그래픽의 선명함이 중요한 경우, 높은 압축률에 비해 선명한 jpg방식으로 저장하에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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