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기획, 제작 공부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 디지털화
-네트워크 전송기술의 발전
-모바일 환경의 확대
-멀티미디어 이용 단말기의 다양화.
그러면서 멀티 미디어를 만들어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됨.
멀티미디어 정의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그림,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5가지 미디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 처리 기능을 이용하여 대화기능(interactivity)을 제공하는 것.
1-1-a. 미디어란?
멀티미디어에서의 미디어는 정보의 표현 방법을 의미한다.
각각의 미디어를 별도로 제작하고 이 내용물들을 컴퓨터 파일로 저장함.
멀티미디어의 특징은 대화 기능이 있다는 것. 쌍방향성.
1-1-b. 디지털의 개념
0과 1의 숫자로 표현됨. 사진 같은 아날로그 데이터와 구분됨. 정보의 저장. 편집 등이 용이하다.
아날로그 시계와 디지털 시계
1-1-c. 대화 기능
일종의 쌍방향성을 제공하는 메커니즘.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서 제공되는 내용이 달라진다는 것. 내용 선택, 답 제공, 컴퓨터 속의 인물과 상호 작용 등을 의미.
1-1-d.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배포
CD 보급 멀티미디어 타이틀: 하나의 완성된 내용물을 담고 있음, 용량은 650MB~17Gb
인터넷 멀티미디어 내용물:
`인터넷용 압축 및 전송 기술
`인터넷 브라우저 이용
`소셜 미디어 이용
`모바일 기기 이용
멀티미디어 종류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종류
`교육용 프로그램,
`광고 및 홍보 분야
`프리젠테이션
`키오스크
`게임
`가상 현실등
인터넷 멀티미디어의 종류
`교육용 사이트, 인터넷 비디오 사이트, 음악 사이트, 사진 모음, 소셜 미디어.
멀티미디어 저작이란?
각각의 미디어 파일을 각각 제작 후 이들을 하나의 완성된 내용물로 결합하는 것.
멀티미디어 저작 방법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를 이용
`인터넷 저작도구를 이용(드림위버)
-기계가 아닌 소프트 웨어 의미, 문서편집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프로그래밍 언어 예: 비주얼베이직, 비주얼c,자바, 파이썬, 펄, SQL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 방법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을 쉽게 해주는 도구.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더라도 각종 미디어를 결합 가능하게 해줌.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상호작용 기능을 포함시킬 수 있음
-3D 이미지의 상호작용도 가능.
인터넷 멀티미디어 저작 방법
`인터넷의 웹 페이지로 저작을 해야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저작 도구를 사용.
WYSIWYG(What you see is what ou get)
위지위그 형태로 제공.
프로그램이 다 알아서 넣어줌.
3.디렉터 및 드림위버 소개
3-1.디렉터
`멀티미디어 저작용 소프트웨어
`시간에 따라서 어떻게 변하는가 하는 시간축 방식의 저작도구.
`초기에는 주로 프리젠테이션용으로 이용했으나 점점 스크립트를 추가한 쌍방향성 기능이 강화되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타이틀에 이용되기 시작.
3-2. 드림위버
`인터넷 홈페이지 저작 도구
`위즈위그 저작 방식을 이용
`보통 문서 편집 하듯이 하면 됨.
html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함.
4.멀티미디어 저작 하드웨어
4-1 멀티미디어 재생 vs 저작 하드웨어
`멀티미디어 재생 하드웨어는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보고 들을 수 있는 재생용 pc.
멀티미디어 저작 하드웨어는 멀티미디어 재생용 뿐만 아니라 그래픽, 소리, 동영상 내용물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하드웨어.
4-2 멀티미디어 재생 하드웨어
기본적으로 내용을 읽는 기능이 있으면 된다. 인터넷 접속이나 cd-rom이 있으면 된다.
기기 자체가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pc는 동영상 재생 능력이 있어야 함.웬만한 스마트폰, 컴퓨터는 이런 능력이 있음.
최근 스마트폰은 전화기 기능이 아닌 컴퓨터로 봐야 함.
화면과 소리 재생 가능-사운드 카드, 스피커, 비디오 카드.
4-3. 멀티미디어 저작 하드웨어
그림작업을 위해선 그래픽 카드,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소리 작업을 위해선 사운드 카드만 있으면 되고 기본 컴퓨터에 다 있음, 동영상 작업은 비디어 캡춰 보드, 디지털 비디오 수신 카드.
정보 저장 작업은 CD-R, DVD-R, 네트워크 연결하여 저장
a.이미지 저작용 하드웨어
`스캐너: 사진이나 필름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장비, 성능이 다양하고 소프트웨어에서 작동시킴, 바코드도 일종의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 렌즈에 잡힌 상이 카메라에 내장된 컴퓨터 메모리에 기록된 매체.
b.사운드 저작용 하드웨어
사운드카드: 마이크 혹은 입력 라인을 이용, 디지털 사운드 파일 제작
c.동영상 저작용 하드웨어
`비디오 캡처 보드: 아나로그 또는 디지털 형태의 비디오가 입력되는 즉시 영상압축을 하여 압축된 데이터를 디스크에 전송 기능. 영상 편집 가능.
필요한 이유는 동영상은 굉장히 파일이 크기 때문에 높은 비율로 압축 처리 능력을 요하므로.
`디지털 비디오 수신 카드: 비디오 내용 수신 내용만 가능.
일종의 안테나 역할에 그침.
비디오 수신카드와 캡처보드는 엄연히 다르다.
d.멀티미디어 내용물 저장 하드웨어
CD-RW, DVD-RW-컴퓨터 내에서 작업, 네트워크 서버 연걸은 인터넷망을 이용해서 서버에 저장.
5.멀티미디어 저작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구축후 운영을 위한 소프트 웨어 공부
5-1.멀티미디어 저작 소프트웨어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를 각각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함. 따라서 각각의 미디어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알아야 함.
멀티미디어 저작 소프트웨어 종류
`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드림위버)
5-2.이미지 제작 소프트 웨어
비트맵 방식- 그림판,페인트숍 프로, 포토숍,
점 하나하나 색상을 정해주는 것.
벡터 방식-일러스트레이터, 코렐 드로우
점하나의 모양을 정해주는 것이 아닌 도형적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 특징, 전문가용.
멀티미디어 이용 이미지 형식은 비트맵 방식
5-3 사운드 제작 소프트 웨어
<골드웨이브>
`웨이브 파일 편집 소프트웨어: 녹음기, 사운드 에디트, 골드웨이브
`미디 파일 편집 소프트웨어: 케이크워크, 보통 음악하는 이들이 많이 이용.
`인터넷용 사운드 변환 프로그램-사운드 소프트웨어 중 가장 많이 이용함.
5-4.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 웨어
`2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 애니메이터 프로, 플래시
`3차우너 애니메이션 제작 소프트웨어: 3D 맥스, 라이트 웨이브
<프리미어>
5-5.동영상 제작 소프트웨어
기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프리미어(가장 보편적), 아비드, 파이널 컷
`인터넷용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다음팟 등
`모바일 기기용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5-6.멀티미디어 저작도구
`다양한 미디어를 각각 제작한 후에는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통합하게 됨.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인터넷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디지털 데이터의 특징은 컴퓨터에 숫자 형태로 저장되어있는 데이터다(0,1)
`청취하는 언어 선택이 가능한 DVD의 경우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징을 모두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 특징인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와 쌍방향성을 모두 지니기 때문.
`스캐너는 아날로그 형태로 인화된 사진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이미지 제작용 하드웨어다.
요점정리
-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그림,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다섯 가지 미디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컴퓨터의 처리기능을 이용하여 대화기능(interactivity)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형태에는 CD로 저장되어 보급되는 것과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저작은 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 등의 파일을 각각 제작한 후에 이들을 하나의 완성된 내용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멀티미디어 CD를 제작하는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시간축 방식의 디렉터가 있고 인터넷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제작에는 드림위버를 사용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저작을 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내용물 재생에 필요한 하드웨어인CD-ROM, 비디오 카드, 사운드 카드 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을 가능하게 해 주는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영상 캡처 보드 등이 있어야 한다.
-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저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는 이미지 제작 프로그램인 포토샵, 사운드 제작 프로그램인 사운드 에디트, 애니메이션 제작 프로그램인 애니메이터 프로나 3D MAX, 그리고 동영상 제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등이 있다. 이렇게 제작되어 준비된 내용물을 최종적으로 저작도구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내용물을 완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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