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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by roo9 2013. 9. 5.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단순 말하기가 아닌 언어와 비언어 상징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상대방과 함께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 말을 잘하는 게 아닌 잘 듣고 소통하는 것에 의미.

 

 

중요성

 

1.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현상에 대한 이론적 이해로 원활한 소통.

2.듣기와 말하기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면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 유지.

3.언어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커뮤니케이션의 관계와 특징을 이해하면 유능한 커뮤니케이터가 될 수 있다.

4.상황별 기술 습득시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에 기여.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SMCRE

 

1.S-전달자

전달자는 메시지를 만들어내는 요소이고 수용자는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요소이다.

양측은 동시적.계속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2.M-메시지

자신이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싶은 아이디어나 생각, 느낌을 언어 혹은 비언어를 통해 표현한 것. 메시지의 모호성 때문에 오해의 여지가 많기도.

 

3.E-기호화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코드는 언어 코드와 비언어 코드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커뮤니케이션에 반드시 코드가 이요되는 것이라면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은 내용을 코드로 만드는 기호화와 그것을 다시 푸는 해독의 과정이 수반된다.

기호와 해독

 

 

4.R-수용자

전달자가 보낸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요소.

 

5.F-피드백

전달자가 보낸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피드백이라고 한다.

피드백이 없으면 일방형으로 끝나버림.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6.N-잡음.

노이즈란 메시지 수신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전달을 잘하려면 노이즈 요소를 제거애햐 함. 그래야 오해의 소지가 없다.

외적, 물리적 잡음 이외 심리적,정신적인 의미론적 잡음도 많다.

머릿속이 복잡한 상태에서 상대방의 말이 전달이 안되는 현상 같은..

 

7.C-매체

메시지를 담는 그릇 즉 운반체에 비유됨.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 등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대면 커뮤니케이션 외에도 미디어를 통한 매개커뮤니케이션을 많이 함.

맥루헌은 미디어가 매체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기계적이거나 동물 커뮤니케이션과 다르게

역동적 활동.

상징을 사용

다양한 비언어적 요소를 포함.

상대방의 이해를 요하는 과정

공유의 과정

 

호머

기원년 800년 전 작품 일리아드.오딧세이 저자.

호머는 수사법의 중요성 주장.

 

 

반런드의 6인의 견해

 

1.내가 나를 어떻게 보는가

2.내가 상대방을 어떻게 보는가.

3.내가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본다고 믿는가.

4.상대방은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5.상대방은 나를 어떻게 보는가.

6.상대방은 내가 그를 어떻게 본다고 믿는가.

 

커뮤니케이션 과정

커뮤니케이션은 서로 순환되는 과정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교류커뮤니케이션은 동시다발적으로 피드백

 

 

`자아커뮤니케이션은 자기 자신의 내적 과정을 통해서 의미를 이해하고 나누는 과정이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은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말하기와 듣기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최소한 나 아닌 다른 한 사람이 있는 경우를 가리킴.

`공중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집단 내에서 한 사람은 연사나 발표자로, 나머지 사람은 청중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자아커뮤니케이션이나 공중커뮤니케이션과는 구별됨

전달자와 수용자의 성격과 역할 구분이 명확하고 메시지 전달에서 시공간의 장벽을 극복하였다.

메시지 전달이 공개적이고 메시지는 보편성과 다양성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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