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회에서 스마트 사회로의 혁명 중. 아이폰으로 촉발된 스마트 미디어의 세계적 확산. 정보사회와의 차이점으로 사회 구성원이 유기적으로 반응하고 두뇌가 내재되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세태. 일상부터 기술 전반 문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오는 모습.
과거와 현재 소통 변화
과거의 정보사회는 정보가 최우선이 되었으나 구성원이나 구성체의 요소들이 분리가 되었던 반면 스마트 사회는 유기적 커뮤니케이션, 티브이와 대화를 한다던가. 모든 사물과 인간들이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시대가 왔다는 점. 스마트 사회는 유기적 관계가 핵심.
일상을 더 바쁘게 만든 스마트폰
스마트폰 이용자 2013년 기준 3000만명. 성장률은 32.7% 증가 예상. 전세계 이용자 45억명으로 스마트폰 이용자 늘어날 것으로 예측.
디지털 유목민 시대가 도래한 것.(디지털 노마드) 디지털기기를 가지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업무 등 오락을 즐기는 행위를 일컬음. 스마트폰은 아이러니하게도 더욱 분주한 삶을 살게 한다. 현실에는 무감각해지며 오히려 고독한 군중이 되어가는 현상.
스마트사회에 대한 환상과 구호를 남발하는 가운데 아직까지 스마트 사회에 대한 개념 정리는 학술적으로 정의내리기 쉽지 않은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의 스마트화는 세계적 대세. 수용자들의 정보 선택권 증가, 이용자 주도적인 소비 행태 보편화 현상.
미디어의 스마트화 현상
미디어가 다른 매체까지도 스마트해지는 현상까지 불러오기에 방송사업자들에게도 큰 도전으로 받아들여짐. 미디어의 스마트화는 매체 산업과 환경에 대한 재인식 및 재성찰을 요구함.
CPNT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터미널(단말기)로 새롭게 재편되면서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대한 요구를 받고 있음.
방송사업자들은 방송콘텐츠를 가공하고 플랫폼에 맞게 기획을 해야되는 현실. 산업구조와 시장체재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독과점적인 미디어시장이 다수의 사업자들이 참여하므로 무한경쟁시대 맞이.
스마트티브이는 맞춤형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레비전. 기존 지상파 및 케이블, 인터넷 방송 수용 및 교육 콘텐츠 및 다양한 재테크, 홈 네크워크 서비스를 티브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음. 폐쇄적인 방송 시장을 개방형 모델을 수용하게 하고 융합된 서비스 산업을 보다 활성화 시킬 것으로 전망.
티브이 앱스토어가 확산되면서 누구나 콘텐츠와 서비스 생산자로 참여 가능해짐. OTT 서비스 활성화.
세 가지 스크린 서비스
N-스크린 서비스
PC. 휴대전화, 인터넷 등 원하는 방송 콘텐츠를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형태.
OTT서비스 구현 과정
N스크린 흐름도
스마트 티브이는 스마트폰에 비해 보급 속도는 늦을거라 봄.
린 포워드: 목적성이 분명한 방송 시청 행태
린 백:기대서 편하게 보는 행태.
스마트티브이의 보급이 활성화 되려면 양질의 콘텐츠 활성화 시급.
저장공간의 확대 주요방송사들이 모바일 티브이 사업에 동참하고 있는 추세. 미디어의 스마트화는 미디어 생태의 전반적인 지각변통 속에서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음. 디지털 방송이 시작되기까지 20여년. 디지털 방송이란 정보의 신호를 디지털 형태로 전달하고 쌍방형 형태로 고춤질, 다채널, 다기능. 방송신호를 디지털 부호로 바꿈.
디지털 방송의 가장 큰 변화는 고선명 영상과 고품질 음향, 다채널의 콘텐츠 제공 채널수 증가, 원에이에서 투웨이 멀티웨이 가능. 쌍방향 서비스. 유비쿼터스 디지털 방송은 국가차원에서 미디어 복지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임.
방송의 종류
국내 방송의 범주가 확대되었다. 이는 방송 기술이 발전하고 방송 현실이 확장한 데 이유가 있음. 즉, 방송전파에 디지털 신호를 실어서 전송하고 자동으로 해독.처리해서 그 결과를 수신자가 직접받아볼 수 있게 됨.
디지털 컨버전스란
유선과 무선의 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온오프라인 통합, 통신망을 통해서 다양한 방송서비스가 가능한 것. 즉, 디지털 융합이라는 뜻, 하나의 기기와 서비스에 모든 정보통신기술을 묶는 새로운 형태의 융합 상품을 말한다. 대표적 예로 휴대폰. 디지털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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