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lead) 의 조건
머리말 기사를 리드라 함. 첫 인상은 머리 문장(lead)에 달렸다. 기사의 일부분 이상을 의미하고 제목도 리드에서 나오는 것이 이상적.
기사 쓰는 형태
1)역피라미드 형: 가장 중요한 내용을 맨 앞에다 실음.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신문 기사 작성 방식.
2) 피라미드 형: 안정적 형태. 길이가 상대적으로 정해져 있는 사설, 칼럼 등에 많이 활용.
서론.본론.결론의 삼단논법에 따라 전개하는 방식.
3)혼합형 및 다이아몬드 형: 다양한 방식으로 멋을 낸 것. 스케치나 르포 기사 또는 긴박한 상황을 현실감있게 전달하기 위해 현장을 중계하고 정리하는 식의 서술 방법.
리더 작성의 A.B. C
1) 기사의 핵심을 찾아라: 음식의 맛보기 격. 제목은 리드에서 나온다.
2)직설적인 리드가 적합할지 우회적 리드가 적합할 지 결정해야.
3)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가능하면 30자 이내로.
4) 메시지는 분명하게.
5)쉽게 재미있게.
신문기사 리드의 종류
1)기본 리드: 5W1H로 시작
누가, 무엇으로, 언제, 어디에 , 어떻게로
2) 특수 형태의 리드
순서형 리드
대칭형 리드
반문형 리드
비유형 리드
인용문형 리드
사례를 이용한 리드
본문 기사 쓰기
머리와 몸통의 균형이 중요.
본문에서는 리드를 뒷받침하는 풍부한 자료나 정보를 제공해야 함.
1)본문은 리드 다음으로 중요한 것부터
2)본문 내용을 미리 메모하는 것도 요령.
3) 본문은 일관성이 중요하다.
4)짜임새도 필수:꽉 짜인 느낌
5)꼭 필요한 전문 용어는 설명을 덧붙인다.
6)사례나 코멘트는 신뢰감을 더해준다.
7)독자에게 기자의 판단을 강요하지 말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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