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분석 연구의 목적
☆라스웰
-인간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이해하기 위한 분석들로서, 누가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어떻게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가를 분석.
-홀스티 학자는 위에 왜? 라는 의도를 첨가함.
SMCRE
M-message
메시지를 분석하는 것.
어떤 메시지를(what) ▶ 메시지의 성격 분석
어떤 목적에서(why)▶발신자의 의도 유추
어떤 효과로(effect)▶수신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위와 같은 것을 연구하는 것이 내용분석 연구.
★내용분석 연구는( 매체의) 메시지의 의미를 분석하는 작업.
연구대상은 신문사설, 드라마 대본, 연설문, 인터넷 댓글 등.
-방송/인쇄매체의 내용을 분석하는 효과적 도구
-매스미디어 연구자들이 가장 널리 이용하는 방법
-가장 미디어 연구적인 방법론이라 할 만함.
-제2차세계대전 시기 적국 정보을 분석하던 활동에 기원을 두고 있음, 전후에는 신문과 라디오를 통한 선전활동 연구에 이용.
-주로 메시지 송신자(=신문사, 대통령..) 의 송신자 의도, 메시지의 의미와 전달 방식
내용분석 정의
-왈리저와 위너는 기록된 정보의 내용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이 체계적인 절차라고 함.
크리펜도로프는 어떤 자료로부터 그 문맥에 대하여 타당한 준거들을 만드는 연구기법이라고 함.
제일 유명한 커린저는 변인 측정을 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체계적(명백하고 일관성 있는 규칙과 절차에 따라)이고 객관적(일관되고 동등한 원칙들이 제공되어야 함. 즉 등가성 확보)이며 수량적인 방법으로 (비율이나 빈도 및 크기)연구,분석하는 방법이라 정의함.
내용분석은 질적인 연구가 아닌 양적인 연구.
(주관을 의존하되 주관을 최대한 객관화 시키는 방법)
연구설계
단일 발신자의 메시지 분석
▷메시지 자쳬: 무슨 의미가 사용되고 있는가(시점)
▷메시지 추이:시점에 따라 어떻게 의미가 달라졌는가.(시점이 여러개로 파생)
▷상황별 메시지 차이: 주어진 조건에 따른 차이는 무엇?
▷수용자별 메시지 차이:상이한 수용자를 대상으로 할 때 어떤 차이?
▷복수 메시지: 단일 발신자의 여러 메시지 사이의 차이와 동질성?
▷메시지와 행위: 발신자의 메시지가 어떤 행위와 연결되고 있는지
복수발신자의 메시지 분석
-커뮤니케이터에 따른 메시지의 내용(의미.형태..) 차이 분석
-매스미디어의 메시지와 실제 현실의 비교
`대중매체가 묘사하고 있는 현실과 실제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현실 사이의 일치와 불일치.
→ 텔레비전이 묘사하는 직업과 실제 인구 센서스의 직업 자료 사이의 상관관계 비교
→영화 속에 등장하는 외국인의 모습(비율..통계 비교)
내용분석의 절차
1.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의 설정: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 사이에 북한을 묘사하는 방식에 뚜렷한 차이가 있는가.
2.모집단의 정의:특정 송신자의 특정 메시지 선택,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의 북한관련 기사.
3.표본의 선정:메시지의 기간과 범위, 2010년 연평도 포격사건 당시의 관련기사.
4.분석단위의 선정:글, 단락, 문장, 단어, 주장.
5.분석유목의 구성: 건수, 량, 크기, 위치, 표현. 등 카테고리 만들기.
6.수량화 체계 수립: 측정 척도
7.코딩: 조사자가 분석단위를 분석유목에 배열하는 것을 코딩이라 함., 부여하는 과정.
8.결과 해석
신뢰도
신뢰도 확보
신뢰도 확보를 위해선 유목 정의, 코더 훈련, 예비조사 실시.
코더간 신뢰도 공식: 홀스티, 스코티 파이지수, 알파계수 등을 잘 적용.
타당도
외관적/공인/예측/구성 타당도
내용분석의 한계
-수용자에게 미치는 실제 효과 측정 어려움.
-분석 유목의 특수성
-시간과 비용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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