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실험 연구의 의의는 실험 연구의 핵심 이해가 중요.
실험연구의 정의
변인들 사이의 함수관계를 발견할 목적으로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독립변인을 처치) 독립변인들을 인위적/계획적으로 조작/변화시켜 그것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 방법으로 관찰/측정하여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방법.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 가장 체계적인 연구방법.
실험연구의 특징
가장 체계적인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변인간 인과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 독립변인의 인위적/체계적 변형, 통제된 상황
장단점
인과관계의 명확한 측정 가능, 저렴한 비용.
단점: 연구상황의 작위성. 비현실성(현실로 일반화하기 어렵다)
실험설계
실험설계의 내적 타당도 점검. 실험처치를 통해 변인을 측정해 보았을때 그와 같은 변화가 예기치 않은 변인(가외변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의도했던 실험처치(독립변인)에 의한 결과인지 확인하는 것.
실험설계의 외적 타당도 점검
그 실험의 결과를 전체 집단 혹은 유사한 장황에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정도의 확인(일반화 가능성). 가외변인으로 작용하는 10대 변인 (내적 타당도에 관한)
1)역사(history): 연구 진행과정의 다양한 사건
2)성숙: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실험자의 신체적,정신적 변화
3)검증효과: 실험과정 자체에 의한 피실험자 변화(사전 사후 조사를 하게 되는 이유. 혹은 사전과 사후 조사를 다른 방식으로 취하게 됨)
4)측정도구의 마멸(조사도구나 방법의 변질 의미, 조사 과정에서 조사자가 무심하거나 오류 범하거나 조사과정에서 장비의 문제 등)
5)통계적 회귀: 반복 측정 점수의 평균치 회귀 경향(반복된 측정을 하다보면 평균치로 회귀하는 경향 등)
6)조사대상자 탈락: 실험 대상의 이주, 포기
7)조사대상자 선정상의 편견(실험자가 편견을 가질 우려 다분)
8)피실험자의 의도적 반응 특성: 연구자의 기대에 부응(실험자가 의도하는 답을 주려는 경향)
9)실험자의 편견
10)평가에 대한 우려: 사회적 평가에 대한 고려(사회적 시전을 의식하여 수동적인 태도를 보인다거나)
실험설계의 3대 범주
얼마나 정확한 정보를 주는가(내적 타당도), 일반화 시킬 수 있는가에 따라 구분(외적타당도)
1)전실험적인 것-단일 사례 연구, 단일 집단 사전사후 측정 설계, 무처치 집단 비교.
2)본격적 실험적인 것-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 솔로몬 4개 집단 설계, 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
(사전사후, 통제, 여러집단이 들어가거나)
3)유사실험적인 것- 시계열 설계(여러시점에 걸쳐 설계하는 것), 대등 시간 표집 설계(성격적, 질적 동일)
연구 설계 선택의 순서
일반화할 것인가-비교집단/통제집단이 필요한가 -단일 사례 연구
-사전조사 자료가 필요한가 -무처치집단 연구
↓
무작위표집 할당 가능한 가 -독립변인 효과가 일시적인가- 그렇지 않다면 시계열 설계
-그렇다면 대등 시간 표집 설계
↓
사전조사 자료 필요한가 - 필요 없다면 통제집단을 하되 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
↓
사전조사 검사 부작용이 문제가 되는가-
비교 집단이 필요한가
독립변인의 효과가 일시적인 것인가
요인설계
명목척도로 측정된 독립변인이 복수의 유목을 가질 때 그 독립변인이 등간척도로 측정된 1개의 종속변인에 대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
일원요인설계(=1개의독립변인 요인 내부의 차이)
이원요인설계(=또 다른 요인 내부의 차이)
→일반적 실험설계와 요인설계의 차이
일반적 실험설계는 독립변인이 개입 유무에 인과관계를 측정하는데 반해 요인설계는 독립변인의 구체적 차이를 검증.
따라서 요인설계는 독립변인의 유목 간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다른 실험 설계들
완전임의배열법-하나의 독립변인의 효과를 알아보는 요인 설계
난괴법- 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1개의 가외변인을 통제
라틴방격법- 2개의 가외변인을 통제
현지실험
실험이긴 실험인데 자연성을 최대한 높인 상황.
실험연구는 외적 타당도가 결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실험을 실시하기도 함.
연구조건은 실험과 거의 유사하지만 피험자들이 좀 더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 놓임.
예상치 못한 외부 요인(가외변인)으로 인해 정확성과 신뢰성 저하.
'colcol media > 미디어영상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의 기본 전략 (0) | 2014.03.17 |
---|---|
영화 상품이란 무엇인가 (0) | 2014.03.17 |
멀티미디어 기획 제작 방법 요점 정리 (0) | 2013.12.09 |
서베이의 정의 (0) | 2013.12.05 |
미디어 조사 연구의 발전 과정 (0) | 2013.12.02 |
내용 분석 연구 방법 (0) | 2013.12.01 |
표본의 크기와 표집오차 (0) | 2013.11.30 |
표본과 표집방법 (1) | 2013.1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