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는 내용 분석 연구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연구 방법이다.
서베이 방법의 특징
서베이는 설문을 의미한다. 사회과학 연구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방법이고 학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된다. 설문조사, 여론조사, 출구 조사 등. 특정 이슈, 주제, 대상 등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 의향 등을 알아보는데 유용한 방법이다. 사회적 활용도 증가 및 사회적 중요도가 향상되었다.
*효율성 때문에 범람하게 된 연구 방식이며 신뢰도를 제고할 필요성 대두.
서베이의 유형
기술적 서베이(descriptive):사람들이 현재 상태나 어떤 이슈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 즉 현재 존재하는 것을 명확히 기술하기 위함이다. 어떻게, 선호, 주로 이용 등의 질문.
분석적 서베이(analytical): 연구 문제나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함. 왜, 그러한가를 설명하기 위함. 변인들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 추론.
어떻게=기술적. 왜=분석적
설문의 종류
1)질문과 진술: 기본적으로 질문으로 구성. 하지만 진술에 대한 의견을 묻는 형태도 많음. 진술은 특정 대상에 대한 응답자의 태도를 간접적이고 객관적으로 구체화시켜 알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개방형 설문과 폐쇄형 설문
개방형 설문:응답자가 자유롭게 답변하도록 하는 주관식.
폐쇄형 설문: 주어진 범위 안에서 선택하도록. 객관식 및 쉽게 수량화가 용이,따라서 폐쇄형 설문이 더 많이 사용됨.
개방형과 폐쇄형의 특징
개방형 | 폐쇄형 | |
장점 | `심층적 응답 `부가질문 기회 부여 `이면의 동기. 느낌. `의외의 답변 획득 |
`응답의 통일성 `수량화 용이 `응답자, 면접원 분석자 모두 편의 |
단점 | `응답자의 어려움 `면접원의 어려움 `분석자의 어려움 -예비 연구 필요 |
`응답 항목의 누락 `제한된 선택 `응답이 피상적 |
설문이 가져야 할 중요 특성
1)설문 문항의 명료성
2)이중적 질문 회피
-복수의 질문을 하는 경우(하나의 질문에 하나의 답만 나오게)
-조건적 질문에 대한 세심한 고려
3)문항은 되도록 간결해야 함
4) 응답자의 특성 고려
-비전문가에 대한 전문가적 질문
-양육 경험이 없는 이에 대한 아동 문제 질문 이라든가...
5)응답자가 꺼리는 질문은 되도록 회피
-개인적 질문은 질문에 악영향
6)편견이 개입된 어휘 금지
-질문은 항상 중립적인 표현과 구조를 갖고 있어야 함.
-유도질문 등 특정한 응답을 시사하거나 어떤 전제가 숨어있는 질문 금지
-사회적인 바람직함의 함정 유의
7) 연구 목적과 무관한 질문 불필요
-자료 수집 방법과 설문
-설문 설계는 구체적 자료수집 방법에 따라
-우편(용이성)/전화(간결성)/개인면접(중립성)
설문지 구성의 실제
인사말-신중하고 중립적
지시와 설명-지침, 구분 등
질문 순서
설문지 길이
레이아웃
사전조사
사전조사(pre-test)와 예비조사(pilot-test)
예비조사는 설문지 초안을 시험적으로 구성하여 본 설계에 참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방형 설문을 주로 사용하며 사전 조사는 실제 계획된 연구의 축소판을 의미한다.
사전 조사는 예비조사를 통해 설계완료된 설문을 갖고서 본 조사에 앞서 설문의 타당성을 전망해 보는 거다. 포커스 그룹, 소수 대상 전화 서베이 등.
*설문의 용이성, 의미의 명료성이 중요.
즉 예비조사는 초안이고 사전 조사는 변경된 것.
서베이 자료 수집 방법
전화 서베이 방법
우편 서베이와 직접 면접 방법의 중간 형태. 전화 대화라는 조건과 면접원의 응대 방식을 모두 고려. 면접원은 정확한 문구, 유도 질문 회피하고 답변에 대한 코멘트 금물이다. 절차는 표본선정-설문지 작성- 면접원 지침서-면접원 훈련- 자료 수집- 자료재수집-구성 및 분석.
장.단점: 경제적, 우편에 비해 정확. 응답율이 높다. 단점: 표본 제한적. 청각에만 의존.
직접 면접 방법
면접원이 직접 방문하는 것. 구조화된 면접과 비구조화된 면접이 있다. 절차는 표본설정-설문지 작성(전화보다 상세한 질문 가능)-면접원 지침서-면접원 훈련(결정적으로 중요)-자료 수집-자료 재수집-코딩 및 분석. 장점: 융통성. 맥락성, 구체성, 친밀성, 응답성, 응답 자료의 완결성이 높다. 단점: 고비용, 사적 공간의 침해. 면접원 편견. 개인적 질문의 어려움
우편 서베이
표본에게 우편으로 설문을 보내 반송토록 하는 것,쇠락해 가는 서베이. 절차: 표본선정-설문지 작성-인사말/지시(매우 중요). 설명- 설문지 우송-회신율 점검-독촉편지-코딩 및 분석. 장점: 비교적 저렴, 넓은 지역 포괄, 전문가 대상 자료 수집의 효율성, 솔직한 답변. 단점: 낮은 회수율, 문항의 정확성에 크게 좌우(설문의 응답의 질 차이), 시간적으로 더딤. 응답자 파악 어려움, 자발성에 따른 표본 제한성.
우편 서베이는 회신율 제고 방안 연구 발달
-대학 후원한다고 하면 대체로 응답율과 회신율이 높다고 한다, 회신용 봉투, 사전고지, 엽서 컬러 설문지, 마감일 명시하면 회신율이 높아진다고.
집단 서베이
표본이 되는 집단이 모였을때 서베이를 실시하는 방법. 시청각 자료나 면접원을 활용하여 응답의 질을 높임. 장점: 설문지가 길어도 괜찮음. 응답자들의 참여율이 높고 동기부여가 돼있기 때문에 응답의 질이 높음. 연구자들이 응답자들의 의문사항에 답을 줄 수 있음. 단점: 설문의 목적이나 맥락에 대한 의구심이 들 경우 응답의 질이 떨어짐. 응답자간 상호작용에 의한 설문 결과의 체계가 일반적으로 고비용 구조
컴퓨터 서베이
우편 서베이를 컴퓨터에 적용한 형태. 따라서 기본 특성이 우편 서베이와 동일. 인터넷 여론 조사의 형태로 확산되고 있음. 높은 도달율, 조사 용이성, 비용 저렴. 통계적으로 신뢰하기 어려움: 표본 제한성. 인터넷 비이용자의 체계적 배제. 적극적 응답자와 비적극적 응답자 사이에는 차별적 배후 요인이 존재. SIQSS(스탠포드 대학에서 연구한 방법)처럼 최근 컴퓨터 서베이의 신뢰도를 높인 방법론이 고안되고 있음.
표준오차
-표본 추출의 제한성에 의한 오차.
SE(p)=
-표준 오차 2% 즉 p= 50%~54% q=46%~
응답 비율이 낮을 수록 오차의 비율이 차이가 난다.
무응답에 의한 오차가 크다는 것.
서베이 방법은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사용된다.
처치. 통제 집단의 구성, 무선배치 등에서 약점을 지니고 있지만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장점: 맥락의 현실성, 경제성, 자료의 포괄성
단점: 실험 연구에 비하여 통제가 어렵고 체계적 왜곡 가능성, 무응답에 의한 오차 가능성이 높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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