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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잡다구리 지식

문학 플롯 개념을 체계화한 보리스 토마체프스키에 관하여

by roo9 2024. 9. 29.

보리스 토마체프스키(Boris Tomashevsky)는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 비평가입니다. 특히 러시아 형식주의 운동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인물로 문학의 구조와 형식적 요소에 대해 깊이 연구했으며 서사 구조와 플롯에 대한 분석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이론은 형식주의 문학 비평의 핵심 개념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플롯의 개념을 체계화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줄거리와 플롯의 개념

이야기의 구성요소로 파블라 슈제트 텍스트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 회차에는 보리스 토마체프스키의 줄거리와 플롯에 관해 다뤄보겠습니다.

 

글쓰기의 기본 서사에 관하여

 

글쓰기 공부 기본 중의 기본 서사에 관하여

서사(Epic)는 문학과 예술에서 인물 사건 그리고 배경 혹은 상황의 연속적인 전개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서사는 이야기의 구조를 형성하고 독자에게 사건의 흐름과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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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케발이 말하는 파블라는 줄거리에 해당하고 슈제트는 플롯이라고 보면 됩니다. 파블라 즉 줄거리는 작품 속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시간적, 인과적 순서를 의미하며 이야기의 기본 골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시간 순서대로 사건들을 배열한 것이 줄거리 혹은 파블라라고 보면 될 것이고 플롯은 작가가 작품 속에서 사건들을 어떻게 재구성하는지에 대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시간이나 사건의 순서를 뒤바꾸며 리드미컬한, 그러니까 흥미진진한 상황을 만드는 것이죠. 이것을 플롯 혹은 슈제트라고 합니다.

 

 

토마체프스키는 두 개념을 통해 서사의 구조를 깊이 있게 분석하는 데 일조하였습니다. 과거 소설들을 보면 주로 줄거리에 충실하여 정직한 서사 전개를 했다면 현대 소설은 플롯에 의해 상당히 변칙적이고 흥미를 우선시한다는 특징이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오히려 줄거리보다는 플롯이 더 중요하게 여겨질 정도입니다. 

 


동기화의 개념

 

토마체프스키는 동기화(Motivation)이라는 개념도 중요하게 다뤘습니다. 그는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사건이나 행동은 반드시 그럴만한 동기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작품 내에서 사건이 일어나는 방식이 독자에게 얼마나 합리적이고 정당성이 있으며 설득이 되는지 주력하였습니다. 동기화는 개연성과도 밀접합니다. 동기화는 줄거리에 등장하는 사건, 인물의 행동, 대사 등이 그럴만한 이유나 배경이 있음을 설명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개연성을 뒷받침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연성이란 독자가 이야기 속 사건이 현실에서 혹은 그 이야기 세계 안에서 충분히 일어날 법하다고 느껴지는 감각을 의미합니다. 뭔가 그럴듯하다고 느껴지면 개연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고 그것은 이야기의 동기화에도 부합됩니다.

 

 

이러한 동기화는 내용적 동기화와 형식적 동기화로 구분되는데 내용적 동기화는 이야기 내에서 인물의 성격, 상황, 목표 등에 의해 사건이나 행동이 정당화되는 방식입니다. 이는 그 행동이 독자 입장에서도 납득이 가야 한다는 전제가 바탕이 됩니다. 형식적 동기화는 사건의 전개 과정에서 서사적으로 필요하거나 문학적 기법에 따라 배열되었음을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이야기가 회상 구조로 전개되거나 특정 사건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이유가 서사의 흐름상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내용적 동기화는 이야기 속 사건들이 상황에 적합하게 들어맞는지 보는 것이며 형식적 동기화는 문학적 장치가 어떤 방식으로 독자의 기대를 만족시키는지에 대한 설명을 의미합니다.

 

 

 


 

문학적 장치

 

토마체프스키는 문학 작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형식적 장치들에 주목했습니다. 이러한 형식적 장치는 영화에서 오브제와 같은 구체적인 물건을 포함할 수도 있지만 보다 더 넓은 개념으로 이야기의 구조나 전개를 위한 기법 혹은 기교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오브제뿐만 아니라 서사 기법, 플롯의 구성, 상징적 의미, 서술 방식 등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입니다.

 

 

토마체프스키는 문학 작품을 예술적인 기법과 장치의 집합체로 보았으며, 특히 문학에서 사용되는 언어적 기법들에 대한 분석을 중시했습니다. 반복이나 대칭구조, 이미지 사용 등의 장치들이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듯 그의 형식주의 스타일을 보면 문학의 내용보다 형식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뭔가 미사여구를 중시 여긴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중요한 요소로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그가 주장하고 추구하는 방식은 문학 작품을 과학적, 구조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기여했으며, 문학의 언어적 특성을 강조했습니다.

 

 


 

토마체스프키의 문학 이론의 영향

 

그는 러시아 형식주의 문학 비평의 주요 인물로 문학 분석에 새로운 접근을 제공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플롯과 줄거리의 구분은 이후 서사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20세기 서사학 발전에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문학에서 단순히 내용적인 요소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이 어떻게 구성되고 전달되는지에 주목하여 문학 비평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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