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근묘화실에 관하여

by roo9 2023. 8. 2.

뿌리와 줄기 꽃과 열매를 뜻하는 근묘화실은 사주에서 연월일시에 적용됩니다. 사주의 년주는 뿌리가 되고 월주는 새싹과 줄기가 되며 일주는 꽃이며 시주는 열매에 대입하여 인간의 생로병사를 점치는 것입니다.

 
 

 


사주에서 년주의 역할

 

사주팔자에서 년주는 근본 바탕 즉 멀리가면 전생까지 보기도 하며 출신 성분 등을 가늠하는 잣대가 됩니다. 혈통 및 어떤 가문인지 조상이 어땠는지를 보는 것이기에 년주의 키워드는 근본이 됩니다. 가옥으로 보았을 때는 집터를 의미하며 대략 태어나서 20세까지 조부의 유산이나 아버지의 재력 등에 의지한 초년운을 관장합니다.

 

 

 

그래서 년주에 희신이 있으면 조상대에 유복하고 물려받은 재산이 있다고 보고 흉신이 있으면 조부와 인연이 박하고 초년운이 질병 등으로 어렵거나 고생할 운으로 봅니다. 또한, 년, 월의 간지가 충극하면 객지 생활을 하거나 조부 때에 운이 쇠한 걸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사주에서 월주의 역할

 

사주의 두 번째 기둥 월주는 20세부터 40세까지 청장년기를 관장합니다. 부모형제와 가문의 덕을 의미하기에 청년기 가정환경과 직업운을 알 수 있습니다. 유산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보며 월의 간지가 희신에 해당하면 부모형제가 발전하고 관운이 좋고 장수하였다고 봅니다. 부모 운이 강건함은 물론 자신에게는 직업운에 해당합니다. 직업 적성을 보기도 하고요.

 

그래서 월주가 좋게 자리잡으면 좋은 집안에 자라 직업운이 좋다고 봅니다. 하지만 간지에 흉신이 있거나 상극하고 형충 되거나 공망이 있으면 부모형제 덕이 없고 불운한 청년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뜻하지 않은 재난과 고통이 따르는 시기로 보기도 합니다.

 

 

 


 

사주에서 일주 역할

 

근묘화실에서 꽃에 해당하는 일주는 본인의 가정과 배우자 운을 의미합니다. 40세부터 60세까지 장년 시절에 해당하며 특히 배우자 운을 중요하게 봅니다. 그래서 일주는 부부생활 및 가정에서 어떤지를 보고 장년기의 유복한 정도를 보기도 합니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서 순탄한 부부생활을 하는지 여부도 일주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일지가 흉신이거나 상극하면 이혼이 잦고 결혼이 원만하지 못하며 이별이나 사별 및 사업 실패 등이 잇다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주에서 일주의 역할은 40세 이후에 적용되기에 그전까지는 월주나 년주가 더 중요하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주에서 시주 역할

 

사주에서 네 번째 기둥은 시주로 말년운과 자손의 길흉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식은 물론 부하 직원 및 후배 등과 연관이 있으며 60세부터 80세까지 말년운을 관장합니다. 그래서 시주가 희신이면 훌륭한 자식을 두고 자식복이 있다고 보며 그렇지 않으면 말년에 어려움이 있거나 외롭고 고단하다고 봅니다. 자식 덕이 박하고 순탄치 않음도 역시 시주의 형충파해 등으로 판가름됩니다. 

 

 


 

근묘화실 응용

 

사주는 전체적인 종합판단을 하는 것이기에 근묘화실로 시기를 구분지어 결정하는 것은 사실 매우 무모하고 위험하다고 봅니다. 그냥 대략적인 분위기를 읊는 정도로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년주에서는 초년이나 조상이 대략 어땠을 거라는 짐작과 월주는 일주와 잘 대입하여 서로 상생하며 조화를 이루는지 정도만 보는 것이 좋지 청년기 장년기 운으로 구분 지으면 풀이가 원활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주나 시주도 마찬가지입니다. 시주가 좋고 나쁘고를 판단하는 것도 무리가 있고 특히 자식에 관해서 연연하는 것은 농경중심 사회에서 간명하던 방식이기에 무엇보다 일주의 특성과 연결하여 시주와 연관성 및 라이프 스타일을 예측하고 간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