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학 음양 오행의 의미와 성질

by roo9 2021. 12. 30.

오행의 성질과 사회성

 

오행의 의미

 

 

오행도 탄생 순서가 있다고 합니다. 순서는 수화목금토인데 이는 숫자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먼저 수에 해당하는 태역생수는 1과 6이 해당합니다.

 

 

 

화의 기운인 태초생화는 2와 7, 목에 해당하는 태시생목은 3과 8, 금에 해당하는 태소생금은 4와 9에 해당합니다. 토에 해당하는 태극생토는 5와 10이 해당합니다.

 

하늘은 양의 기운에 해당하면서 홀수이며  기수, 그리고 1,3, 5,7, 9로 이를 합하면 25인데 이를 또 2와 5를 곱하여 10천간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또한, 땅은 음의 기운이며 짝수이며 우수, 그리고 2, 4, 6, 8, 10으로 합이 30인데  여기서는 6과 2를 곱하여 12간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홀수의 합과 짝수의 합을 오행으로 나누면 각각 5와 6이 되는데 여기에도 5는 양이고 6은 음으로 음양이 되므로 천간의 기운은 10천간이 되고 지지는 12지지가 된다고 합니다. 좀 이해가 안 가는데 그냥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명료하게 완벽하게 이해하게 되면 다시 올리던지 하겠습니다.

 

 

앞서 오행의 오는 다섯가지 요소와 이에 대한 숫자와 음양을 알려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행은 무엇일까요. 행()은 움직이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오행의 기가 춘하추동 사계절에 끊임없이 운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해석하면 봄은 따듯한 기운으로 목이 자랍니다. 이는 동쪽을 의미합니다. 여름은 기운이 덥고 태양이 뜨거우니 화가 치열합니다. 그래서 남쪽을 의미합니다. 가을은 초목을 죽거나 시들게 하는 살기가 있어 금이 강합니다. 서방에 해당합니다. 겨울은 차가운 기운이 대지를 얼게 하니 수라고 합니다. 북쪽을 관할합니다. 토는 춘하추동 사계절의 중간에 계절의 변화의 진퇴를 주관합니다. 특정 방위보다 중앙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오행의 오와 행의 특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오행은 각각의 개별적인 특징을 지니는데 먼저 목은 탄생과 성장의 기운을 나타내면서 어질 인을 상징합니다. 성장을 추구하고 기본에 충실합니다. 교육, 문화 등과 연관이 깊고 리더십, 연민, 자애로운 성정을 포함합니다.

 

 

 

화의 기운은 확산과 발산의 기운을 나타내며 예의를 중시합니다. 감정을 표현하고 지성과 연관이 깊습니다. 언론이나 발명, 정보나 통신 및 광고 등과 밀접합니다. 예의와 명분 그리고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고 다소 감정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토는 변화와 중재의 기운으로 신뢰를 바탕으로 합니다. 중용과 타협을 중시하며 전통을 중시함과 동시에 개혁을 추구합니다. 군사, 정치, 의학 등과 밀접하며 의리를 중시하고 실리를 추구하는 반면 고집과 자만의 성향도 강합니다.

 

수는 응축과 저장의 기운을 의미하며 지성을 관장합니다. 창의성 및 기획성을 바탕으로 경제, 법, 식품, 생명 등과 밀접합니다.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심장을 동시에 지니기도 하면서 두뇌 발달형이 많고 친화적이고 감정에 치우치면서 자기 본위가 강한 특성을 지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