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ities(인문학)

[책소개] 케이팝의 시대

by roo9 2020. 4. 25.

 

이규탁의 케이팝의 시대

<참고할 내용 발췌>

해외의 수용자들이 케이팝을 좋아하는 것은 케이팝의 무국적성이 문화적인 장벽을 없애주어 영미 대중음악과 같은 보편성을 확보하기 때문이다. 20.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수시로 언급되고 있는 문화 현상의 화두는 문화 세계화이다.  문화세계화는 강력한 정치경제적 힘을 등에 업고 있는 미국의 영향 아래 이루어져 왔고 현재도 진행중이다. 

 

한국의 저작권법은 1957년에 최초로 제정되었으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87년 이전까지는 체계화된 징수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았다. 

대중음악 제작에 디지털 녹음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1978년 일본의 소니에서 발매한 24채널 디지털 테이프 녹음기가 음악 제작에 활용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엄청나게 고가였다가 제작 기기의 가격 하락과 더불어 이 기기들이 만들어내는 음악의 질이 과거에 비해 훨씬 좋아진 것 역시 1980년대 말 이후 음악산업의 디지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1980년대 후반 이후의 한국 음악산업에서 디지털화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를 통해 음악 생산비용 절감과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데 있다.

개인 작업실에서 음악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음반 녹음에 드는 제반 비용이 대폭 감소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디지털 기기는 피치 조정이 아니라 퀀타이즈(quantize)같은 새로운 보정 기법을 현실화했다. 45.

 

클론

1990년대 초반 신세대 댄스가요라고 불리며 한국 대중음악계를 강타했던 댄스음악은 현재 케이팝의 모습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신세대 댄스음악의 음악적 특성은 1990년대 후반 이후 등장한 소위 1세대 아이돌 음악의 토대가 되었으며, 2000년대 후반 이후의 2세대 아이돌 음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댄스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들을 춤추게 만들 수 있는 반복적인 리듬 패턴이다. 디지털 음악 기술의 발달이 다양한 패턴의 리듬을 쉽고 정확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했고 그로 인해 예전에는 재현하기 힘들던 다양한 속도와 분위기를 가진 리듬 패턴의 댄스음악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5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