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란?
엔터테인먼트에서 엔터enter는 함께 라는 공감의 의미를, 테인tain은 잡다, 소유하다는 뜻을 지닌다. 이처럼 함께 즐기는 인간의 활동을 포괄하는 단어가 엔터테인먼트고, 여기서 태동한 산업이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다.
영화, 음악, 방송, 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일컫는 현대적 의미의 엔터테인먼트는 1900년대 초에 정립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이후부터 문화 또는 콘텐츠 등으로 분류되며 하나의 독립 산업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15.
콘텐츠의 본질은 미디어와의 분리 가능성, 즉 확장성에 있다. 미디어와 내용을 분리할 수 없는 종이책과 종이 신문은 미디어이면서 동시에 콘텐츠다. 콘텐츠란 말은 새로운 미디어들이 생겨나고 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확산됐다. 27.
한국 엔터테인먼트가 강한 이유는
언어적 측면, 한글의 표음문자와 한자의 표의 문자가 결합되어 있어 복잡다단한 정서를 풀수있고 표기도 수월하다.
두 번째는 정서로 오랜 기간 스며든 중국 문화 바탕으로 일본과 미국 문화의 융합, 정치적 갈등과 외환 위기 속에 쌓은 복합적이고 비판적인 정서, 이에 더해 현실을 초월하는 상상력 등이 밑바탕이 되었다. 세 번째는 산업적으로 제조업 기반의 성장성 위축과 취업난, 세대 간 불균형 등이 창작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로의 도전 이면에 도사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강한 it 기술. 38.
한국식 자본주의가 만든 k팝
사람과 돈, 한류와 kv팝 열풍으로 대표되는 한국식 엔터테인먼트의 성공 방정식은 이 두 요소가 어떻게 결합해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만들어 내느냐 하는 상호 작용의 문제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통합된 매우 중앙 집중적인 시장, 수많은 개미들이 직접 투자하는 화끈한 시장이 한국의 주식시장이다. 이곳으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뛰어들어 성공사례를 보여주자 국내외로부터 많은 자금이 꾸준히 유입되었다. 148.
케이팝하면 세련된 음악과 화려한 군무를 떠올린다. 기억하기 쉬운 반복적 멜로디, 뛰어난 가창력, 매력적인 신체, 신비한 춤과 의상은 케이팝만이 가진 신선한 경쟁력이다. 159.
아이돌의 어원은?
아이돌의 어원은 우상을 의미하는 라틴어 idolum이다. 구약성서나 플라톤의 저서에서 우상을 숭배하지 말라고 할 때처럼 다소 부정적이고 비현실적인 이미지도 내포하고 있다. 서양에서는 뉴키즈온더블럭 같이 시대를 호령한 스타를 가상 세계 인물처럼 높여 부르기 위해 아이돌이라는 말을 썼다고 알려져있다. 지금의 한국처럼 10대 청춘 스타를 통칭하는 보편적 용어로 쓰인 건 일본이 원조다. 161.
케이팝은 음악과 영상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방식도 훨씬 디지털화됐고 글로벌화됐다. 당장 저작권을 포기하더라고 확산에 초점을 맞춘 전력은 일본보다 훨씬 과감하고 강력했다. 161.
케이팝 아이돌의 선봉장인 동방신기와 소녀시대, 카라가 일본 시장에서 성공한 핵심 경쟁력은 한국의 세련된 군무였다. 거기에 외모와 패션 신체 비율까지 일본 아티스트는 따라올 수 없는 격차를 보이며 혜성같이 등장했다. 163.
유럽 시장을 뚫은 케이팝의 전략은 무엇이었을까 하이틴 it 코스모폴리탄의 감성을 꿰뚫은 것. 전 세계 동시대 하이틴, 특히 소녀들의 감성은 비슷하다는 점과, 스마트 기기와 sns, 유튜브 등 하이틴이 주로 활용하는 미디어를 적절하게 공략했다는 점에서 말이다. 케이팝은 질 높은 음악과 가창력, 기억을 사로잡는 캐치한 리듬과 가사, 비주얼, 패션으로 전 세계 하이틴의 공감을 얻어냈다.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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