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에 접어들면서 기술은 인간에게 새로운 삶의 수단을 제공함과 동시에 누구나 추구해야만 하는 최고의 가치로 자리 잡았다. 마침내 인류는 기술 혁신의 시대로 돌입한 것이다. 22.
블루스는 본래 제1차 세계대전 직후 미국의 남부 흑인이 북부 시카고 지역으로 가져 온 음악이었으며 40년대 리듬 앤 블루스를 거쳐 50년대 로큰롤로 발전하였다. 이 시대의 대중음악 아이콘은 엘비스 프레슬리이다. 97.
우리의 대중문화 속에 주목할 만한 특징은 미국화가 서양화이며 서양화가 곧 현대화라는 착각이 보편적으로 통용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미국은 서양을 대표하며, 미국처럼 생활하는 것이 곧 현대화라는 착각이 대중들 사이에 확산되었다.27.
유럽의 모더니티는 새로운 기계와 기술의 발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미국의 모더니티는 경제와 자본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29.
마르크스는 창조적인 인간이 기술을 발전시키고 이 과정에서 생산력이 변화했는데도 기존에 있던 생산 관계(계급)가 생산력의 변화를 포용하지 못할 경우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기술의 발전으로 이루어진 모더니티라는 새로운 세계 속에서 자본가와 노동자 계급의 갈등이 위기를 부른다는 것이다. 33.
벤야민은 재생 사본이 대량으로 만들어짐에 따라 아우라와 고유의 권위는 사실상 무력화되었고, 미래는 독창성이 파괴된 단일문화의 경향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일 문화의 경향이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사람들은 단일 문화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취했고, 상대적으로 독창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벤야민은 아우라의 파괴가 독창성의 파괴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바꾸고 예술 작품이나 예술가, 대중의 수용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보았다. 35.
새로움을 강조하던 모더니즘은 독창성의 의미를 어디에서 누가, 무엇을 가장 먼저 시작하였는가로 바꾸었다. 유일하기 때문에 독창성을 갖는다는 의미는 퇴색하고, 가장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독창적이라는 것이다. 37.
산업혁명에 의한 신도시 형성은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의미한다. 이제 도시는 젊은 엘리트들이 모여 사색하는 최적의 장소가 되었다.38.
자본주의 매커니즘을 보면 지배 계급은 피지배 계급에게 현재 질서에 동의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는 믿음을 강요하고 있다. 따라서 피지배 계급은 현재의 권력 구조와 사회 질서에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순종하고 지지하며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52.
1940~50년 사이에 유럽인들은 미국으로 또 한 번 대이동을 한다. 파리를 중심으로 유럽 지식인들과 보헤미안적 예술가들이 제2차 세계대전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 또는 이주하기 시작한 것이다. 당시 나치의 학대를 받던 독일 유대인 예술가. 학자. 문학가들이 상당수 이주하며 미국에 정착하였고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미국 예술계. 영화계를 비롯한 문화계를 유대인들이 장악하게 되었다.82.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은 유태계 독일 학자 테오도르 아도르노도 1933년 나치의 억압을 피해 영국을 거쳐 1938년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정치와 예술은 물론 대중문화라는 또 하나의 과제를 반영했다. 아도르노는 무형식의 조화로 표현되는 재즈나 단순화된 모던 패션을 야만적인 행동 양식으로 취급했다. 반면 벤야민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86.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더니티는 더욱 엘리트적이며 반민주적인 기묘한 대중문화와 예술로 변모하였는데 이는 모더니즘의 본래 정신과는 거리가 멀었다. 86.
미국은 세계 경제 대공황을 극복하고 경제적 안정을 이룩한 뒤, 정신적으로 방황하고 있던 미국 시민들의 정신세계를 문화를 통해 안정을 추구하며 자긍심을 고취시켰고 동시에 동부 유럽의 공산화를 저지하는 수단으로 사용했다.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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