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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공중커뮤니케이션 특성과 연설 방법

by roo9 2013. 4. 25.

공중이란?(public) 공통된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특정 주제에 대해 견해를 갖고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맺는다. 공중은 정치 사회문제 등 특정분야에 대한 관심, 취미 , 이해관계에 있다. 특정 사안에 대해 자유롭고 독자적인 의견을 가진다. 정보를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집단에 속한다. 일종의 매니아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

 

 

군중에 관하여

 

 

군중이란?(crowd) 공통규범, 사전 계획 없이 우연히 조직된 일시적 집합체이다. 공통 규범이나 조직성이 없다는 점에서 사회집단과 구별된다. 익명성, 무책임하고 맹목적인 행동을 취하기 쉽다.

 

대중에 관하여

 

대중이란?(mass) 지위, 계급, 직업, 학력, 재산 등 사회적 속성을 초월한 불특정 다수 집합체를 의미한다. 대중 사회의 출현에 따라 나타난 수동적 감정적 비합리적 특성의 집합체이다.  엘리트 계층과 구별되는 부정적 의미로 사용한다. 매스미디어 수용자 대중과 구별되는 의미로 공중의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그러니까 대중이 한단계 지위 상승해서 공중으로 대우받기 시작했다.

 

 

공중 커뮤니케이션이란?

공중커뮤니케이션은 공중 연설 개념으로 사용한다.  한 사람의 전달자가 이해관계를 같이하는 수용자에게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나 과정이다. 화자는 한 명, 청중은 다수인 상황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화자의 비중이 매우 높다.

 

 

공중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사전계획되고 준비된 연사와 그 연설을 듣기위해 모인 청중으로 구성된다.  공중 연설의 수용자는 비교적 많은 수의 청중으로 구성된다. 소집단보다 많으나 매스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비해 적은 규모다. 대중보다는 동질적, 소집단보다는 이질적인 구성이다. 청중은 분산된 대중과 달리 지정된 상황에서 지리적 근접성을 띤다. 청중이 전달하는 피드백은 비교적 적다.

 

공중커뮤니케이션의 목적

공중커뮤니케이션은 정보 전달이 가장 큰 목적이다. 공중연설의 주된 목적이 청중에게 정보 제공이다. 새로운 알거리, 들을 거리, 볼 거리 제공한다. 청중이 모르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같은 종류의 정보라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제공한다. 대학 강의, 유명인사 초청 강의, 각종 공중집회 등이 해당한다.

 

설득의 목적

청중의 태도, 신념, 행동을 강화 또는 변화에 목적이 있다.  특정 사안에 대한 중요도를 부각하거나 방향성 제공한다. 대표적 형태가 정치인의 연설, 상품 광고 등이 해당한다.

 

 

 

오락의 목적

 

`청중에게 웃음과 재미를 주기 위한 목적

`오락이 주목적인 경우는 주로 여흥시간의 스피치.

`시사적인 내용을 풍자적으로 전환하거나 과장 기법

 

공중 연설의 주제

 

`연설 주제가 청중에게 어떠한 가치가 있는가-청중의 필요

`연설 주제와 형식이 청중에게 흥미있는 것인가- 청중의 관심

`연설 내용의 범위와 목적이 제한적인가- 연설 시간

 

효과적 연설 방식

 

효과적 연설을 위한 언어 사용. 연사가 사용하는 언어는 연사에 대한 인상 결정에 핵심이다. 언어는 연사가 의도한 메시지 전달이 핵심이다.언어 스타일은 연설을 풍부하게 하는 장식이다. 단어 선택과 조합 방식에 따라 다양한 연설 스타일이다. 일반적으로 간결하고 분명한 언어, 생동감있는 언어이다. 시의적절한 언어 사용이 효과적이다.

 

 

언어의 종류에 관하여

 

간단명료한 언어란?

 

`복잡하고 긴말보다 청중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명확한 표현.

`이해력이 부족한 청중 수준에 맞추는 언어.

`의미없는 사족이나 의미를 약화시키는 수사 등을 피한 언어.

 

생생한 언어란?

 

`청중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리듬감있는 언어.

`구체적인 내용과 예시, 비교, 대조 기법 등을 사용.

 

생생한 언어구사 기법

 

`구체적인 표현- 구체적 표현을 통해 상상과 이해를 돕는다.

`능동형 문장- 수동태 표현보다 문장이 짧고 리듬감이 있음.

 

여러분은 그렇게 되어질 것입니다.(X)

여러분은 그렇게 해야 합니다.(0)

 

`비교, 대조기법은 생동감과 정확성을 준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게 한다.

`적절한 보조 자료와 예시 사용-청중은 내용을 귀로 들으며 머리로 영상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피해야 할 언어 표현

 

`진부한 표현과 애매모호한 표현- 연설의 신선함을 해치는 역기능

`사회적인 문제 발생 소지가 있는 표현- 특정 직업, 특정 종교 옹호나 비방, 성차별적 표현 등

`연사의 스테레오 타입(고정관념)표현-청중의 반감 형성.

 

 

언어는 연사의 생각과 사고 표출에 중점을 두는 반면 비언어는 감정과 태도를 보여주는 수단. 비언어적 요소로 연사의 첫인상을 결정하기 쉽다. 청중은 대체로 비언어적 암시가 조합된 메시지를 더 신뢰함.

 

 

연사의 태도

 

연사의 목소리

 

`계속되는 고음은 강조할 수 없어 비효율적이다.

`계속되는 낮은 소리는 자신감이 없어 보인다.

`다양한 높낮이, 강조할 때는 큰소리, 넘어갈때는 조용하게.

`쉰소리, 거친 목소리는 호소력이 떨어짐-풍부한 성량, 낭랑한 목소리가 명확성을 강조.

`말의 빠르기로 연사의 자신감, 흥분 정도를 파악.

 

연사의 자세, 걸음걸이

 

`양발에 균등한 체중을 싣고 똑바로 설 것.

`연단 보면대 사용시 앞으로 기울이거나 뒤에 숨지 말 것.

 

연사의 얼굴 표정

 

`세계 공통으로 이해되는 비언어적 요소

`얼굴 표정의 변화가 메시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침.

`얼굴로 250000가지 표현이 가능하다.

 

연사의 눈맞춤

 

`눈을 맞추는 것으로 청중과 시각적 유대관계 구축.

`연설 내용을 쉽게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보조 역할.

`청중이 연사와 개인적인 유대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시선을 한 사람에게 집중하지 말 것.

`연설문만 쳐다보고 청중과 시선을 맞출 수 없으면 곤란.

 

연사의 제스처 , 의상

`바디랭귀지는 연사의 아이디어를 강조하는 요소다.

`손동작이 가장 어렵고 중요하다.

` 연설의 목적, 형식과 부합되는 옷차림.

`의상이나 장신구로 청중의 시선이 산만해지면 곤란.

 

연설 주제

<역대 대통령의 취임사>

-경제발전 상황과 정치적 이슈를 중심으로 주제 선정

`개인적 경력이나 배경과 관련된 주제를 부각시킴

`대통령의 다양한 스피치 형태와 스타일이 종종 연구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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