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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TV2.0의 개념과 소셜 미디어의 종류와 영상물 제작에 관한

by roo9 2013. 4. 1.

 

 

텔레비전도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수평적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해졌다. 즉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되었다는 것.

미디어 2.0시대를 맞이한 새로운 진화 환경.

 

과거에는 누구나 가정에서 온가족이 모여 텔레비전을 시청했다면 요즘에는 원하는 시간에 개인적으로 시청하는 경향이 늘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하여 다운로드를 받거나 유투브 등 동영상 사이트 통해서 새로운 영상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텔레비전 영상문화의 진화와 티브이2.0

 

 

 

티브이2.0의 특징

 

티브이 2.0은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웹2.0기술을 잘 반영한 것.

양방향, 개인화 및 맞춤화된 티브이 서비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선택. 이용할 수 있는 티브이 양식.

전통적인 텔레비전과 달리 전혀 다른 미래형 텔레비전.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상호작용이 티브이에 적용된 현상

 

 

 

넓은 의미로 새로운 티브이 형식이면서 시청자의 콘텐츠 제작 참여 유도도 담고 있다.

 

 

 

티브이2.0의 정의

양방향, 개왼화 및 맞춤화된 티브이 서비스.

현재 진행중인 텔레비전의 모든 진화현상을 지칭하기도 함.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상호작용성을 중시하는 인터넷의 특징들이 티브이에서도 나타나는 제반현상을 가리키기도 함.

 

기존의 일방향식 텔레비전 양식은 1.0

 

2007년 참여와 개방, 공유와 소통을 핵심으로 하는 오픈 플랫폼 형태의 21세기 방송 모델을 티브이 2.0으로 선언한 바 있다.

시청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미디어의 기존 권력을 원래 주인인 시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는 의도.

생산자가 일방적으로 정보전달하는 것을 뛰어넘어 시청자가 적극 참여하고 소통하는 열린 티브이 시대를 구현해야 한다는 주장들이었다.

 

 

티브이 2.0의 패러다임

`오픈 플랫폼

`하드웨어가 아닌 콘텐츠의 중요성

`열린 광장으로서의 방송-공론장이 형성되는 것을 의미.

`지식기반 사회에 걸맞는 방송의 공익적 개념을 재정립

`다양성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방송문화를 창출해 가는 것.

`창조산업을 견인하는 방송-더 많은 일자리 창출도 기대.

 

 

 

티브이 기술의 현주소

티브의 변화를 예측하고 있지만 보편화된 서비스라 말하기는 이름.

 

티브이의 기존 목적

일방향적 소통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웹2.0과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어왔었다. 초기에는 기존 방송국이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을 시청자가 보는 것에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방식을 추구했었다.

디지털 케이블 티브이. 아이피티브이 등 기존 티브이보다 쌍방향성 강화되어 편성의 선택권이 증가되었다.

수용자 선택권을 넓혀준다는 의미에서 티브이 2.0 범주에 넣기도.

 

 

티브이 2.0은 웹을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콘텐츠와 서비스 신디케이션을 통한 비지니스 모델을 추구한다.

 

 

 

콘텐츠 신디케이션이란

콘텐츠 신디케이션은 방송의 내용을 상품화되어서 만든 것들을 콘텐츠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을 연결해주는 사이버 콘텐츠 중개사업을 의미.

콘텐츠 제공업체로부터 콘텐츠를 받아 이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나 개인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콘텐트 중개 서비스.

 

롱테일의 힘을 극대화하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기존에 제작, 저장된 많은 방송프로그램의 판매를 촉진 시키는 업무를 맡기도 한다.

즉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유통 사업.

 

 

 

티브이 2.0과 콘텐츠 신디케이터를 가능하게 한 디지털 유형물은 어떤 것이 있는가.

 

티브이를 틀어놓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진화된 것.

티브이를 통해 유투브 시청, 인터넷과 연결해 사진이나 음악 감상도 가능,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티브 시청 가능,

 

 

 

쌍방향 서비스 종류는

다시보기 서비스인 vod서비스와 데이터 방송으로 분류

vod-티브이를 통해 최신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다운로드 가능.

데이터 방송-쇼핑이나 노래방, 게임, 교육, 재테크, 스포츠 등을 볼 수 있는 서비스 가능,

 

티브이의 미래는? 스마트 폰으로 이용 가능한 모든 서비스가 티브이로 구현 가능.

스마트 플랫폼-티브이를 통해 인터넷, 유투브, sns, 당 다양한 서비스 가능.

엔스크린-티브, 스마트폰, 태블릿 피시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

스마트 홈 네트워크- 스마트 셋톱박스가 다양한 디바이스 발전

 

국내 활동중인 콘텐츠 신디케이션

1.언론사들의 뉴스 콘텐츠 중심으로 활동- 가장 활발한 유통 분야.

2.일반 정보 콘텐츠나 각 분야 정문 정보 중심으로 활동-여러 기업들의 테마, 전문 정보, 여행,

3.수요발생에 따라 콘텐츠 유통 및 구축하는 웹 사이트에 콘텐츠 공급- 웹 에이전시, 웹 대행사.

 

그밖의 콘텐츠 신디케이션

게임, 영화, vod,애니메이션 등

 

 

소셜티브이의 영역

소셜미디어-사람들 간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공유하기 위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온라인 플랫폼.

티브이 2.0을 소셜 미디어로 접근하는 학자들도 있다.

 

소셜 티브이란?

티브이를 보면서 자기의 생각을 올릴 수 있는 것 등, 서로 다른 공간에서 인터넷, 모바일 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을 통해 티브이 시청을 공유한다. 사회적 행동학습을 포함하며 문자 정보, 티브이 추천 등 실험적 형태의 티브이다. 소셜 티브이의 특징은 티브이를 보면서 서로 대화하는 것.그럼으로서 자기 만족을 느끼는 행태가 큰 장점.

 

 

 

소셜 티브이의 기능과 방향은?

신속성에 있기에 세컨드 티브이 즉 티브이을 시청시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피시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하는 것.

티브이 화면을 가리게 되는 단점이 있어 티브이를 보면서 세컨드 스크린을 이용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바람직.

 

재매개란?

미디어 재매개-하나의 미디어 특성을 다른 미디어에 적용하거나 적용해 수정하는 양식을 일컬음.

재매개의 정의

특정한 미디어가 다른 미디어의 기술이나 표현양식, 사회적 관심을 차용하거나 개선 혹은 개조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 논리.

예)시디롬으로 된 회화나 사진, 문학 텍스트 모음은 디지털 매체가 기존 매체를 재매개한 것.

 

기존의 미디어 속성을 유지하면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재조직하기도 함.

모바일 폰에서 책을 보는 형식 따위.

 

 

원천 미디어와 대상 미디어 모두를 부각하거나 기존 미디어를 흡수해 재매개하기도 함.

미디어 간의 차용 현상- 인터넷 케크놀로지, 표현양식, 사회적 관심을 차용하게 텔레비전에 맞게 재개조한 현상.

 

 

재매개의 예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ucc활용 사례 등.

 

의미하는 바

텔레비전 자체가 점차 오픈형으로 진화해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

티브이 2.0의 목표-편성뿬 아니라 모든 이용자가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올리고 장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는 시스템.

개방형, 참여형 플랫폼 시스템.

 

개방형, 참여형 텔레비전 플랫폼은 새로운 창조산업으로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

 

지상파 텔레비전의 시청 경로- 이미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며 티브이 시청도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티브이는 케이블, 위성, 지상파 전송방식을 앞서가고 있고 무한대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다운로드받는데 비용지불하기 때문에 수익성 보장.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

동영상 지식 ucc활용

다양한 취재물을 지식 콘텐츠로 활용.

 

rmc 기성 제작 콘텐츠

 

 

 

개선 과제

인터넷상의 티브이 콘텐츠 저작권 문제 선결 필요.

콘텐츠 개방과 수익 창출을 위한 벤치마킹 필요.

 

 

디지털 티브이 2.0 패러다임 전환 배경

시청자들의 다중 접근 허용으로 티브이 소비 증가

방송채널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제고

동일 채널 시청자간의 네트워킹을 통한 콘텐츠 공유

쌍방향 부가서비스 구현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증대.

 

티브이 2.0 발전가능성의 예

네트워크를 통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임.

 

소셜 티브이로의 진화는 전통적 티브이 개념을 개인형, 선택적, 사회성 미디어오 변화, 자신에게 맞는 방송을 제작해서 공유하는 시대가 온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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