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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영화 수용자와 상호텍스트성

by roo9 2013. 5. 3.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란 서로 인용하거나 참조하는 방식으로 관련을 맺는 둘 이상의 텍스트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대중문화란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를 일컫는다. 대중문화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헤게모니란 지적이고 도덕적인 리더쉽, 지도력을 중심으로 문화를 바라보는 것이다. 영화는 현실의 반영임과 동시에 반영의 현실이다. 따라서 영화는 현실을 반영하는 문화를 담고 있기도 하며 우리의 사회를 선도해가는 헤게모니 역할을 하며 상호텍스트성을 이루는 것이다.

 

 

 

점차 영화 수용자인 관객의 지위는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수용자가 단순한 관객이나 구경꾼일때(spectator)

 

 

스펙터클(spectacle)한 장면이 펼쳐져 있을 때 수동적으로 바라보기만 하는 존재.

 

 

 

관음증적 시선

몰래 숨어서 남의 상황을 훔쳐보는 것처럼 영화 관람의 형태가 그랬다면

 

수용자로서~

대중문화의 주체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 사작함.

 

관객(spectator)에는 수동적이라는 느낌이 들지만

수용자(audience)에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느낌이 들었다.

그러니 영화를 관람하는 우리의 자세도 보다 능동적일 필요가 있다는 것.

 

 

다시 상호텍스트성으로 가면

서로 인용하거나 참조하는 방식으로 관련을 맺는 둘 이상의 텍스트간의 관계이다. 하나의 영화 텍스트가 다른 영화 텍스트를 통해 얻은 인지를 시사한다.

속편이나 리메이크 영화 등 상호텍스트성의 이해를 요하는 것.

줄리아 크리스테바는 어떠한 텍스트라도 그것의 의미는 다른 텍스트와의 관련 속에서 결정된다고....

 

 

영화 약속은 돌아보기 전에 떠나라 영화를 리메이크 한 것이다

영화를 본 사람은 영화 속 주인공을 생각하고 영화를 보지 않은 사람은 다른 텍스트와 연관 짓는 특성이 있다.

 

 

영화 매트릭스는 생산자적 측면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을 갖는다.

키아누리브스의 몸짓은 일본 사무라이 영화, 중국과 홍콩 무협 영화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면이었다. 매트릭스의 숫자 배열의 언어적 표현은 고대 상형문자, 일본 히라가나 등의 텍스트가 혼재되어 있다.

 

매트릭스의 수용자 측면에서의 상호텍스트성은 키아누리브스의 복장과 행동을 따라하는 미국 청소년 집단들에서 발견된다.

 

텍스트 측면에서의 상호 텍스트 성은

현실 세계의 텍스트와 가상 세계의 텍스트의 혼재, 그 경계의 불분명성 등...

 

개인적으로 텍스트란 의미 사용이 어렵게 느껴진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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