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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 카피의 기본 요소 슬로건과 캡션

by roo9 2013. 6. 13.

슬로건(slogan)은 표어나 모토 등으로 해석되는데, 원래는 위급한 때를 알리는 소리에서 파생되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생각이나 주장 또는 상품의 특성 등을 일정 기간이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유지,누적, 정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카피로서 기업이나 상품이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는 지향점이기도 하다.

 

슬로건과 헤드라인에 관하여

 

광고에서 헤드라인은 바디 카피의 바로 위나 맨 처음 눈에 띄는 곳에 위치한다. 주로 소비자의 주의를 유인하는 설득 광고 요소이다. 반면 슬로건은 어느 곳에나 위치하여 스 자체가 기억에 남도록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 광고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슬로건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전달하는 내용을 마무리한다. 즉, 슬로건은 논리보다는 감정으로 마음속에서 중얼거리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내어서 결국 감정이 음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효과적인 슬로건은 형식상으로는 간결하고 운율 즉 리듬감이 있어 따라하기 쉬어야 하고 내용적인 면에선 독창적인 것, 호기심을 끄는 것, 적시성, 기억하기 쉬운 것, 결론의 명확함 등을 갖추어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슬로건의 종류

 

기업슬로건

 

 

 

 

 

켐페인 슬로건

 

 

브랜드 슬로건

 

 

 

 

 

캡션이란

 

캡션(caption)은 신문.잡지 광고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피 종류 중 하나이다. 캡션의 역할은 사진과 언어의 결합을 가장 완벽하고 이상적인 표현 전달로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소비자의 사진에 대한 자의적인 해석을 배제하고 사진을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광고 카피의 특수한 시각적 표현 방식

벌룬

 

 

인쇄 광고 메시지 중에서 인물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것 같이 처리되고 있는 카피를 의미. 벌룬은 표제로서 또는 본문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 말풍선 같은 것.

 

박스 또는 패널

 

 

박스는 쿠폰 제공, 소비자 콘테스트 규정, 소비자 프리미엄 제공 조건 등을 명기할 때 특히 잘 쓰이는 요소로서 괘선,장식괘 등으로 둘러싼 설명문이다. 패널은 까맣게 하거나 또는 컬러를 수반한 짧은 형태로 이것의 중앙의 적당한 곳에 설명문이 놓인다. 박스나 패널은 수용자의 주의 효과를 노리기 위해 쓰이는 것이다.

 

로고타이프

 

 

 

로고타이프란 기업명이나 상품명 등에서 다른 회사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의 특성 등을 나타내기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문자의 결합체. 이것은 대부분 등록되어 있어 다른 회사의 모방에서 법적인 보호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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