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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텔레비전 방송 편성의 역사

by roo9 2013. 5. 14.

초기의 텔레비전 방송

 

1956년 5월 12일 우리나라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국으로 개국

KORCAD의 HLKZ-TV 등장

낮은 출력과 좁은 서비스 지역, 비싼 수신기의 값, 열악한 경제적 여건 등으로 어려움을 겪음.

1959년 화재로 인한 시설 전소로 주한미군 방송 AFKN-TV에 의존하다가 1961년 문을 닫게 됨.

뉴스는 통신을 받아 아나운서가 읽어주는 식이었으며, 모든 프로그램은 부문을 막론하고 생방송으로 진행되었으며 광고 역시 생CM이었음.

 

KORCAD의 편성 특성

`미국식 상업방송의 편성을 답습

`법적 규제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편성이 이루어짐.

`프로그램 수급에 자체제작보다 외부 의존도가 월등이 높았음.

`교육,교양 프로그램 강조.

`TV가 갖는 신기성을 주지시키고자 했음.

`원칙없는 편성과 방송을 했던 시기

 

 

국영 방송기(1961~1964)

 

1961년 12월 31일 KBS-TV가 개국하고 1964년 TBC-TV가 개국하기 이전까지의 기간.

박정희가 국민에게 드리는 선물로 티브이를 제공? 정권잡으면서..

 

편성의 특성

당시는 프로그램 유형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았음.

텔레비전 특성을 활용한 새 프로그램 분야의 개발을 목표.

외화 흡수 도입 하는 등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모색.

 

KBS의 광고방송 실시

가중되는 제작비 압력으로 개국 7개월만에 연예, 오락 프로그램의 침체가 눈에 띄게 됨.

시청자의 불만의 소리가 높이자 정부는 텔레비전 운영도 정상화하는 방안을 강구

62년 8월 차관회의에서 KBS시청료 제도와 광고방송 실시를 검토

KBS는 63년 1월1일 부터 월 100원의 시청료를 징수하면서 광고방송을 실시.

 

KBS 광고 방송 실시와 편성 변화

광고방송을 개시하면서 개편방향은 시청자보다는 광고주의 의사를 대폭 반영하게 됨.

기본 편성이 오락성향으로 대폭 기울어짐.

와이드 프로그램을 30분 단위로 축소 조정.

손쉽게 시청자를 흡수할 수 있는 외화를 11편이나 도입, 집중 편성

 

 

국민영방송기(1964~1980)

 

1964년 민영방송인 TBC-TV가 개국한 이후 1980년 방송사통폐합으로 민영상업방송이 사라지고 공영방송이 실시되기 전까지의 기간

TBC와 KBS의 경쟁

TBC개국 이후 KBS와 양방송사 간에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

`편성경쟁으로 인해 동일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동일한 시간대에 편성하는 실력편성이 편성전략으로 등장하였다.

뉴스와 쇼, 드라마 등이 주요 경쟁대상 프로그램이었음.

 

-상업방송의 색채를 뚜렷이 한 TBC는 개국 첫날부터 독특한 편성 패턴으로 출발

TBC는 KBS가 섭렵하지 못한 각종 프로그램의 개발과 본격화를 추진.

개국 당시 TBC의 기본 편성 방향

KBS가 시도하지 않은 새 포맷의 개발.

공익성 염두.

사극 제작에 역점을 두었다.

평일과 주말을 구분하여 주말편성에 오락성을 강화하였음.

 

아침방송 개시

`한국전력이 절전에서 소비권장으로 정책을 전환

-1967년 3월 6일 TBC는 서울과 부산에서 아침방송을 개시

-KBS도 4월 17일에 아침방송을 돌입

 

아침방송의 편성전략

KBS와 TBC 모두 아침 방송은 두 차례의 뉴스를 주축으로 미국와 일본의 와이드쇼를 모방.현재도 비슷한 포맷.

 

MBC개국에 대비한 KBS 편성 전략

69년 8월 8일 MBC 개국은 TV방송의 편성에 큰 변화를 가져왔음

KBS는 이보다 3개월 전인 5월 1일부터 광고방송을 전폐

KBS는 5월 5일부터는 일일연속극 <신부1년생.을 처음으로 방송하여 본격적인 일일연속극 시대의 막을 올렸음.

<TV교육방송>을 개시하여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사회, 과학, 자연, 예능, 음악, 미술의 6개 프로그램을 방송.

 

국영방송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다는 기본방침 아래 사회교양 프로그램을 종전보다 강화하면서 보도와 교양방송에 주력하겠다는 편성 전략을 가짐.

 

MBC의 편성전략

초기 교육방송으로 편성을 받았으나 1년도 못 버티고 종합편성을 단행.

오락과 대중성을 실어낸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TBC와 맞대응 전략을 가짐.

 

MBC개국 초의 편성 방침

`재래식 편성방식에서 탈피.

생활시간 및 습성과의 일치

`높은 시청률과 높은 프로그램 판매을 동일하게 고려

`대상 프로그램 개발에서 그 시청층을 명확히 이해.

`사회교양프로그램의 일정수준 유지

`해설과 속보성을 갖춘 보도 프로그램의 제작

 

MBC개국 편성 방향은

`오후 7시에서 9시까지 주부 중심, 9시 이후는 남성중심의 시간대 구분 편성

`상업방송으로서 수익성 제고

`TV문화의 토착화 및 생활주변 취재 강화

`허가 조건을 맞추기 위해 교육방송에 충실한 편성

교육방송이 전체 20%에 이름

전체적인 기조는 민간 상업 방송의 편성

 

경쟁속의 편성 변화

1970년에 들어서면서 KBS,TBC,MBC 3대 방송사 간의 경쟁으로 인해 편성에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됨.

텔레비전 각 사가 오후 8시 10분대 골든 아워에 벌린 편성경쟁의 형태.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엇갈리게 배열

`그동안 오락물의 주축이 되어왔던 주간 드라마의 시츄에이션화 현상이 두드러짐(상황극, 시트콤 같은)

`주간 드라마의 약화에 따라 버라이어티쇼를 보강하려는 추세

`아침방송도 와이드 모닝쇼외에는 인기 프로그램의 재방송에 그침

`외화 역시 골든아워의 프로그램을 전제로 하는 선에 머뭄

`사회교양 프로그램의 개발역시 획기적이지 않았음.

 

치열한 시청률 경쟁 가속화에 따른 정부의 통제

`방송계의 자숙을 요청하는 담화문을 당신 문화공보부 장관이 발표할 정도.

`민족문화의 전승 발전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도입 억제

`대중가요의 외국어 가사 사용 억제

`저질, 저속 프로그램의 배제

`공서양속, 사회질서의 존중

퇴폐사조의 불식

 

`국가비상사태가 선포(12월 6일)에 따른 문공부의 방송시책 발표(12월 11일)

방송매체의 개선

특히 오락방송의 안보 위주의 새 가치관 확립에 노력

퇴폐풍조와 무사안일주의의 일소를 요망.

 

방송법 개정과 편성 변화

1973년 3월 21일 방송법 개정.

프로그램 편성 기준: 보도방송 10%이상, 교양방송 30%이상, 오락방송 20%이상

이는 1964년 방송법에서보다 교양을10% 더 편성하도록 한 것.

 

문화공보부의 담화문 발표(1973년 7월 16일)

일일연속극 범람에 대한...

 

정부의 통제

`아침방송 중단(오일 쇼크 파동으로 인한..)

`일일극 통제(3편 이내로 줄이라고 지시)

`방송 정화 정책(76년 1월 12일에는 골든 아워에 교양 프로그램의 편성 의무호, 가족시간대의 일괄 편성, 일일극의 2편 이내로의 축소 등)

 

일설에는 박지만이 공부 안하고 티브이만 본다는 설도 있었다는..ㅎㅎ

 

방송에 대한 정부의 규제 강화

`문공부에 의한 권고형식의 TV프로그램 편성 지침이 하달

-정부로부터 시간대 설정 협조 요청.

방소사들은 획일적인 편성을 하게 됨.

 

`방송사들은 반강제적으로 시간대별 프로그램 편성기준을 정하게 됨.

 

저녁 방송 시간을 5개의 시간대로 나누어 그에 합당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도록 함.

 

 

져녁시간대의 주요 편성 내용

`국난 극복의 드라마나 새마을 운도에 관한.

 

 

 

 

 

공영방송기(1980~1990)

 

방송위원회의 방송의 운용, 편성에 관한 기본 방향

 

방송사 통폐합과 편성 변화

 

 

80년대 초창기의 TV편성

`공영방송의 편성 면모를 보였듬.

일일드라마의 지나친 경쟁에서 벗어나 주말 2시간 드라마를 정규 편성.

100분 쇼 등 오락물의 대형화, 장기 기획물의 대담한 편성.

 

`아침방송이 개시되면서 생활정보를 중심으로 한 정보.

 

대형 프로그램 편성

한국 역사의 뛰어난 지도자를 극화한 대하드라마.

장기간 제작된 문화 다큐멘터리 시리즈와 정치 드라마 등

 

KBS의 특별 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컬러 TV의 도입과 편성변화.

프로그램이 더욱 다양화되고 대형화 추세 및 질적 향상.

쇼 프로그램 비중이 강화되고 어린이 프로 그램 등이 신설, 강화.

 

교육방송

 

 

정부의 규제 완화

방송사의 자율적인 편성과 프로그램 개발이 활성화된 기간임.

토크쇼, 토론 프로그램 많아지고, 코믹 프로그램의 개발.

방송간 오락, 코미디 등의 과열 경쟁 심해짐.

 

80년대 후반기 6.29선언 이후 방송에 있어서도 민주화의 열풍이 몰아친 기간임.

 

공민영방송기(1993~현재)

SBS가 등장하면서 현재까지.

민주화도 이루어지고 규제도 완화되면서 상업 방송이 점점 더 자유롭게 활동.

90년 8월에 방송법 시행령에 따라 외주제작물의 편성비율을 매년 고시하게 됨.

 

외주제작물의 의무편성

일정 부분을 제작사들이 편성하게 하여 편성쿼터에 대한 통제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점.

 

외주제작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방송사 자체의 프로덕션 생산으로 인한 미묘한 갈등은 계속 교차함.

 

과도한 외주 비율에 방송사가 위축되기도 하였지만 방송의 활성화에는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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