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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뉴미디어의 수용

by roo9 2013. 6. 13.

미디어의 과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공하는 메시지는 대부분 선정적이고 자극적이며 지극히 소비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텔레비전 뉴스나 인터넷 뉴스도 대부분 이미지 위주의 피상적인 정보로 가득 차 있다. 현실보다는 이미지에 치중하는 메시지를 부어스틴은 오래 전에 유사 사건(pseudo event)이라고 지칭했다.

 

미디어 정보욕구

 

정보 욕구란 어떤 사회 현상에 대해 개인의 관심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자신이 어떤 지향성을 유지하고 싶을 때 수반되는 조건적 심리 상태를 의미한다. 현대는 소비적이고 자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다른 말로 도피 욕구가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자신과 무관한 정보도 지속적으로 흡수하려는 성향이 강해지는데, 이를 정보 감각의 둔화 현상이라고 한다. 한편, 정보의 수용은 정보의 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꾸준히 상승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수용자들이 이용하는 정보는 극히 제한적이고 일부에 불과하다. 이는 결과적으로 정보 과잉 현상을 불러 오는 것.

 

 

 

뉴미디어 수용의 이해

 

 

뉴미디어는 확실하게 이전의 미디어에 비해 차별화되는 장점이나 특성이 있어야 수용자의 주목을 끌고 사용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

때문에 보다 편리하고 유익하며 경제적이어야 한다. 로젠그렌은 미디어 행위는 욕구 충족을 위한 개인의 동기와 능력과 함께 욕구 충족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수단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 여건이 동시에 작용한다고 보았다. 전석호는 대체적, 추가적. 보완적, 여분적 이용 등이 뉴미디어의 대안적 활용 유형으로 정리했다.

 

 

대체적 이용

 

수용자의 정보 욕구는 높지만 기존 미디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 때 발생

 

 

 

추가적 이용

 

만족도나 정보 욕구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단순하고 심각하지 않은 소모적 오락물을 선호하며 추가적 활용

 

 

보완적 이용

 

정보 욕구가 높아 보완을 요구한다.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높은 편이며 매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용자 층

 

 

여분적 이용

 

특별한 동기 없이 미디어를 이용. 과시적 동기 부여와 같은 소모적인 미디어 이용

 

 

 

 

상대적 불변성

 

상대적 불변성이란 새로운 미디어의 지속적인 등장과 사용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를 사용하거나 지출하는 비용은 비교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고 보는 개념. 이 원칙을 처음 제시한 사람은 스크립스. 그는 뉴미디어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미디어 산업의 지출은 전체 경제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 가운데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다고 보고 상대적 불변성 원칙을 제시했다.

 

미디어 자체의 변화에 따르기보다는 전체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상대적 불변성 원칙은 수용자들의 미디어 소비의 한계를 주장하기 때문에 뉴미디어와 올드미디어 간의 필연적인 경쟁 관계가 성립된다는 것을 전제한다. 올드미디어가 뉴미디어로 기능적으로 대체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아이패드 생겼다고 노트북 안 쓰는 것 아니고 필기 노트 안 가지고 다니는 게 아닌 것 같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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