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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영상물 기획의 개념과 특성

by roo9 2013. 6. 17.

영상물 기획은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의 소재와 주제를 선정해서 영상과 오디오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계획하는 일이다.

기획은 모든 영상물 제작의 출발점이다. 기존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꾸며 나갈 것인가와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로 구분될 수 있다.

 

영상물 기획의도와 주제 선정

 

기획의도 정하기

 

명확한 기획의도를 가지고 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의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느냐이다. 아이디어만으로는 좋은 기획안이 나올 수 없기에 내용을 체계적으로 조직화.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거친다. 기획의도가 분명하다는 것은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전에 작품의 주제와 제작방향이 뚜렷하게 확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방송 영상물 기획의 경우는 시대의 흐름과 감각, 수용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종기획안이 나오기까지 유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발상을 토대로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제 선정

 

기획의도 다음으로 기본 개념 즉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다. 콘셉트란 방송채널이나 시간대의 특성, 시의성 등에 따라 미리 주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 다른 프로그램과 차별화 되는 프로그램의 목적을 함축한 구체적인 내용이다. 즉 콘셉트는 그 프로그램만의 핵심 내용인 주제를 대변한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차별화되는 소구점(appeal point)는 무엇인지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을 왜,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명료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면 주제는 무엇보다 영상물 제작의 가치 및 의의를 대변하는 논리이자 영상물의 존재 이유인 것이다.

브레인스토밍 기획회의를 거처 주제로 발전시킨다.

 

영상물 제작방향과 제작 기법

영상물 제작유형 결정

제작기법에는 프로그램의 장르와 제작진, 출연진과 제작 스케줄, 예산 및 장비 등 제작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제작 유형은 드라마, 다큐멘터리, 종합구성물, 뮤직비디오 홍보물 등 다양하지만, 주제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양식으로 결정해야 한다. PD란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디렉터를 의미한다. 영상 제작자 역시 작품 유형에 따라 저널리스트적인 의식과 영상미학에 대한 예술성이 필요하다.

공익성과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까지 고려해야 한다.

 

영상물 제작 기법

영상물 기획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본으로 하며, 제작기법에서 새로운 실험정신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영상물 제작기법은 크게 촬영장소에 따라 스튜디오 제작과 야외 제작으로 구분하는데 스튜디오 제작과 야외 제작을 혼합 (STUDIO+ENG제작기법)하기도 한다. TV방송물의 경우는 생방송과 녹화방송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영상물 제작유형과 자료조사

영상물의 제작 유형

TV방송 프로그램의 유형과 일반 동영상물의 제작 유형 TV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시사보도, 교양정보, 연예오락물로 구분된다. UCC를 포함한 동영상물의 제작유형을 보면 크게 뉴스 영상물, 정보 영상물.오락 영상물, 광고 영상물로 구분할 수 있다.

 

뉴스 영상물

정치.경제.사회.문화 제 분야의 시사적인 사건이나 정보를 소재로 다루는 작품이다.

 

정보 영상물

시의적인 소재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취미와 생활 관련 정보를 영상으로 담아 방송물로 활용하거나 인터넷상에서 공유하는 사이버 커뮤니티의 콘텐츠로 사용되기도 한다.

 

광고 영상물

인터넷의 쌍방향적인 특성으로 소비자들은 단순한 시청자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제품 광고를 직접 만들어 보상을 받기도 하는 능동적인 프로슈머가 되고 있다.

 

오락 영상물

패러디와 퍼포먼스, 음악 공연, 유며, 일상 스케치와 스포츠 등의 다양한 내용이 잇으며 시청자가 만든 홈메이드 영화 등도 포함.

 

영상물 소재 찾기

좋은 소재의 특징

흔히 연출자나 작가들은 하늘 아래 새로운 소재는 없다라는 말을 즐겨 사용하기도 한다. 좋은 재료 즉 소구력이 있는 소재를 선정하는 일이 중요하다. 보다 나은 발상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의도를 의식적으로 명료화하고 질이 좋은 정보, 즉 주제에 부합한 물적정보와 인적정보를 풍부하게 수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방송 영상물의 주요 소재는 시의적인 사건이나 뉴스보도, 진기한 일, 자연현상, 사물, 계절, 행사, 미담, 의식주 관련 아이템 등에서 발굴된다. 기획의도가 분명하게 세워진 경우에는 대체로 좋은 소재를 발견하게 된다. 흥미와 유익한 정보 그리고 감동의 요소를 갖춘다면 좋은 소재로 채택 가능성이 높다.

 

휴먼다큐멘터리의 소재 유형

다큐멘터리의 경우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측면을 발견하여 시청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

 

자료 수집과 취재

자료수집은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화하는 작업이며 기획의 출발이기도 하다. 양질의 자료들이 수집되면 각각의 섭외가 이루어지고 구성. 좋은 소재를 찾기 위해서 늘 양질의 자료를 수집해야 하며 수시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상에 대한 관심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주변에 대한 관심과 대화에 늘 경청하는 습관도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획안 작성

기획안의 필요성

영상물 기획안은 프로그램 장르나 제작 주체에 따라 형식과 내용에 차이가 있다. 외주 독립사의 경우 프레젠테이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정교하고 치밀하게 준비하는 경향이 있다.

 

기획안 구성 요소

 

1)프로그램 제목

방송 프로그램 제목은 tv방송사의 브랜드와 같다. 제목은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을 보지 않고도 어떤 내용을 다룰 것인지 기대와 호기심을 갖게 하므로 내용을 최대한 함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기획의도

 

 

기획안을 작성하는 일은 자료조사를 통해 선정한 주제를 보다 구체화시켜 창조적인 제작과정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다.

 

 

3)제작 방식

프로그램의 포맷이라고도 하며 주로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형식을 뜻한다. 방송물의 경우 보도, 스포츠, 드라마, 다큐멘터리, 일반 교양 정보, 오락 프로그램 등의 장르별로 일정한 제작형식이 존재한다.

 

4)주요 출연자

프로그램을 이끌어 갈 mc나 드라마의 주요 등장 인물을 예시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형식과 성격이 출연자를 통해 명확해질 수 있다.

 

5)구성 및 내용

모든 영상물은 구성이 탄탄하지 않으면 소구력이 떨어진다. 구성은 기획 의도에 맞게 영상물의 소재를 구체적으로 시간 순서에 따라 배열하는 작업이다. 드라마 기획은 드라마 전체의 구성과 줄거리를 요약하지만 교양 정보물이나 오락물의 경우는 구성상의 주요 부문에 대한 개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

 

6)방송시간

프로그램이 방송되기에 적절한 편성 시기나 시간대를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7)예산

유능한 제작진과 출연진의 재능, 정열, 시간, 그리고 충분한 예산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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