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징

by roo9 2013. 5. 13.

인터넷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터넷 미디어가 제공하는 뉴스가 급속히 성장. 신문사 닷컴을 비롯하여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까지 포함. 전통적인 저널리즘과는 구별되는 '온라인 저널리즘' 이라는 독자적 영역을 구축. 전통적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 독립형 인터넷 미디어가 등장하여 수용자들로 하여금 큰 호응을 얻고 있음.

 

 

온라인 저널리즘 추세

 

전통적인 미디어들의 자기 혁신의 결과로서 종속형 인터넷 미디어인 신문사 닷컴이 등장. 디지털과 네트워크로 특징짓는 디지털 컨버전스 상황에서 신문사 닷컴을 통해 수용자들에에 제공. 한국 경우 종이 신문의 구독률 감소와 이에 따른 발행부수의 감소가 진행중. 대조적으로 종이 신문이 제공하는 신문사 닷컴은 수용자들로 하여금 흔 호응을 얻었다. 디지털 조선 일보, 조인스 닷컴, 동아 닷컴 등이 가장 많은 접속. 포털 사이트는 기존의 신문사 닷컴 보다 뉴스 서비스를 늦게 실시하였으나 인터넷 뉴스 시장에서 급속히 성장. 포탈 사이트의 뉴스 기능이 강화, 수용자들의 쌍방향적인 정보 욕구 충족.

 

 

 

 

95%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에 접근. 대부분 네티즌들은 초기화면에서 뉴스를 보기 때문에 포털사이트들 사이의 갱쟁이 치열함.

최근 뉴스 스탠스 형식으로 바뀌면서 흐름이 바뀌고 있지만 아직 초기 단계라 반응은 지켜봐야 할 것 같음. 최근에는 이 형식도 변화한 추세.

 

온라인 저널리즘 특성 및 요약

 

상호작용성, 속보성, 멀티미디어 요소, 비선형적 이야기 구조, 온라인 읽기와 쓰기, 매체간 융합. 정보를 공유하려는 상호간의 노력과 피드백 과정이 필요. 신문사 닷컴과 오마이뉴스 등은 독자와의 쌍방향성을 강화하고 참여를 강화시킴. 기자들의 블로그 운영을 통해 취재과정에서 있었던 뒷 이야기나 미처 담지 못한 내용을 독자들과 공유.

 

온라인 상호작용성을 구성하는 다섯가지의 요소

 

선택복잡성-내용의 주제별 범위로 정의, 뉴스, 엔터테인먼트, 멀티미디어, 뉴스 보고서가 범주에 포함.

이용자로서의 반응-온라인 저널리스트가 청중 구성원들에게 반응하는 정도로 규정, 저널리스트들이 이메일에 얼마나 빠르게 답하는지로 측정.

정보 생산의 용이함-이용자들에게 정보창조자가 될 기회가 얼마나 있는지를 나타낸다. 이메일, 전자게시판, 특정 뉴스 토픽에 관한 온라인 독자 의견 조사 등이 범주에 속함.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함-뉴스 웹사이트가 독자들이 상호의사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가를 보여줌. 채팅룸.

즉시성-가장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도, 출판 날짜, 업데이트 표시기 있는지로 특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