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문왕팔괘도

by roo9 2022. 3. 31.

문왕팔괘도

 

 

진괘

만물이 생장하는 봄으로 방위는 해가 뜨는 동쪽을 가리킵니다. 앞서 서술했듯 진괘는 음효 2개가 양효 위에 올라 앉은 천둥을 상징하는 괘입니다. 그리하여 만물을 깨우고 북적이며 움직이는 기운을 추구합니다. 

 

 

 

손괘

양효 아래 음효 하나가 깔려있는 손괘는 봄과 여름 사이의 계절을 가리킵니다. 강한 양기 아래 음기가 들어가 있기에 바람을 상징하고 진입하는 성질을 지녔습니다.

 

 

 

이괘

 

해가 가장 높이 떠있는 내음외양으로 양효 안에 음효 한줄이 들어있는 이괘는 햇빛이 사방에 내리쬐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남쪽에 위치해 계절은 하지에 해당하고 성질은 화려합니다. 

 

 

 

곤괘

사주 남자는 건명이라고 하고 여자는 곤명이라고 하는데 바로 곤괘는 삼효가 음으로 구성되었으며 땅을 상징합니다. 곤괘는 만물을 양육하는 기능을 중시하며 서남쪽에 위치하여 계절은 여름과 가을 사이를 관장합니다. 

 

태괘

 

연못을 가리키는 태괘는 가장 위에 음효 그리고 줄의 양효가 받히고 있는 가을을 상징하는 괘입니다. 열매가 열리는 만물을 수확하는 계절로 정서 방향에 위치합니다. 

 

 

건괘

 

해가 지는 서쪽을 상징하는 건괘는 양효 3줄로 밝음과 어두움, 음과 양이 교차하는 시기로 가을과 겨울 사이를 관장합니다. 성질이 강건하여 아주 남성적인 이미지의 괘입니다. 

 

감괘

줄의 음효 가운데 양효가 있는 감괘는 동지를 의미하며 한밤중과 같습니다. 해가 완전히 가라앉고 만물이 쉬는 시기로 정북 방향을 가리킵이다. 당연히 계절을 상징하며 성질은 음산한 기운으로 음험하게 봅니다. 

 

간괘

 

어둠이 지나가고 빛이 찾아오면서 만물이 다시 소생하는 모든 것은 바로 괘에서 완성됩니다. 멈춤의 성질을 지니며 계절은 겨울과 사이를 관장합니다. 여기서 멈춤은 잠시 정차하고 다시 순환이 시작된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됩니다. 버스가 종점에 도착해서 곧바로 출발 시동을 거는 것처럼 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