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병화에 관하여

by roo9 2021. 10. 23.

 병화론

병화가 무근하면 조력을 기대하기 어렵다병화는 일단 통근하면 좀체로 종하지 않는다. 대개 계수를 두려워하나 강하면 두려워하지 않는다. 천간에 있는 경우 부목을 돕는다. 부목은 구제하기 어려우나 병화가 투간하면 구제할 수 있다.

 

 

지지에만 있는 병화는 기토 뿐만 아니라 습한 토도 구제하지 못한다. 병화가 투간되지 않으면 그 마저도 구할 수 없다. 약한 임수는 병화를 제극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병화가 약한 경우 갑목이 많은 것을 두려워한다. 강한 경우 병화는 갑목에게 해를 준다.

병화는 보통 계수를 두려워하지만 강한 경우에는 추운 계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병화는 경금에게는 해를 주지만 신금에게는 해를 주지 않는다.

병화가 약한 경우에는 기토마저 두려워하나 강한 경우 임수, 계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병화가 너무 강한 경우

천간에 병화가 두 개 이상 있거나 근이 많은 경우는 계수로 극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다. 지지에 수(水)가 있으면 기(己)토로 하여금 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병화가 너무 약한 경우

상관의 설기로 약한 경우나 근이 없으면 기토의 설기를 매우 두려워 한다. 이 경우 갑목이나 을목을 사용하여 그 해를 막을 수 있다.

정관의 극을 받아서 약한 경우 즉 병화가 계수와 나란히 하고 있으면 병화는 매우 약해진다. 이 경우는 무토에 의한 방법만이 효과적이다. 갑목이나 기토도 어느 정도 그 해를 막을 수 있으나 이 경우는 무토가 최적이다.

병화는 약한 경우 무조건 근에 화가 있는 것을 좋아함.

 

 

병화의 오행과의 관계

: 병화에 대해 갑목과 을목은 거의 작용을 하지 않는다. 다만 병화가 약한 경우 천간에 갑목이 두 개 이상 있는 것은 꺼린다. 수(水)를 가지고 있지 않는 갑목과 을목은 병화를 꺼린다.

:병화와 정화는 서로 관계가 없으며 또한 강하게 해주는 작용 역시 없다.

: 병화는 무토와 기토를 해하는 작용이 없다. 다만 계수가 많은 경우의 기토는 구제할 수 있다. 무토와 기토는 병화에 대해서는 거의 작용이 없다. 다만 병화가 약한 경우 기토는 병화에 약간 해를 준다.

 

 

: 병화는 경금을 극한다. 그러나 경금은 병화에 대해서 작용력이 없다.

: 병화와 임수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 식의 바다 위에 떠 있는 태양 같은 양호한 관계 일 뿐. 그러나 계수는 상극 당한다. 해가 떠 있는데 비가 오는 격?

 

병화가 희신으로 작용하는 경우

+염양려화: 지식의 흡수가 뛰어나고 빼어난 명.

 

++강휘상영부유영: 사물이나 지식에 대한 흡수력이 뛰어나며 충직하여 공무원이나 직장인으로 출세함. +, +, +정 이들의 조합은 목의 천간과 화의 천간이 관계가 좋을시 학문이 높다고 함.

 

+대지보조: 표현력이 탁월하여 학술, 교육, 종교계에서 두각을 나타냄. 또한 지지에 가 있고 천간에 갑목이나 을목이 있으면 더욱 좋다.

 

+강휘상영: 충성심을 발휘하여 조직 내에서 고위직에 오를 수 있는 유형. 갑이나 을목이 있으면 더욱 좋다. 의 수화상조명은 중앙에서 정치를 펴는 경우가 많다.

 

병화가 기신으로 작용하는 경우

+복음홍광: 너무 밝은 빛이 오히려 혼탁해진 격. 주변의 조력을 받지 못함. 이때는 계수로 제어함이 좋다.

+흑운차일: 태양을 구름이 가리는 격. 직장 생활이 맞지 않으며 조직 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어려움. 교육,종교, 학술, 서비스업이 보다 나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