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천간의 형상론

by roo9 2021. 10. 23.

사주에서 천간은 하늘에 흐르는 기운으로 양에 속합니다. 물론 양기가 강한 가운데도 음양의 구분은 있습니다.  그리고 천간의 종류로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0개가 있고 이는 각각 성질과 형상이 다릅니다.

 

사주에서 본 천간 형상론

 

 

갑(甲)목의 상

 

갑의 성질은 굳세고 곧고 색은 청색, 맛은 시고 소리는 탁하고 체는 모나며 길고, 용도는 싹이 터 움직이는 것입니다. 때를 얻으면 움직이는 그릇이 되나 때를 잃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극이 지나치면 쓰임새가 없고 지나치게 왕성하면 물에 떠 부목이 되니 의지할 곳이 없습니다.  또한, 성향이 지나치면 스스로 짐을 지게 되므로 분주다사합니다.

 

사주에서 을(乙)목의 상

사주에서 을의 성질은 윤택하고 부드럽고 색은 연푸르고, 맛은 시고 달고, 소리는 아름답고, 체는 연약하며 부드럽고 용도는 싹이 터 움직이는 것이라고 봅니다. 을목은 때를 얻으면 번영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마르거나 썩는 특징이 있습니다. 성향이 지나치면 왜곡이 심하고 휘어지니 세상의 정에 의지하게 됩니다.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다는 겁니다.

 

 

사주에서 병(丙)화의 상

청렴하고 열정적이고 적색을 의미하고 맛은 쓰고 소리는 웅장하고 체는 과다하면서 은밀하고 용도는 억누르거나 떨치게 하는 것입니다. 때를 얻으면 휘황찬란하나 그렇지 못하면 재가 됩니다. 성정이 강하며 고집이 세고 나서기 좋아하고 큰 나무가 있으면 발전이 더딥니다.

 

사주 천간 정(丁)화의 상

성질은 예쁘고 순하고 담홍색이고 맛은 쓰나 상쾌하고 소리는 밝으며 맑고 체는 수려하고 용도는 편리하며 민첩합니다. 때를 얻으면 충분히 발전하나 때를 잃으면 궁핍하며 근심 걱정이 많습니다. 틈을 주면 친하게 다가오지만 날카로우면 끌어당기기 어렵습니다. 부드럽게 친화적으로 접근하여 사리분별을 못하게 혼돈을 주는 기질이 다분합니다. 

 

사주에서 무(戌)토의 상

성질이 조열하고 구차하지 않고 맛은 달고, 소리는 강하고 웅장합니다. 떫으며 깊고 둔하고 거친 모습입니다. 때를 얻으면 영웅호걸이 되나 때를 잃으면 유약하고 어리석기 쉽습니다. 또한 집요한 구석이 있습니다.

 

사주에서 기(己)토의 상

 

 

 

두텁고 넓고 평탄하고 바르고 맛은 달고, 소리는 은은하게 울림이 있고, 잠기어 고요하고 순하며 부드러운 모습입니다. 때를 얻으면 쓰임새 좋은 그릇이 되고 그렇지 못해도 견고하고 곧은 편입니다. 대체로 너그럽고 넓어 막힘이 없지만 대성할 위인은 못 됩니다. 평범함으로 빛나니 큰 욕심은 금물입니다.

 

경(庚) 금의 상

강경하고 급하고 예리하고, 맛은 맵고, 소리는 크고 날카롭습니다. 굳세고 바르지만 사나워서 일을 그르칠 수 있습니다. 때를 얻으면 강건함을 유지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위엄이 없고 가볍습니다. 남에게 굴복하지 않고 약하면 부드럽게 변하는 성질이 있으니 강요하면 안 됩니다.

 

사주 신(辛)금의 상

예리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하고 맛은 맵고 소리는 옥구슬 같으면서 앙칼지고, 체는 잠기어 고요하지만 독기를 품고 있는 것 같고 굳세고 옥돌과 같습니다. 때를 얻으면 큰 술잔이 되지만 그렇지 못하면 질그릇에 불과합니다. 반드시 가을바람을 기다려야 발전이 있습니다.

 

사주 임(壬)수의 상

윤택하고 음란하고 맛은 매우 짜고, 소리는 크게 울림이 있고 원활하게 유통하는 기능을 갖습니다. 때를 얻으면 만물을 이롭게 하나 때를 잃으면 만물을 병들게 합니다. 성정이 매우 부드러우나 위태롭기 때문에 근심을 함께 할 수는 있어도 즐거움은 함께 하기 어려운 특이성을 지닙니다.

 

사주 계(癸)수의 상

무겁고, 어둡고 맛은 짜고 소리는 밝지만 작습니다. 체는 잠기어 후하니 깊은 정이 있지만 얕고 포용력이 없습니다. 때를 얻으면 변화에 성공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물에 빠진 생쥐처럼 초라하고 가엾습니다. 대체로 곧으나 어리석으니 간교함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