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천간 10대장 특징 요약

by roo9 2022. 12. 3.

사주에서 천간이란 하늘에 흐르는 오행의 기운을 의미합니다. 물론 천간끼리도 음양 오행은 구분은 되지만 전반적으로 양의 기운에 속합니다. 지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천간이 하늘의 기운이면 지지는 땅에서 사계절이 순행하는 순서로 형체와 형질이 있으며 음의 기운에 속합니다.

 

 

 

 

 

천간의 종류별 특징

 

 

 

10개로 구성된 천간 10대장은 사주를 모르는 분들도 아! 하고 고개를 끄덕일정도로 익숙할 겁니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열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심이 없는 분들은 그냥 글자에 불과하지 이것들이 오행을 관장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할 겁니다. 그런 차원에서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아주 간단하게 이들의 특성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갑을에 관하여

 

 

 

 

 

 

천간 중 갑과 을은 목의 기운에 속합니다. 갑과 을이 그야말로 대장과 부하 역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사주에서는 지극히 동등한 관계이면서 양과 음의 역할을 담당하는 목 기운입니다. 갑목은 천간의 첫 번째이며 양목이지만 10개의 천간 중 으뜸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갑목은 양에 속하니 다소 외향적이고 남성적이라고 보고 을목은 음이라 여성적이고 소극적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병정에 관하여

 

 

 

보통 계약할 때 갑과 을이 나오고 여기서 대상이 더 필요하면 병과 정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병과정은 오행에서 불을 의미합니다. 병화는 양화이고 정화는 음화입니다. 단적으로 비유하면 병은 태양이며 정은 달에 속합니다. 둘 다 불의 기운으로 보는 겁니다.

 

무기에 관하여

 

 

 

 

무기는 전쟁 무기가 아닌 무토와 기토를 합친 것입니다. 무토는 건조한 양토이고 기토는 축축한 기토입니다. 무토는 대지나 석양 및 운동장 등을 상징하고 기토는 농사 짓는 밭으로 보면 됩니다. 사주에서 무토일간 기토일간별 특성이 뚜렷한 편인데요. 그냥 가볍게만 알고자 하는 분들은 무토 기토, 무토는 양토 기토는 음토 정도로만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경신에 관하여

 

경금과 신금 중 경금은 양금, 바위 같고 무쇠 같은 금의 기운이고 신금은 제련이 잘 된 칼 같고 바늘 같은 음금을 의미합니다. 

 

임계에 관하여

 

 

 

 

임수와 계수는 양수와 음수를 의미합니다. 물도 다 같은 물이 아니듯 바닷물이나 엄마 뱃속의 양수 등을 임수로 보고 빗물이나 마실 수 있는 생수를 음수로 봅니다. 

 

천간 10대장 정리

 

이처럼 갑을 목과 병정 화, 그리고 무기 토와 경신 금 그리고 임계 수는 각자 목화토금수를 관장하면서 그에 따라 갑,병,무,경,임은 플러스 양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을,정,기,신,계는 마이너스 음을 의미합니다. 목화토금수의 특징을 공부하고 거기에 더해 목화토금수를 내포한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에 들어간 목화토금수 특징을 공부하면 사주 공부 절반은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물론 디테일하게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긴 하지만요. 거의 선무당 사람 잡는 수준으로 사람들에게 봐주는데 무리가 없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