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주역에서 화천 대유의 뜻에 관하여

by roo9 2022. 12. 2.

주역에서 화천 대유는 건괘와 이괘가 합쳐진 것인데요. 단적으로 크게 보전한다는 의미입니다. 해가 중천이란 말이 있죠. 한낮의 태양은 세상 찬란한 빛을 내뿜습니다. 이러한 태양처럼 만물이 왕성하게 성장할 때는 모든 것이 뜻대로 이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즉, 각자가 자기에게 알맞은 때와 장소를 얻어 최선을 보전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해석을 보겠습니다.

 

 

건괘와 이괘가 합쳐진 화천 대유

 

화천대유 괘

 

사주에서도 남자는 건명 여자는 곤명이라고 하는 그 건을 의미합니다. 그 건이 뭐냐면 하늘의 이치를 의미합니다.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으로 보는 것이죠. 이처럼 주역에서 건괘는 작대기 셋 그러니까 삼효 모두 양으로 하늘과 태양이 만물을 주관하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이괘는 해가 가장 높이 뜬 모습을 의미하는데 햇빛이 사방을 비추는 모습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괘는 남쪽에 위치하여 계절은 하지 즉 여름에 해당하고 성질은 화려합니다.

 

화천 대유로 본 기후는 맑고 좋은 날씨입니다. 여름이면 비가 오지 않아 가문 편이고 겨울은 춥지만 하늘이 맑고 햇볕이 따사로운 날씨를 의미합니다. 전반적으로 따사로운 태양과 연관이 깊은 괘입니다.

 

화천대유 괘의 전반적인 운세

 

대유는 하늘의 때라고 합니다. 화천 대유는 당신이 하늘의 때를 받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에 주역에서 화천대유 괘가 나왔다면 운수가 대단히 왕성하고 정신적 물질적으로 힘이 넘쳐 가만히 있어도 절로 복이 들어온다고 봐도 됩니다. 하지만 태양은 항상 가운데 떠 있지 않고 조금 있으면 서산으로 기울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화천대유는 현재는 더할나위없이 좋지만 곧 있을 하락에 대비해 미리미리 정신을 차리라는 의미도 포함합니다.

 

 

예시를 들자면 숲 속에 혹은 군중 속에 유난히 빛나는 꽃이나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눈에 띌 수밖에 없을 겁니다. 주위의 시선이 몰리는 상황에서 행동을 조심하지 않으면 봉변을 당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눈에 띄고 좋을 때일수록 정신을 차리고 대세를 따라가도록 경고하는 의미도 담깁니다.

 

화천대유 괘는 오랫동안 염원하던 소원도 이루어지고 원만한 해결을 보는 때입니다. 그러나 새롭게 희망하는 소원은 좀 늦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화천대유 괘 사업과 금전운

 

화천 대유괘는 현재 최고로 좋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강행책이나 확장해왔던 사업은 이 시점에서 거두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대체로 거대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 많을 시기로 보입니다. 당신이 추진하고 있는 물품이나 아이디어 등을 다른 곳으로 고가에 넘기기에 좋을 시기입니다. 당연히 금전운은 엄청 좋고요. 준비금도 사업자금도 차고 넘칠 때입니다. 당연히 손 벌리는 사람이 많을 것인데 아낌없이 좋은 기분으로 봉사해야 뒤탈이 없을 겁니다. 이렇게 좋은 사업과 금전운에 있어 교섭과 거래 부분은 시기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당연히 한사람 혹은 한 곳에 집중 하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 여러 곳과 교섭하고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천대유 애정운

 

남녀 모두 자신이 너무 잘나서 자존심을 내세우는 때이지만 결과는 좋습니다.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도 풍부하니 결혼도 무리 없이 그것도 성대한 결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여성은 넉넉한 살림의 안주인으로 여왕처럼 누리지만 그만큼 책임감이 무거울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 스마트하고 여유 넘치는 성격의 소유자로 능력 있는 경영자형으로 보입니다. 

 

그밖에 화천 대유 운세

건강

 

화천대유 괘에 해당하는 질병으로는 고열 및 전염병이 많은 때입니다. 그리고 식욕부진이나 시력에 문제가 생기고 이러한 문제 등으로 약발이 잘 받지 않으면 의사나 약을 바꿔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의외로 한약이 효과를 보는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분실물

 

기다리는 사람이 있으면 늦어도 찾고 물건을 잃어버렸다면 늦게라도 발견됩니다. 

 

여행과 이동

 

 

비즈니스 트립이라던가 절기별 관광 여행 등은 하기에 딱 좋은 때입니다. 여행 등은 하기 좋지만 이사는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물론 지금 사는 곳보다 훨씬 더 좋은 환경의 고급 아파트 등이 눈에 들어온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죠.

 

취직 입학 관련

 

한 곳에서 꾸준히 하면 비교적 좋게 작용하지만 갑자기 전업을 하려고 마음먹으면 절대 안 됩니다. 전업은 절대 하면 안 된다고 화천 대유 괘는 강력하게 강조하고 있는 걸 보니 절대 이직 같은 건 하면 안 될 것 같네요. 그러나 입학은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자신의 수준보다 높은 학교, 명문대 등의 진학이 비교적 수월하니 최고의 결실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