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에서 지지란?

by roo9 2022. 11. 21.

사주 명리학에서 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를 의미합니다. 천간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가 양의 기운을 총괄한다면 지지 기운은 음의 기운을 전담합니다. 물론 천간에서와 마찬가지로 음양의 구분은 있습니다. 지지는 12가지 기운과 물상으로 보통 우리가 아는 띠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자는 쥐 축은 소 이런 식으로 호랑이 토끼띠 등 동물 형상으로 특성을 규정하기도 합니다.

 

 

지지의 특징

 

봄여름가을겨울

 

지지는 표면적으로는 한 개이지만 안에는 두 세개의 기운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이를 지장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겉은 양의 수 기운이라고 하지만 속으로는 다른 기운이 있을지 모르는 거죠. 우리가 하늘을 보면 날이 흐리고 맑은 것을 볼 수 있지만 땅의 기운은 쉽사리 예측하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겉 표면은 촉촉하지만 속은 건조할 수도 있고요. 땅 속에 차가운 물이 있는가 하면 뜨거운 물이 있을 수도 있고요. 

 

이러한 지지의 작용은 계절 혹은 사주의 합충 변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 및 나타나기에 잘 살펴야 합니다. 사주는 깊게 파고들면 꽤 어렵지만 일반인들은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알아도 소통하고 자신을 이해하는 데는 충분합니다.

 

사주 기운에 따른 지지의 구분

 

보통 인신사해 자오묘유 진술축미로 지지의 기운이 나뉘는데요. 

 

인신사해

 

인신사해는 사생지라고 합니다. 여기서 인寅목은 병丙화의 장생지로 신申금은 임수의 장생지 사巳화는 경금의 장생지 해亥수는 갑목의 장생지가 됩니다. 여기서 생지란 한 오행의 기운이 새로 형성되어 움직이는 때로 때로 뭔가를 준비하고 시작하고 창조하는 의미가 강합니다. 자신의 사주에서 인신사해 기운이 강하다면 출발선이 좋다고 해석해도 될 것 같습니다.

 

자오묘유

 

자오묘유는 사왕지라고 합니다. 여기서 자子수는 임수의 왕지가 되며 오午화는 병화의 왕지, 묘卯목은 갑목의 왕지 그리고 유酉금은 경금의 왕지가 됩니다. 여기서 왕지란 오행의 기운이 엄청 강해서 어지간해서는 다른 성분으로 변화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양인의 기운과 불굴의 의지, 강인한 정신력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자오묘유가 사주에 발달해 있으면 은근과 끈기로 최후의 승자가 될 확률이 높게 봅니다. 

 

진술축미

 

진술축미는 사고지 혹은 사묘지라고 합니다. 오행의 기운이 다하면 그 기운을 저장해두는 창고와 죽으면 묻히게 되는 묘지의 의미를 담게 되는데요. 저장, 보관, 흡수, 죽음 등의 의미를 담습니다. 그래서 보통 진술축미는 충돌해야 창고가 열리니 부딪히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사주에서 진술축미가 발달한 사람은 사고도 많고 이혼 및 충돌도 많은 편이지만 그만큼 활동적이고 스케일이 큰 기운으로 봅니다. 그러나 진술축미는 모든 것이 감추어져 있어서 의도나 기운을 파악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진술축미를 잘 알면 도인의 경지에 이른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