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목화토금수 오행부족 성향 특징 보기

by roo9 2022. 11. 19.

목화토금수를 오행이라고 하는데 사주팔자는 이러한 오행의 구성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중화가 되면 좋다고 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주에서 유독 없거나 부족한 오행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 있긴 합니다. 목화토금수 중 부족한 오행이 있는 사람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주에서 음양오행의 중요성

 

목화토금수 상징 컬러

 

취미로 혹은 자기 성찰 목적으로 혹은 직업으로 사주 명리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요즘 MBTI가 붐이긴 하지만 알고 보면 동서양 철학이 합쳐진, 거기다 양자물리학과도 연관 있어 보이는 사주학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블로거입니다. 혈액형부터 애니어그램 MBTI , 별자리, 타로부터 심리학 다 관심 있게 공부하지만 사주학처럼 재밌는 학문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주는 남을 봐주기 위한 학문이 아닌 자기 수양을 위해 꼭 필요한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주에서 가장 기본적인 공부가 되는 음양오행, 즉 목화토금수의 특징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목화토금수에도 음양이 있다는 것도 알아야겠죠. 그러나 이번 편은 음양과는 상관없이 오행 부족에 관한 특질만 나열하겠습니다.

 

사주에 목이 없다고 하는 사람들 특징

 

사주에 목이 없어, 즉 나무가 없어, 라고 단적으로 들어 본 적이 있는 분들은 내가 성장이 좀 더디구나, 집중력이 좀 부족한가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뭔가 배움도 더디고 목표를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있다면 목이 부족한데 목이 필요한 사주가 맞습니다. 식물을 잘 못 키우더라도 녹색 식물을 키워보려는 노력을 해보시고요. 하나라도 제대로 시작하고 마무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의 시작과 마무리가 꼼꼼하지 못한 사람은 특히 목 기운이 약하고 부족하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사주에 화가 없다고 하는 사람들 특징

 

사주보러 갔더니 불이 부족해. 불이 없어. 화가 없어, 이런 소리를 들었다면 내 사주에 열기가 부족하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 같지만요. 남방, 즉 여름의 기운이 부족하다는 것인데 이는 긍정이나 밝음 열정과는 별개로 일 할 때 추진력 혹은 확장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극성, 추진력, 센스 등이 부족할 수도 있는데요. 화도 없는데 실제 성향이 이렇다면 옷도 밝게 입고 의도적으로 남쪽으로 이동해 보려는 노력을 해보세요. 화가 없어도 괜찮지만 그 때문에 일이 안 풀린다면 말입니다.

 

 

사주에 토가 없는 사람들 특징

 

사주 지지에 오행은 두 개씩 있지만 토는 4개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주에 토가 없는 사람은 드문 편입니다. 그런데 사주에 토가 없다는 것은 음양의 조화는 물론 음양의 연결 고리가 끊겨 있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간혹 사주에 토가 없는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해외 이동수가 많은 이들이 있는 편이지만 전체적으로 토가 부족하거나 없다는 것은 주거가 불안하고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계약, 연결, 중계, 매매 등의 계약 관련 일에도 적합하지 않거나 이러한 기운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매사 도장을 잘 찍고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사주에 금이 없는 사람들 특징

 

사주에 금이 부족한 사람은 다른 기운으로 대체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대체로는 뭔가 일은 잘 벌리는 데 마무리가 부족하거나 결실이 적은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금은 서쪽, 결실을 의미하는데 금이 없다고 하면 그만큼 수확이 적다고 보는 겁니다. 카리스마나 매력이 부족하고 뭔가 주체성이 부족해 보일 수도 있는데요 많이 가져가려고 욕심을 부리는 것보다 노력한 것보다 덜 가져가도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크게 나쁘게 보진 않습니다. 하지만 노력이 허탈해지면 곤란할 테니 확고한 자기 태도 및 신념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주에서 수가 없는 사람 특징

 

자신이 사주 만세력을 볼 줄 알거나 어디가서 사주 혹은 점을 봤는데 물이 없어. 사주에 수가 없어, 물이 부족해 이런 소리 들은 적이 있는 분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사주에 물이 없다는 것은 좀 삭막해 보입니다. 굉장히 똑똑한데 눈치가 없거나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지식해 보이는 사람 중에는 수 기운이 부족한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물이 너무 많아 넘치는 것보다는 다소 부족하거나 아예 없는 것이 나은 사람도 많습니다. 사주에서 물이 부족하거나 없는데 필요하다고 하면 상황에 따라 검은색 옷을 입거나 북쪽으로 이동을 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