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오행 중 목의 특성에 관하여

by roo9 2022. 11. 28.

목화토금수 오행별 특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주에 대해서 잘 몰라도 오행별 특성만 잘 알아도 비교적 인간 특성에 관해서 잘 알 수 있다는 사실. 어디가서 오행별 부족하거나 많은 걸로도 절반 이상은 그 사람의 성향에 대해서 알 수 있으니 잘 읽고 참고하시길.

 

 

목화토금수 오행별 특징 목에 관하여

 

 

목은 말 그대로 나무의 기질로 봅니다. 물상으로는 나무에 속하지만 꼭 나무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은 기본적으로 생명과 연관이 깊습니다. 그래서 탄생과 성장을 관장합니다. 숫자로는 3과 8에 속합니다. 사주에서 목이 부족하거나 필요하다고 하면 이에 해당하는 숫자를 사용하려고 애써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쪽을 지칭하면서 교육과 문화, 공부와 연관이 깊습니다. 보통 목 기운은 어질고 인자함을 중시합니다. 계절은 봄에 속하고요.

 

 

신체와 목의 연관

 

주역으로는 우뢰 진과 낮을 손 그리고 바람 풍의 기운을 지닙니다. 청색과 신맛을 내며 간과 담을 관장합니다. 그래서 사주에 목이 부족하다고 하면 간이 약하다고 봐도 됩니다. 모발이나 신경계를 관장하고 눈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사주에 목이 지나치게 발달하거나 부족하는 등 눈이나 모발과 연관이 깊습니다. 사주에 토가 많은데 목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 피부 질환이나 안질환 그리고 머리 숱이 적거나 모발 힘이 약하거나 등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영혼에서 혼을 관장하고 따뜻한 온기도 목과 연관이 있습니다. 한글 초성으로는 ㄱ,ㅋ이 해당합니다. 그래서 목 기운을 강화하는 이름을 짓고 싶으면 ㄱ,ㅋ이 들어가게 지어도 좋습니다. 가희, 카민? 뭐 이런 이름? 그리고 목은 왼쪽을 의미합니다. 왼쪽을 점령했다기 보다 왼쪽으로 치우친다거나 왼쪽과 연관이 깊은 정도로 보는 게 낫겠죠. 

 

목이 상징하는 지역

 

목은 교외나 전원 그리고 조용한 곳을 선호합니다. 혹은 상징한다고 봐도 됩니다. 어떤 사람이 유난히 조용한 교외나 전원을 선호한다면 목이 발달했거나 부족해서 필요한 유형이라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 유년기 운과도 목 기운은 밀접합니다. 목이 너무 많아서 유년기에 불행한 경우도 있지만 언젠가는 보상을 받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곧은 성정대로 산다면 말입니다. 

 

목의 시간대

 

목은 오전 3시에서 9시까지 담당합니다. 인묘진시에 해당하는 시간대인데요. 가장 활발하고 활기차고 기도발이 잘 받는 시간대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목의 기운이 가장 강한 곳은 당연히 동해쪽이겠고요. 종교로는 유교나 불교와 밀접합니다. 목이 발달한 사람이 기독교라고 하면 기운이 넘쳐서 그런 것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