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방합과 암합에 관하여

by roo9 2022. 11. 18.

사주 명리학에서 지지가 삼합되는 것은 3개의 지지가 합하여 강한 기운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기운이 모여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것으로 천간 합보다 광범위하고 강력한 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중에서도 방합과 암합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주 공부 방합이란?

 

 

방합은 방위를 중심으로 합해진 기운을 의미합니다. 사계절의 기운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인묘진은 동쪽 사오미는 남쪽 신유술은 서쪽 해자축은 북쪽의 4개의 방국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3자 중 반드히 한 글자가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 방합이 성립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지가 아닌 연지, 일지, 시지에 방합이 되는 3자는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삼합과 방합의 차이는 삼합은 범위가 광범위하고 방합은 깊이가 있는 차이입니다. 그렇기에 삼합보다 방합의 힘이 때론 더 강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 공부 암합이란?

 

암합은 말만 들어도 숨어있는 기운을 풍깁니다. 공개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 비밀스럽고 은밀하고 위대하고 강렬한 작용을 하기에 무섭기까지 합니다. 그래서 숨어있는 지장간의 정기 합을 암합으로 봅니다. 일주에도 암합하는 일주가 있는데 정해, 신사, 임오, 무자일주가 그에 해당합니다. 암합되는 사주는 달리 해석하면 음흉하거나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좋게보면 카리스마도 있고 매력이 있어서 연예계 종사자들에게 많은 이점도 작용합니다. 

 

 또한, 암합이 십신의 성정과 결합되어 합이 되면 그 기운이 돈독하거나 더 강하게 작용하는데요. 예를들어 재성과 암합하면 재운이 강하고 배우자와 관계가 돈독하다고 봅니다. 관성과 암합하면 관운이 좋다거나 등등의 세세한 운의 작용은 별도로 공부하는 게 좋을 것 같고요.

 

방합과 암합의 차이

 

사주에서 방합은 방위의 합, 암합은 지장간 정기의 합으로 작용력이 각각 넓고 깊다는 차이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면 될 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