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특징
의미성
임의성
비연속성
이원적 체계
생산성
초월성
생산성과 규칙성: 언어학자들은 생산성과 규칙성에 초점을 둔다.
언어직관: 맥락에 따라서 의미를 파악하는 것.
촘스키 이론: 통사 구조, 문장을 표면 구조와 심층 구조로 나누었다.
실어증에는 브로카 실어증과 베르니카 실어증이 있다.
브로카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행동주의자의 제안: 왓슨
비고츠키의 입장: 사고와 언어가 어릴 때는 분리되었다가 성장하면서 사고를 위한 도구로 쓰이게 된다.
언어결정론:언어를 사고와 같다고 주장.
색채지각에서 언어결정론: 로슈는 다니족의 색채처리과정을 연구했다.
언어획득
촘스키이론: 언어획득장치라는 신경메커니즘을 가정하고 언어획득이 생래적임을 주장했다.
언어발달 단계
언어 획득의 결정적 시기: 2~11세라는 주장. 아동의 연령과 언어발달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원숭이의 언어: 가드너 부부가 워슈라는 이름의 침팬지에게 언어를 가르침.132개의 어휘를 배웠지만 단순히 반복하려는 경향이 강함.
말하기 과정: 언어생성은 근본적으로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말의 생성 단계: 가레트는 메시지 수준- 기능적 수준-위치 수준-발성 수준의 네 단계로 구분.
대화의 금언
양에 대한 금언: 요구된 것 이상의 정보는 주지 마라.
질에 대한 금언: 진실하라.
관계에 대한 금언: 대화의 적절한 내용.
태도에 대한 금언: 명확히 하라.
쓰기 과정
미리 써보기: 아이디어 생성, 창의성을 가장 많이 요구, 문제 해결 방법은 유추로.
작문: 첫째 모형은 아이디어를 먼저 생성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면서 초고를 작성한다.
다시 쓰기 또는 편집
1)아이디어: 처음에 강력한 것처럼 보이던 아이디어들이 실로 빈약하거나 다른 아이디어들과 갈등이 될 수 있다.
2) 구조: 초고의 체제가 재구조화 될 경우가 많다.
3) 연결구조: 아이디어 간의 관련성을 시사하는 문장이나 구절을 써 넣을 필요가 때때로 있다.
4) 스타일: 문장이 너무 길고 내요이 추상적으로 되면서 초고가 장황해지는 수가 있다. 간결하게 수정할 필요가 있다.
5)문법과 철자법: 상당히 높은 빈도로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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