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외강내유의 전형적인 경금일간생 특징

by roo9 2023. 6. 24.

묵직하고 강건한 경금은 예리한 창이나 칼 같다고 해서 숙살지기라고 했습니다. 기토가 만물을 수확하기 좋은 발판을 마련한다면 경금은 만물을 변화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만물의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하니 열매를 여물고 거두기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경금의 물상과 이미지

     

    경금의 물상은 자연 현상으로는 서리나 우박이 해당하고 자연 물상으로는 원석, 바위, 철강부터 현실적인 물상은 기계, 자동차 등의 탈것부터 전쟁 무기, 컴퓨터 통신 등도 경금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경금의 가장 큰 특징은 견고한 의리입니다. 

    뭔가 단단하고 빈틈없고 강직함을 상징합니다. 의리를 중시하다 보니 사회성이 강하고 지배적이며 권위적인 인상을 풍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보수적이거나 권위적으로 보일 수 있고요. 사회에서는 차가운 인상에 인정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외강내유 특징의 경금

     

     

     

    경금일간에 태어난 사람이 신강하다면 대체로 겉모습이 단단하고 차가워 보이는 편입니다. 무뚝뚝해 보이는 것은 기본이고요. 하지만 알고 보면 속은 무척 무르고 부드러운 유형이 많습니다. 너무 무르다 못해 남성도 아줌마처럼 수다쟁이도 많고요. 얼음이 녹아 물이 되고 철이 녹아내리듯 본기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습니다. 한결같은 듯하지만 변화무쌍하고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신출귀몰한 캐릭터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경금의 최고 무기는 강직한 신념과 건강한 신체에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경금이 발달한 사주가 무기력하거나 약하거나 비굴한 조짐을 보인다면 그것은 무력한 금기운으로 봐야 합니다. 또한, 경금은 그릇이 매우 큰 편이라 작은 일에는 연연하지 않고 사소한 일에는 무관심한 편인데요. 인정이 박해서라기보다는 멀리보고 넓게 보기에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지 못해서 그런 것입니다. 경금이 소소한 일까지 참견하고 다닌다면 그것은 경금에 금이 갔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경금의 인정

     

    단단하고 다부진 외형과는 다르게 경금일간은 인정에 매우 약한 편입니다. 모르면 몰라도 알면 절대 못 지나치는 마음 약한 성정을 지닌 이들이 많습니다. 경금은 앞서가다 일을 망치는 경우도 많지만 좌절에 익숙해서 시행착오에도 익숙합니다. 오히려 한번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정도로 모험도 즐기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물론 경금이 발달한 사주에 한해서입니다.

     

    힘을 써야 직성이 풀리는 경금이기에 경금일간은 신약한 것보다는 신강함을 요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경금일간생은 규칙적이고 체계를 중시하지만 자신은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탄력적인 자기만의 시간 체계가 잡혀있는 편입니다. 남들 보기에는 게을러 보여도 세상 부지런하고 절도 있는 삶을 추구하긴 합니다. 그만큼 완벽함을 추구하는 완전주의자이기에 꼼꼼하고 치밀함도 남다르지만 의외로 엉뚱한 실수도 많이 한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