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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광고의 기본 전략

by roo9 2014. 3. 17.

광고의 기획 과정

상황분석-광고기본 전략-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광고매체전략-광고평가전략

 

광고 기본 전략 4단계

 

광고 목표 수립-광고목표 소비자의 설정-광고 컨셉-광고예산 설정. 광고 목표는 광고 전략의 핵심. 반드시 숫자로 제시되어야 한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사용. 태도. 지식을 기준으로 한 행동적 세분화에서 시작. 광고컨셉은 설계도 같은 것.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걸로 컨셉 유도. 광고 예산은 많을수록 좋지만 한계가 있다. 보통 회사의 광고비는 전체 예산의 3%가 일반적. 최적의 예산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

 

마케팅의 의의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 등 교환가치가 있는 것은 마케팅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영리. 비영리 기관도 포함.

 

 

마케팅이란 제품, 서비스, 그리고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며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배포하여 결과적으로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전반적인 활동

 

마케팅 환경 분석

 

미시 환경과 거시 환경으로 나뉨.

 

SWOT분석 많이 활용

S-strenth강점.

W-weakness 약점

O-opportunity 기회

T-threat

 위협

 

강점-경쟁사와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

약점_경쟁사와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

기회-외부환경으로부터 유리한 기회 요인

위협-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

 

마케팅의 목표 설정시

 

목표는 반드시 구체화될 것.

수치화 되어 제시될 것.

실현 가능한 목표 제시.

 

마케팅 전략

 

주어진 시장에서 원하는 시장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해주는 전략

 

 

전략 수립 과정

 

시장세분화 전략: 소비자층을 구분하여 타겟을 정하여 그에 맞는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

포지셔닝:경쟁사와 차별화시키는 방법/

마케팅 믹스:4p전략 바탕. product, price,place,promotion

 

광고와 소비자 행동

 

소비자의 정보 처리 과정

 

노출: 우연적/의도적으로 나뉨.

주의:마케팅 자극에 주목하는 것. 관심 여부에 따라 주목 여부가 달라짐

지각: 자극의 내용을 해석 이해하여 나름의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 선택적 지각. 노출함.

기억: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처리된 새로운 정보는 기존의 경험들과 결합되어 판단기준으로 이용.

 

소비자 구매 행동 과정

 

☆욕구의 인식-정보의 탐색-선택대안의 평가(가격, 품질, as등 대체안 평가)-구매 단계(기업 매출과 직접 관련)-구매 후 행동 단계(구매 후 행동은 이후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친다)

 

 

 

AE의 역할: 전체적 프로세스 총괄. 상황분석. 판단. 논리적. 체계적 능력 필요.

 

좋은 광고는 제품 매출이 잘 되게 만드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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