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식상과다 편중된 사주 특징

by roo9 2021. 6. 11.

식상이 왕하면 인정이 많고 희생과 봉사 정신이 강한데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사람한테는 어떤 희생도 감수하며 돕지만 그렇지 않으면 정 반대인 이중적인 면이 있다. 식상이 발달한 사주는 대체로 명랑하고 걱정없고 낙천적이며 의식주가 풍부하다고 한다. 그래서 재관이 발달한 사주보다 식상 하나 잘 잡혀있는 사주가 더 좋다는 말도 있다.

 

식상 과다 사주 특징

 

 

식상이 편중되면 총명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기교 및 재치가 뛰어나다보니 자아도취에 빠지기 쉬어 오만하거나 남을 무시하고 허세나 허풍이 세고 반항적이거나 구속받길 싫어하여 구설과 시비가 많다. 이러한 성향은 식신보다 상관에서 눈에 띈다. 식신 과다면 무능하지만 재밌는 한량이 많은 편이고. 식신과 상관이 중복되어서 많으면 변덕 심한 건 감수해야 한다.

 

식상이 사주에 많으면

 

사주에 식상이 사주에 많으면 일단 아웃사이더로 보는 게 좋다. 소속감을 싫어하면서 남의 일에 참견이 많은 편인데, 반면 남의 일도 자신의 일처럼 해결하고 나서서 의인 소리도 듣고, 실없다 소리도 듣고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소리도 듣고, 오지라퍼라는 소리도 듣는 거다. 무엇보다 남의 일을 자신의 일보다 더 잘해낸다.

 

그래서 식상이 많은 친구를 곁에 두면 자신에게 이롭다. 특히 사주에서 식상은 많고 재성이 없으면 이러한 기질이 더 강화되는데 남 좋은 일만 하고 다니는 아버지나 남편이 있다면 이에 해당하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그렇게 남 좋은 일만 해주면 다행인데 사주에 식상이 혼잡하고 많을 경우 변덕도 변덕이지만 변태적인 성향도 감수해야 한다. 은둔 변태면 그나마 나은데 사회에 혼란을 야기할 정도로 오픈 마인드 변태라면 잠재적 범죄자에 속하니 예의주시해야 한다. 하지만 대체로 식상이 편중된 사주는 변태적인 취미나 성향이 있을 뿐 큰 물의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 

 

 

그러니까 호러물이나, 음란 사이트를 좋아한다거나, 독특한 안목, 혹은 보편적이지 않은 상황을 흥미롭게 여긴다거나. 이래서 아이디어 뱅크라고 하는지도 모르겠지만 취향만 독특하면 다행이지만 보균자가 아닌 활동성으로 나타난다면 괴팍하고 변덕스럽고 종잡을 수 없어 주변에 민폐를 주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히스테릭한 쪽으로 흘러간다면 식상 혼잡뿐 아니라 편인과 상충되었을 경우에 많이 발현된다.

 

 

 

사주에 식상 많은 남자 특징

 

식상이 많으면 남자의 경우 허세가 만땅일테고, 여자의 경우는 허영이 가득차서 없는 살림에 인스타에 부유함을 과시하는 행태를 자주 보인다. 식상이 많아도 발전적인 쪽으로 보자면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교제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점이다. 이러한 점이 비뚤어지면 약자한테 강하고 강자한테 약한 성향인건데 그런 것보다 과거 지향이 아닌 미래 지향적 사고라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식상은 허세는 있어도 욕망은 과하지 않기 때문이다. 식상은 탐구심이 강한 것이기에 앞으로 나아가려는 기질이 자기보다 잘난 사람들에게 향하는 것뿐이다. 또한, 이 점도 식신이 더 강한지 상관이 더 강한지 살펴야 하는데 상관이 많은 경우는 이에 더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한 것을 취하는 기질도 강하다. 

 

사주에서 식상 많은 여자 특징

 

여자의 경우 사주에 식상이 편중될 경우 판단력 결여에 우유부단한 성향이 강해 이러한 점이 남자 보는 눈과 직결되어 남자 보는 눈이 더럽게 없네, 라는 소리를 덕담처럼 듣고 살 수 있다는 점 유의하자. 그러나 남편 복은 없어도 자식 복은 있다고 보는 것이, 애를 많이 낳거나 애를 너무 좋아해서 고생 꽤나 하겠지만 애정을 쏟는 만큼 자식이 효도하니, 편인과 상충만 안 되면 자식 키우는 낙으로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일단 식상은 강하게 한 두개 있는 것이 좋고 이보다 많으면 상상력은 풍부할지언정 결코 실천에 옮기지 못하여 방구석 참견러로 생을 낭비할 수 있다. 

 

남자의 경우 사주에 식상이 많으면 딸린 식구들이 많아 거지 팔자를 못 면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일하는 것에 비해 소득이 많지 않다고 해석하면 된다. 그렇게 성실히 일만 하면 다행인데 혹여 음주가무로 흘러 빠지게 된다면 중독성을 면키 어려워 평생 투기나 도박 혹은 알콜 중독으로 생을 마감할 수가 있다. 식상이 과도하게 많은 사주가 주의할 점은 자신의 재주 많음을 자랑으로 그칠 게 아니라 하나라도 실천하면서 행동에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한다. 게으름을 절대적으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