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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명리학] 십이운성의 모든 것

by roo9 2021. 2. 16.

사주 명리학 십이운성의 특징에 관하여

 

절(겁살)

 

정자 형성기, 배란기, 야심과 욕심, 가장 허약하고 무기력함. 심신이 불안하며 경제적 불안, 변화를 즐기고 새로운 것을 즐기는 변덕이 심하다. 형태가 절멸된 무의 상태에서 생을 만난다고 해서 절처봉생으로 반드시 새로운 기운이 동하는 절과 생은 동시에 이루어진다. 극도로 쇠약하고 수동적으로 인정에 약하고, 외부변화에 쉽게 흔들리고, 소심. 걱정, 불안정, 변동, 단절로 인한 실패를 상징한다. 일지 월지 절은 천성이 단순, 담백, 순수하며 모든 것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다. 비판적이기보다는 즉흥적, 상대를 좋아한다. 겉은 단순하지만 내면은 자기 위주로 냉혹하다. 시지에 절은 후사가 끊어지거나 자식 인연이 박하다. 스스로 고독도 즐긴다. 타인을 고독하게 만들기도 한다. 양간 태생은 스스로 위기를 극복해야 하고 음간은 잔머리와 모성본능이 발동하여 사업은 절대 하면 안 된다.  길하면 횡재운도 있지만 갑작스런 횡액운도 있다.

 

 

절은 일생 안정감이 없고 차분함이 없다. 항상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면서 무계획적으로 변동을 즐긴다. 식신이 절이면 의식주에 곤란을 느끼고 바쁘기만 하고 실속이 없으며 여자는 자식덕이 없고 출산시 고통이 심하다. 비겁이 절이면 형제덕이 없다. 재성이 절이면 재물운이 불길하고 남자는 처로 인해 고민이 많다. 편재가 절이면 부친과의 인연이 나쁘고 정재가 절이면 부인의 결함으로 자식 복이 적다. 사주에 절이 있으면 자식복이 불길하고 말년이 고독하고 쓸쓸한 편이다.

 

 

태 (재살)

 

 

수정의 시기, 생사 기로, 세상물정 모름, 독립심 부족, 겁이 많은 평화주의자를 상징. 구체적인 생명이 시작되나 거의 무형에 가까워 행동력이 없는 체약 상태이다. 생명성의 시작으로 희망적이나 주관이 매우 약하고 동정 받기를 원하며 동적인 업무보다 정적인 업무에 능하며 의존성, 불안, 권태, 운기의 쇠퇴 등을 의미한다. 일지. 월지 태는 천성이 아름답고 순진하고 착하다.  참을성이 부족하고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초조하다. 불안 초조가 떠나지 않으며 급히 서두르고 직업 변동이 잦다. 식신이 태이면 의식주가 윤택하고 자녀에게 경사가 있고 비겁이 태이면 형제, 친구, 친지의 도움으로 발전한다. 재성이 태이면 재물운이 있고 남자는 처에게 경사가 있다.

 

 

뱃속의 태아, 걱정없이 태평, 양보, 미덕, 성품 느긋함을 상징. 좀더 구체적인 형태로 미래를 기약하는 의미를 가지나 행동과 마음의 과도기라 할 수 있다. 일의 시작, 체계적인 설계의 상태로도 볼 수 있으나 힘이 부족한 상태이다. 온건 착실하며 낙천적인 기질이 있으나 남을 이끌어갈 수완은 부족하며 인내력, 노고, 화합 등 친가와의 인연 부족을 상징한다. 월지.일지 양은 성격이 원만하고 온화한 팔방미인이 많다. 물질적 혜택도 많다. 대기만성형, 무리함을 싫어하고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경향이 강하다. 비겁이 양이면 형제가 온순하다. 식신이 양이면 자식이 효자이다. 상관이 양이면 할머니 손에서 자라난 경우가 많다. 편인이 양이면 계모가 있거나 이복형제가 있다. 정인이 양이면 머리가 좋고 직장운이 좋다.

 

년지 양은 부친이 입양했거나 부친과 일찍 헤어진다. 월지 양은 형제가 서로 분리된다. 일지 양은 부부간에 서로 떨어져 살게 된다. 시지 양은 양자를 두거나 남의 자녀를 길러야 하며 자식과 헤어지기 쉽다.

 

장생(지살)

 

인덕을 타고난 아이 같다. 기본적 의식주를 보장받는다.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고 받는 것에 익숙하다. 월.일 장생은 말을 잘 듣고 성품이 온순하다. 모방도 잘하고 직장에서 모범적이다. 양간 장생은 두뇌가 뛰어나고 음간 장생은 먹고 살 재주가 풍부하다. 선배의 도움도 많다. 장생이 있으면 공부와 인연이 깊다. 대체로 주위와 융합을 잘 하고 유행을 즐기고 감수성이 예민하다.

 

탄생, 실질적인 활동 및 시작의 의미로 무한한 발전가능성에 미래가 있고 노력이 있으며 자체가 행복이고 기쁨이며 꿈과 희망과 귀인을 가진 모습으로 원만하게 뜻을 이룬다. 특히 월지 장생이면 더욱 길하다. 성격이 유순하고 힘이 좋아 시작, 창조, 기획, 창의력, 설계, 발명, 탐험, 학자와 인연이 있다. 월,일지 장생은 총명, 근면, 영리하고 나서지 않으며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한다. 여자는 강하고 똑똑하다.

 

비겁이 장생과 동주하면 형제덕이 있고 식상이 장생과 동주하면 직장, 직업 운이 좋다. 재성과 장생이 동주하면 처와 재물복이 있다. 여명이 장생과 동주하면 직업복 혹은 남편복이 있다. 인성이 장생과 동주하면 예술가로서 명성과 부모덕이 있다. 년 장생은 부친덕, 월 장생은 형제와 엄마, 일 장생은 배우자, 시 장생은 자식덕과 밀접하다.

 

 

목욕(년살)

 

 

미운 7살 같은 변화무쌍함을 상징한다. 변덕이 심하고 경솔한 경향이 있다. 갑자와 신해가 특히 그런 경향이 심하다. 유행에 민감하되 끈기가 부족하다. 풍류성, 예술성, 음악성과 멋을 추구하고 양간은 문학에 소질이 있고 음간은 연예계 소질이나 관심 및 시선 집중을 좋아하고 주색이나 구설수 우려가 있다. 실패가 많고 능력과 요령 부족으로 유혹에 쉽게 빠질 수도 있다. 파란이 많은 편이다. 철부지며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그래서 후회가 많다. 다재다능하지만 끈기를 요한다. 전반적으로 깊이와 무게가 없는 편이다. 갓난아기가 자라면서 목욕시키는 것에 비유하는데 요염, 방탕, 곤혹이 많고 변화무쌍하다. 솔직, 호색, 경솔, 천박 및 예술과 기술에 적성이 맞다.

 

 

비견이 목욕이면 여자는 남편의 일에 방해가 많다. 식상이 목욕이면 예술계에서 명성이 있거나 놀기를 좋아한다. 인성이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말썽이고, 편재가 목욕과 동주하면 아버지가 파란이 많다. 재성이 목욕이면 지출이 많다. 정관이 목욕과 동주하면 상속상 분쟁에 휘말릴 수 있고 여자는 남자가 바람을 피고 남자는 자식이 바람이 난다. 정재가 목욕과 동주하면 남자는 처와 인연이 박하거나 재성운에 기복이 심하다. 목욕이 길신과 동주하면 천하에 멋있는 인생으로 산다. 목욕이 발달한 사주는 학문과 예술에 정진하면 대성한다. 여자가 일이나 월에 목욕이 있으면 남편에 대한 불평불만으로 이혼하기 쉽다. 년지에 목욕이 있으면 부친의 파란이 많았다고 보면 된다. 월지에 목욕이 있으면 인생이 무상하며 형제가 무력하다. 일에 목욕이 있으면 변덕스럽고 배우자가 자주 바뀐다. 시에 목욕이 있으면 자녀가 무력하고 말년이 고독하다.

 

 

관대(월살, 고초살)

 

 

질풍노도의 시기, 청소년기, 무례하고 무법성이 강하 싸움을 조심해야 한다. 실행력도 두드러지나 유아독존 기질이 강하다. 그러나 오뚜기처럼 재기도 능하다. 증여나 상속운이 좋은 편. 초년에는 가난해도 중년에는 발전하며 리더십을 발휘한다. 남녀모두 일지에 관대가 있으면 가정불화가 심하다. 특히 임술일과 계축일생은 자기 위주로 독선적인 행동을 취하고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과단성과 박력은 있으나 주도면밀한 분석과 기획성이 부족하여 성사하기 어려우니 차분한 심사숙고와  정밀한 계획 및 관용으로  수양에 힘쓰면 성공한다. 직업과 주거변동이 심한 편이고 자유업이 적성에 맞다.  비견 관대이면 형제가 발달하고 식신 관대면 직업운이 좋고 여자는 현명한 자식을 둔다. 상관이 관대면 총명하나 남자는 직업이 안정적이지 못하며 여자는 남편 일에 장애가 많고 이혼수가 있다. 년지에 관대가 있고 일지에 쇠가 있으면 소년 시절 운이 왕성하고 중년은 쇠퇴한다. 월과 일지에 관대가 있으면 용모가 단정하고 두뇌가 좋으며 실력이 왕성하고 조숙하여 발달이 빠르나 부부간에 길한 인연을 만나기는 힘들다. 시지에 관대가 있으면 자식덕이 있고 말년운이 왕성하다.

 

옷을 입은 만큼 성숙하고 내실을 기하는 청년기로 체력이 좋고 에너지가 충만하여 활동적이다. 옹고집에 자존심이 강하여 평범함에 만족을 못한다. 불평불만도 많아 남과 충돌도 잦다. 독립심과 극기심이 있으나 지혜가 부족하다. 강직한 군인, 종교인 등이 적합하고 여명에 관대가 좋으면 교양있고 내조를 잘 한다.

 

건록(망신살)

 

자수성가의 성년기, 관을 좋아한다. 신중, 무게, 권위가 있고 부모덕은 박하다. 여자 일지 건록은 일을 해야 한다. 당당하고 자신있고 책임감이 있다. 양간은 실천력이 뛰어나고 음간 건록은 순발력과 애교가 있다. 급속한 인간관계에 구설수를 조심해야 한다. 친족과 인연은 박해도 결혼운은 좋다. 자녀도 번창한다. 불굴의 의지로 40세 전후 운이 달라진다. 40세 이후가 좋다. 가정이 화목하고 실천력이 뛰어나고 선량하고 진취적이다. 그러나 정신적으로는 고독하며 남의 지배와 간섭을 싫어한다. 자립의 별이라고도 한다. 대운이나 세운에 건록이 오면 직장 떠나 자영업을 하는 경우도 많다. 지모와 능력은 왕성하나 수완이 미숙하고 사교성과 진취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 중년 이후에는 안정지향형으로 바뀐다.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단계, 자신의 포부를 펼치게 되는 전성기를 향해 매진하며 이 10년을 어떻게 지냈느냐에 따라 자기 위치가 달라진다. 왕성한 체력에 자주성이 있고 생존경쟁에 적극적이어서 참여, 간섭을 거부하며 포부가 크다. 그러나 오만과 속단으로 인해 사업은 불길하지만 결혼 및 자녀 운은 좋다.40세 전후 크게 발달하는 경우가 많다. 신망이 두텁고 부정과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원리원칙주의자로 공명정대하며 인격자로서 명예와 책임감이 강하다. 직장생활 등에 인연이 있으며 활발, 진취적, 온화, 자수성가, 가정화목, 실천력 등을 상징한다. 

 

년지에 건록이면 아버지가 자수성가하였다. 월지에 건록이면 형제와 자신이 자수성가한다. 일지에 건록이면 양자로 가거나 장남이 아니더라도 부모를 모시는 경향이 있다. 시지에 건록이면 자식들이 자수성가하고 말년운이 좋다.

 

 

 

제왕(장성살)

 

능수능란한 중년기, 가장 운기가 왕성하다. 상속은은 없고 독립심이 강하다. 완숙의 경지로 매사 주도적이고 노련미가 있다. 합리적이고 능숙하다. 융통성, 빠른 추진력, 지구력, 참을성이 있고 양간의 인수 장생은 인맥이 풍부하고 권위와 위엄 및 인내력이 강하여 비상한 저력을 발휘한다. 제왕은 남에게 신세지는 것을 싫어한다. 길한 육신이 제왕이면 대길하고 흉한 육신이 제왕이면 반대로 대흉한다. 인생 최전성기인 결정권을 쥐는 시기로 주체의식이 있으며 자주적이며 불굴의 의지가 있다. 현혹되지 않고 세상 무서운 줄 모르고 반항심이 있다. 고집으로 받을 복이 줄어들며 낭비하는 결점이 있다. 월에 제왕이 있으면 형제가 많고, 장남.장녀에 건강하나 재물이 모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고집이 최강이다. 여명 제왕이 있고 편인, 상관, 겁재, 괴강이 있으면 남편이 제명에 못산다고. 년지에 제왕이 있으면 소년시절이 왕성하고 월지에 제왕이 있으면 형제가 왕성하고 일지에 제왕이 있으면 부부가 해로하기 어렵고 배우자의 건강이 나쁘다. 시지에 제왕이 있으면 자녀가 번창하고 말년이 왕성하다.

 

쇠(반안살)

 

정점을 지나 기력이 쇠진하듯 체력의 한계를 실감하기 시작, 힘들면 꾀를 쓰기 시작하니 가장 지혜가 뛰어나며 사회에서 결정권을 갖는 시기로 많은 실패 뒤 성공을 얻는다. 현상 유지를 추구하며 성격은 온순, 담백, 진실하며 타협적이나 불안과 의심이 많고 욕망이 적으며 신중하고 보수적이다. 쇠퇴, 계승, 시기, 학자, 종교인을 상징한다. 여유로운 노년기를 의미하며 노련하게 실속을 챙긴다. 경쟁에 뒤쳐져도 부럽거나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만사 피동적으로 관망한다. 여성이 쇠면 천상 모범 주부이다. 차분하고 침착하고 온순. 검소하다.  관대와 쇠의 궁합이 좋다. 불만을 삭히는 편이다. 애늙은이란 소리를 듣기도. 남성이 월지, 여성이 일지 쇠면 소극적인 성향이 두드러진다. 대체적으로 원만하고 직장생활도 적합하다. 사색적이고 소극적이며 처세술이 좋고 소박하다. 중년에 가야 운이 열리고 뭔가 빨리 이루어지지도 않고 쉽게 패하지도 않는다. 남을 위한 보증은 절대 금물이다. 독창성은 부족하다. 기술업, 학문 연구, 교사, 회사원, 공무원 등이 적합하다. 재성이 쇠이면 재물이 잘 흩어진다.

 

년지에 쇠가 있으면 부모의 운세가 쇠퇴할 때 출생했거나 소년 시절이 어렵다. 월지에 쇠가 있으면 타고난 기질이 허약하여 인정과 보증으로 실패가 많다. 일지 쇠가 있으면 부모에 비해 못살거나 처덕이 약하며 고생이 많고, 여자는 남편에 순종하며 원만하고 행복하다. 시지에 쇠가 있으면 자식덕이 약하고 노년에 고생이 많다.

 

 

병(지살, 역마살)

 

자식 키우는 병든 부모의 마음에 비유한다. 주변이 어수선하고 상황 회피를 원한다. 역마살이 있고 떠들석한 걸 싫어한다. 히스테릭하고 월지와 일지 병은 병과 인연이 깊다. 다정다감하여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한다. 어딘가 병적 기질을 지닌다. 되는 일이 없으며 노쇠하며 병들고 신음하고 자꾸 이동수만 는다. 온순, 허약, 피로, 쇠퇴의 의미이며 신체 허약하고 어려운 일에 극복하는 힘이 약하며 감상적이고 비판적이며 고요함을 좋아하고 신경질, 결벽증이 있으며 질병을 달고 산다. 우유부단하며 외적 번창보다 내실을 기해야 한다. 참모, 연구, 기자, 철학, 교사 등과 인연이 있다. 양간이 병이면 동정심이 많고 음간이 병이면 정신적으로 외로움을 많이 탄다.  병은 대중적인 봉사활동이나 사회활동으로 이름을 날릴 수 있으나 서두르고 무리하는 걸 피해야 한다.  직장 생활도 적합하고 다정다감하여 감상적인 음악이나 예능 방면에 적합하다. 무엇이든 다재다능하지만 정신적 번뇌가 크다.  년이나 일에 병이 있으면 양친 중 어느 한쪽을 잃거나 헤어져 살게 되고 월에 병이 있으면 타고난 질병으로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비겁이 병이면 형제 중 병약한 사람이 있다. 재성이 병이면 처에게 병이 있고 재산을 모으기 힘들다. 관성이 병이면 직업운이 불길하고 여명은 남편운이 불길하다. 인성이 병이면 모친이 병약하거나 부모 중 한쪽에 문제가 있거나 학업운이 불길하다. 년지에 병이 있으면 소년시절에 건강하지 못했고 월과 일에 병이 있으면 청년 시절 건강이 약하고 속으로 걱정이 많아 매사 비관적이다.  그런데도 겉으로는 태연한 척 일삼는다. 시지에 병이 있으면 노년에 질병이 심하고 자녀도 무력하여 자녀의 질병으로 근심이 많다.

 

 

사(육해살)

 

죽은 육체와 정신적 영혼, 생의 고뇌, 정신적 분야 적합, 학술, 의술, 예술 등 . 저물어 가는 해와 같고 눈치, 정리, 위축을 의미. 무력하고 영향력은 없지만 소리는 낼 줄 안다. 고요하고 수줍어하는 가운데 성급하고 분별력과 예리함과 선견지명이 있으며 두뇌는 좋으나 결단력이 없다. 질병, 고뇌, 겁쟁이 등의 소극적 성향으로  좋은 기회를 놓치며 천성이 담백, 정직, 근면, 성실이고 매사에 순리를 따르며 종교인, 문예인, 연구가, 학자, 효부가 많다. 부부 인연은 약하다. 월지.일지 사는 생각이 깊고 침착하며 정신적 꿈이 많다.  고고학이 적합하고 활동적 사업은 불리하다. 철학적 분야에 소질이 있고 양간은 실리를 잘 따지며 살아야 한다. 음간은 신중함과 조심성으로 살 운으로 책임감이 강하다.  분수를 지켜 안정위주를 지향하기 때문에 사회적 신용이 두텁고 적이 없는 노련한 교제로 실패가 적다.  사는 기술의 별이라고도 하며 정신적인 기술이 뛰어나다.

 

사주에 비견과 사가 동주하면 형제자매가 드물거나 힘이 되지 못하고 사별하는 경우가 있다. 사주에 상관과 사가 동주하면 기술자의 운명을 타고난 듯 기술업으로 진출한다. 일편단심으로 자녀를 낳는데도 아들이면 아들, 딸이면 딸만 낳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년지 사는 일찍 조숙하고 아버지가 장남이거나 형제가 적다. 월지 사는 장남. 장녀인 경우가 많고 형을 대신하여 집안을 계승하는 일이 많다. 일지 사는 독자 출신이 많다. 시지 사는 자식덕이 약하고 노년에 고생이 많다.

 

 

묘(화개살)

 

무덤 속 인생으로 이별, 사별, 아끼고 절약하는 정신을 상징한다. 행동은 없고 생각은 많으며 정신적 수양을 좋아하며 종교적이다. 침착하고 안정 지향적이며 건전한 소비생활과 실리에 밝고 경제관념이 발달했다. 결과를 중시하며 창고로 인색한 구두쇠가 되기 쉽고 시비를 덜 따지니 원만하며 내실외허의 상태이다. 무덤, 저장, 묵은 것 등으로 활용되고, 전당포, 창고업, 종교인, 장의사, 회계사 등에 적합. 일지, 월지 묘는 선천적으로 검소하고 절약하고 모으는 것을 즐긴다. 은행, 경리 담당이 천부적 직성이고 인색함이 지나치기도 한다. 일간 입묘운은 건강 유의해야 한다. 종교, 철학, 연애 등 중년부터 운세가 하강한다. 그러나 경제관념은 항상 발달한다. 

 

사주에 재고가 있으면 자물쇠로 잠겨있는 금고로서 반드시 충을 만나야 자물쇠가 열리고 재물이 유통된다. 사주에 충이 없으면 충 대운에 발복하며 운행에 예금해 놓고도 문이 닫혀 쓰지 못하듯 유통이 안 되어 고생이 많다. 비겁이 묘이면 형제와 사별하거나 감옥가는 형제가 있다. 그리고 형제가 조용히 모여사는 경우도 있다. 식신이 묘이면 재산을 모을 줄만 알고 쓸 줄은 모른다. 재성이 묘이면 재물이 저절로 들어온다. 편재가 묘이면 부친과 일찍 이별한다. 관성이 묘이면 매사 걱정과 근심이 많다. 여성은 남편과 일찍 이별하는 경우가 있다. 인성이 묘이면 윗사람의 도움이 많고 크게 발달한다.

 

년지 묘이면 아버지가 구두쇠 경향이 강하다. 월지 묘이면 조상의 무덤을 돌보는 역할을 맡게 되고 일지 묘이면 남자는 초혼에 실패하여 재혼수가 강하다. 여자는 장남에게 결혼하면 좋다. 시지 묘이면 자식의 신체가 허약하고 근심걱정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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