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형살에 관하여(형충파해)

by roo9 2021. 5. 7.

사주공부 형벌을 당하는 기운으로 주로 나쁜 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관재구설 및 송사 배신 등과 연관이 있다.

 

형살 인사신 형(刑)

 

인사신 삼형은 무은지형이라고 한다. 인사신 삼형살이 사주에 있는 사람은 타인을 제압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매사를 속전속결로 하고 일도 그리 되는 편이다.  그래서 급하게 이루다 실수를 하는 일이 종종 있다. 운이 안 좋은 경우는 관재나 사고, 약물 중독, 총상까지 염려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소장, 편도, 심장 관련 질환으로 수술하는 경우도 있다.

대인관계에선 형제, 친척, 친구, 동기간 배신으로 시비가 벌어지며 송사나 관재로 이어질 수 있다. 사주 구성이 잘 되면 출세하여 이름을 떨치지만 그렇지 못하면 천한 직업에 종사하며 동분서주하는 생활을 하게 된다. 크게 되거나 안 되거나 매사 분주한 것이 이 형의 특징이니 좋고 나쁨을 가릴 필요도 없다. 

 

인사형과 사신형 그리고 인신형

 

 

사주에서 인목과 사화의 인사형(寅巳)이 미치는 작용력이 강하고 크다고 본다. 인신충은 애교로 봐준다면 인사형은 장난이 아니다.

사화와 신금의 사신형 (巳申)은 처음에 합하다 나중에 형이 되기 때문에 뒤통수 조심해야 한다. 배신의 기운이 넘친다.

 

 

신금와 인목의 인신형(寅申)은 사실 형보다는 충으로 보고 다정다감이 병이라고 하는데 성깔보다 분주다사한 것을 특징으로 삼으면 된다. 현대인에게 역마끼가 있는 인신형은 충이라기 보다 분주함으로 대체된다. 역대 대통령급이나 재벌 등 스케일이 큰 인재 중 인사신형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만큼 세고 강하다는 건가.

 

박정희 전대통령 사주 예시

 

 

박정희 전 대통령 사주라고 하는데 인신충에 인사신, 사해충 인신충 다 들어있다. 아래는 노무현 전대통령 사주이다.

 병 무  병   병
진  인  신  술 

노무현 대통령 사주는 무인일주에 일지와 년지에 충이 있다. 결과적으로 박정희 대통령은 총살로 생을 마감했고 노무현 대통령은 높은 곳에 떨어져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둘 다 진취적이고 매사 속전속결 인사신형의 특징을 보인 사주이다. 

 

축술미형에 관하여

 

축토와 술토, 술토와 미토, 미토와 축토가 해당하는 축술미 삼형은 지세지형이라 한다. 같은 토끼리 부딪혀 세력을 믿고 서로 형한다는 것인데 친한 사이에서 배신과 오해, 세력 다툼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여자 사주에 축술미 삼형이 있으면 부부 불화나 배신 혹은 이별로 고독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고 남녀 특히 축술형이 될 때 뇌, 신경, 정신계통 이상이나 심신 장애가 따른다고 한다. 축술미 삼형이 있어도 사주가 기운이 좋으면 만인을 능가하는 장수가 된다고 한다. 생사여탈권을 쥔다고 하니 검.경찰에 공정하고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하지만 기가 약하면 쉽게 가는 길도 꼬이고 어렵게 가다 허망하게 실패하는 수가 있다.

 

유명인 사주 예시

 

 

백지연 아나운서 사주 명식

  병  신  갑 
  술  미  진 

두 번 이혼 경력이 있는 아나운서 백지연 사주는 축토 빼고 술미진의 토기운으로 깔려있다.

 

배우 이영애 사주 명식

 

 

이영애도 지지에 진,술,축, 토가 세 개나 깔려 있다. 또한, 병인일주 김주하 아나운서도 지지에 축미충이 있다.

 

무예지형에 관하여

자수와 묘목의 자묘형을 의미한다. 사주에 이 형이 있으면 성질이 횡폭하고 상냥한 기운은 전혀 없으며 예의를 무시하고 타인에게 불쾌감을 준다고 한다. 사주에서 무예지형과 더불어 십이운성의 사나 절이 있으면 마음이 혹독하여 육친을 해하는 흉조가 있으며 특히 여자는 남편으로부터 형을 받으며 모자간도 화목치 못하다고 한다.

 

유명인 사주 사례

 

 

차태현 사주 예시

  신  병 
  자  묘  진 

 

이근 사주 예시

 

 

 

배우 차태현 사주도 자묘형이 있는데 사나운 기질은 전혀 없어 보인다. 반면 갑자년, 정묘월, 을묘일인 이근 대위란 자는 묘때문에 형이 되지는 않는다 해도 자운에는 크게 작용할 수 있다. 자묘형 되는 사주가 안보여서 겨우 하나 찾아 올려보는 거임.

 

자묘형은 차가운 물이 연약한 화초를 만나 화를 면치 못한다는 의미의 형살로 이해하면 된다. 배부른 사람이 과식해 탈이 났다고 비유를 들기도 하고. 아무튼 자묘형은 다정이 병이라던가, 사랑이 넘친다거나, 뭐 그런거다. 연애를 뛰어 넘어 불륜이나 패륜까지 가기도 하고. 염치없고 수치심 모르는 비윤리성을 강조한다. 변태나 무례함. 간통, 구설, 시비, 주로 남녀간 문제에 많이 연루된다. 

알고보니 이재명 도지사도 자묘형이 작용하는 사주였다.

 

자형에 관하여

 

진진, 오오, 유유, 해해의 같은 지지의 결합으로 사주에서 이 형이 있는 자는 대개 자주독립의 정신이 박약하고 매사 의욕부진에 끈기가 없다.

쓸데없이 자기 주장만 앞세우기 쉽고 침울하고 십이운성 중 사나 절이 있으면 생각이 천박하다고 본다.

 

사주가 전부 자형으로 되어 있거나 자형이 쌍으로 병립되면(진진, 오오 등) 사고나 자해 행위로 신체에 장애가 생기거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긴다. 귀문관살은 초집중을 하여 한 곳에 힘을 발휘하여 미치게 된다면 자형은 심약한 상태에서 몰두하지 못하는 정신병으로 여기면 될듯.

진진형으로 유명한 사주로 유영철 살인마가 있다. 그러나 진진형이라고 다 안 좋은 것은 아니다. 창고업이나 운수업, 법조계 등에서 성공하는 수도 있다. 또한, 오오 자형은 폭발로 인한 화기 사고나 충돌, 총상 등이 우려되며 히스테리, 조울증 등 조심해야 한다. 오가 화이니까 화병을 조심해야겠다.

유명인 사주 사례

 

 

송중기 사주 명식

 

  을  을 
  유  유  축 

유유 자형은 금의 기운이 강하니까 날카롭고 예리하고 나름 성깔있는 사주라고 보면 된다.  봉준호 감독과 송중기가 유유형이 있는 사주이다.

해해 자형은 물과 연관이 깊은, 폭설, 폭풍, 한파로 인한 해를 입거나 혈액이나, 비뇨기 등과 밀접하다. 진진. 오오, 유유, 해해는 각각 토, 화, 금, 수의 기운이 강화되는 것이기에 그와 관련한 기운을 참고하면 된다.

 

 

배우 한지혜 사주

  갑 
  오  오  자 

 

배우 한지혜도 오오형과 자오충이 있는 걸 보면 그녀도 보통 성깔은 아닌 듯싶다. 강단이 있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