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합에 관하여

by roo9 2021. 5. 14.

합은 음양오행이 다른 천간지지의 기운이 서로 어울리고 합하여 다른 기운과 작용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어떤 목적을 이루기위해 주변의 협조를 도모하거나 끌어당기는 것으로 한 오행이 다른 오행의 기운과 합하는 거를 의미한다.

 

사주 공부 합에 관하여

 

병신 합수, 정임 합목, 을경 합금, 무계 합화 같이 합이 된 후에는 본래 간지 오행의 성질이 변하는 경우가 있고 혹은 서로 묶여 옴싹달싹 못하게 되거나  한쪽 오행 세력이 막강해지거나 아예 다른 오행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  사주를 간명할 때 주의할 점은 단순 합만 볼 것이 아니라 주변 다른 간지와의 조화를 보고 잘 판단해야 한다.

 

 

합의 종류

 

 

 

합에는 천간합과 지지합(삼합, 육합, 방합)이 있지만 이를 세분하여 명합, 암합, 근합, 원합, 쟁합, 투합, 진합, 가합 등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는 천간, 지지합 정도만 알아도 충분하다.

 

 

천간합

 

천간합은 간합이라고 한다. 부부나 연인 등의 인연이 발동해 부부지합 혹은 애정지합이라고도 한다.  갑.병.무.경.임 다섯 개의 양간과 여섯 번째 음간이 합하는 것으로 남녀 부부되듯 음양이 상극하는 천간끼리 합해 화합하고 일체된다는 취지이다. 

 

합 중에서도 간합은 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룬다. 특히 천간합은 사람의 직업이나 대인관계, 사회성과 정신적인 변화를 파악하는 요소가 되며 이 천간의 변화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천간합이다. 사주 원국에서의 변화는 물론 운에서 길흉변화까지 커다란 작용을 하므로 주의깊게 봐야한다.

 

지지육합

 

천간이 음양으로 합하는 것처럼 지지도 음양이 만나 합을 이룬다. 지지 육합은 12지지를 방위에 따라 배치했을 때 같은 위도상의 횡적인 합을 한 것으로 자축합, 인해합, 묘술합, 진유합, 사신합, 오미합 이렇게 6개가 있다.

 

지지육합은 천간합보다 덜 중요시되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어느 위치에 있는 가와 어느 오행의 세력이 사주를 주도하고 있는지에 따라 합화된 오행의 기운을 판단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