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길신의 종류

by roo9 2021. 5. 23.

사주공부할 때 자신을 해치는 기운도 있지만 수호천사처럼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길신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길신 중 최고의 길신이라고 하는 천을귀인과 삼기성 그리고 문창성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주에서 나를 도와주는 최고의 길신 천을귀인에 관하여

 

천을귀인은 사주에서 최고의 길신입니다. 천을귀인이 사주에 있으면 인격 좋고 지혜있고 존경과 사랑은 기본으로 받고 간다고 보는데요. 인복에 인덕에 대인관계 매우 훌륭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다른 좋은 작용을 더 좋게 하고 나쁜 기운은 알아서 피하니 재앙을 소멸하는 그야말로 조커같은 길신입니다.

 

천을귀인 찾는 법

 

 

 

사주에서 천을귀인은 일간을 중심으로 봅니다. 천간 갑, 무, 경일에 태어난 사람에게는 축토와 미토가 천을 귀인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을목과 기토일에 태어난 사람은 자수와 신금이 천을 귀인입니다. 병일과 정일에 태어난 사람은 해수와 유금이 천을 귀인입니다. 신일에 태어난 사람은 인목과 오화가 천을귀인입니다. 마지막으로 임수와 계수일에 태어난 사람은 사화와 묘목이 천을 귀인입니다.

 

천을귀인의 특징

 

여기서 진술토는 천문을 깨뜨린 것이라고 하여 귀인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천을귀인은 상생과 합을 좋아하며 간합 혹은 지지합이 되면 좋은 일이 더 많아집니다. 그러나 형.충.파.해나 공망. 쟁합 등은 꺼리며 특히 형.충이 되면 매사 일이 잘 안풀립니다. 그러나 세운에 천을귀인이 들어오면 좋은 사람을 만나거나 좋은 일이 생기며 일이 잘 풀립니다. 반면, 천을귀인이 여러 개 있으면 좋지 않은데 남자의 경우 일찍 상처하기 쉽고 여자의 경우 결혼을 여러번 하거나 끼가 다분하여 예술인 혹은 화류계 종사자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천을귀인은 운에서 딱 하나만 있는 게 좋다고 합니다.

 

조커 같은 천을귀인 십성에 따른 특성

 

조커

 

내 사주에 식신이 천을귀인이면 의식이 풍족하고 장수하며 달변으로 말로 먹고 삽니다. 남자의 경우 처덕이 있고 여자는 자식이 크게 성공합니다.

상관이 천을귀인이면 만능 재주꾼이며 여자는 자식이 똑똑합니다.

비겁이 천을귀인이면 형제, 친구 등 인간 관계에 덕이 있고 형제자매가 잘 풀립니다.

재성이 천을귀인이면 내조 잘하는 처를 두고 남자는 시댁복이 있습니다. 사업이나 재테크에 능숙하여 돈을 잘 번다고 합니다.

관성이 귀인이면 관직이나 직장에서 오래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능력을 발휘하여 이름을 날립니다. 남자는 자식이 잘 되고 여자는 능력있는 남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인성이 귀인이면 학문에 소질이 있고 부모덕이 있으며 외모덕을 톡톡히 봅니다.

 

삼기성 귀인에 관하여

 

 

사주에서 삼기성이란 특별한 기운을 발휘하여 정신이 보통 사람과 다르게 총명하며 특이한 안목을 지니며 학문과 재능이 탁월한 기운을 의미합니다. 사주에 격국과 용신이 잘 짜여 있고 삼기성이 성립되면 아주 귀하고 특별한 사람으로 대접받으며 살 수 있습니다.

삼기성은 을병정 천상삼기, 갑무경 지상삼기, 신임계 인중삼기라하여 각자의 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명조에 갑무경 지상삼기가 있으면 부귀와 장수를 누리고 을병정 삼기가 있으면 총명하고 학문에 통달합니다. 신임계 인중삼기는 신동이나 수재소리를 듣지만 하나를 얻으면 하나를 잃는 운으로 음란마귀가 되기 쉽다고 합니다.

 

삼기성 귀인 특징

삼기성은 일간부터 시작해서 월간, 년간에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어야 최고로 칩니다. 예를들어 갑일에 무월, 경년 이런식입니다. 최소 일간에 셋 중 한 글자는 있어야 좋게 봐준다고 합니다. 사주에 삼기성이 있고 삼합을 이루면 국가의 기둥이 될 훌륭한 명조이거나 모든 것을 갖추고도 속세를 초월한 사람으로 세상 좋은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삼기성은 대운에도 적용되어 명조에 갑무만 있을 경우 대운에서 경을 만나면 삼기성을 이루어 대발합니다.

 

문창성 길신에 관하여

 

문창성

 

문창성은 학문과 예술계통에 특출한 재능이 있고 기억력과 추진력, 연구력, 창의력 등에 천부적 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주에 문창성이 있으면 총명하여 교수나 작가 등 학계나 예술계에 이름을 떨칠 수 있는 길신입니다. 병정일간을 제외하고는 일주의 식신이 문창성에 해당합니다.

 

문창성 역시 형.충.파.해나 공망을 꺼리고, 일주가 신강함을 좋아합니다. 신약한 경우는 문창성이 있어도 의지력이 약해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즉, 공부는 많이 해도 쓸 일이 많지 않다는 거죠. 그리고 문창성이 여러 개 있어도 좋은 점보다는 무력한 경향이 짙어집니다. 문창성은 일지에 있는 것이 가장 좋고 시와 월은 차선입니다. 무엇보다 문창성은 사주에 관성과 인성이 있어야 빛이 납니다. 그래야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으로 실력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관인이 없으면 실력이 있되 마땅한 타이틀이 없거나 사설 기관에서 은밀히 빛을 발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