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 십이신살의 특성과 작용에 관하여

by roo9 2021. 5. 10.

사주에서 십이신살의 종류로 겁살, 재살, 천살, 지살, 년살, 월살, 망신살, 장성살, 반안살, 역마살, 육해살, 화개살이 있다.

십이신살 보는 법은 신자진,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에 해당하는 년지에 일지를 우선 대입한다. 예를 들어 갑인년 경술일에 태어났다면 12신살 중 일지 화개살이 있고 월지에 해가 있다면 겁살의 작용, 진시에 태어났으면 시지에 월살 작용 등으로 보는데 그중에서 일지의 작용이 가장 크다.

 

십이신살 조견표

 

 

 

겁살에 관하여

 

 

겁살이란 외부로부터 겁탈을 당하거나 화를 입는다는 의미이다. 삼합 끝자 다음 자로 인(寅), 신(申),사(巳), 해(亥)가 되며 삼합의 절지에 해당한다. 겁살은 외부의 재액과 관재를 주도하는 살로 십이신살 중 흉살의 하나로 여긴다. 그러나 흉살이라고 다 흉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우연한 기회에 발전하거나 위기에 전화위복되거나 다른 사람의 재물이나 실력 등을 이용하여 의외로 크게 발전하기도 한다.

 

 

또한, 겁살이 희신이면 총명하고 지모가 뛰어나며 민첩하고 활발하다. 천을귀인 등의 길신과 동주하면 모사에 능하고 위엄이 있으며 정관계 등에서 명성을 얻고 기신에 해당하면 간사하거나 사기성이 있고 겉과 속이 달라 혹독하거나 무자비하여 범죄에 연루되기 쉽다. 겁살과 도화살이 일과 시에 함께 있으면 이성, 불륜, 추문 등에 휩싸인다.

 

겁살이 희신일 경우

사주에서 겁살이 관성이면 정관계에서 발전하고 재성이면 일지에 있을 때 처덕이 많고 편인일 경우는 역학이나 예술계 등에서 성공하고 정인일 경우는 학문에 소질이 있다.  식상일 경우 수출업 등으로 큰 재물을 획득할 수 있고 특히 남자일 경우 처덕을 많이 본다고 한다.

겁살이 기신일 경우

사주에서 일지에 겁살이 있거나 재성에 해당하며 기신일 경우 배우자나 사업 파트너 등으로 인해 화가 발생하고 식상이 기신이며 겁살에 해당하면 말로 망하니 입조심이 상책이다.  겁살이 많으면 그만큼 작용도 강해서 흥함과 흉함이 배로 증가한다.

 

 

재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재살은 수옥살이라고 하는데 겁살이 적이면 재살은 적장이라고 비유한다. 삼합의 충이 되는 글자로 재난과 질병, 사고, 횡사, 납치, 구금, 송사 등의 형랙과 관액이 따른다. 재살이 수(水)이면 약물중독, 익사 혹은 물과 관련된 액을 당하기 쉽고 화가 재살이면 분신, 폭발, 화재수가 있다. 재살이 금이면 총칼이나 기계로 인한 사고를 당하고 목이면 추락이나 목재랑 관계해서 수난을 당한다. 물론 나쁜 일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사주가 격을 이루고 용신이 뚜렷하면 오히려 부와 권력을 지니며 세상을 호령할 팔자라고도 한다. 

 

 

대인관계에서 재살에 해당하는 띠는 주종관계를 제외하고는 피하는 게 상책이라고 한다. 재살 방향에는 자기를 무시하거나 앙심을 품거나 피곤한 상대가 있는 곳이니 주의하여 살피는 것이 좋다.

 

천살에 관하여

 

 

천살은 하늘이 내린 벌 같은 것으로 삼합 첫 자의 앞자가 천살에 해당한다. 천살이 있으면 하늘을 보고 한탄할 일이 생긴다고 하는데 천재지변을 당하는 살에 해당한다. 갑자기 벼락을 맞아 죽는다거나 추락하는 사람에 깔린다거나 그런 황당한 천재지변 같은 일이 천살의 작용이라 볼 수 있다.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천재지변이지만 그야말로 극히 드문 일이기 때문에 작용은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사주에서 천살 방향은 조상방향 또는 선생님 방향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천살방향을 향해 제사를 지내거나 선산을 모시는 게 길하다고 한다. 그러니 소원을 빌 일이 있으면 천살 방향을 찾아 보면 된다.  특히 공부하는 학생은 천살 방향에 책상을 두고 공부하면 학업 성적이 오른다고 한다. 그러나 천살 방향에는 종교적인 물건은 피하는 게 좋다. 십자가나 불상, 교회나 절 달력 및 그림. 액자 등도 천살 방향에는 놓지 않는게 좋다. 천살 대운에는 중풍이나 난치성 질환이 발생하기 쉽지만 직장인은 귀인의 도움으로 고속 승진의 운이 있다. 사업가는 손재나 관액 등을 주의해야 한다.

 

지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지살은 왕이 타는 가마에 비유되는데 삼합의 첫 자로 장생지에 해당하며 아이가 태어나 활보한다는 뜻으로 성장과 활동을 의미한다. 장성살과는 합이 되고 역마살과는 충이 된다. 지살은 여행이나 이사 등을 주관하여 역마살과는 조금 상이하다. 역마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기운이라면 지살은 수동적이고 소극적이라 볼 수 있다. 지살이 여러 개 있으면 외국에서 살거나 외국에 많이 다니는 운이 크게 작용하는 편이다. 무역업등 출장이 잦은 일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지살운에는 이동이나 변화할 일이 생긴다.  주택이나 상점 등에는 지살 방향에 출입문이 나면 좋고 문패나 간판 그리고 홍보물도 지살 방향에 놓는 것이 좋다. 

 

년살에 관하여

 

 

년살은 도화살, 함지살, 목욕살이라고도 하는데 삼합이 되어 변하는 오행의 욕지에 해당하며 삼합 첫 자의 다음 자에 해당한다.  년살은 음란을 상징하는 편이다. 사춘기 시절처럼 유행과 화려한 것이 민간하고 감정에 치우치거나 색욕을 주체하지 못한다거나 일방적으로 전력투구하다 실패할 확률이 높아 패살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사주에서 년살이 길신에 해당하고 생왕하면 용모가 수려하고 소위 끼가 많다고 한다. 점잖은 척하면서 뒤로는 노는 것을 좋아하고 우쭈쭈하면서 대접 받는 것도 좋아하고 어딜 가나 인기가 있는 편이라 딱 연예인 같다고 보면 된다. 연예인 중에도 싸가지 없으면 대책없듯 기신이면 언행이 불손하고 패륜이나 변태적 행위를 일삼고 방탕해서 가산을 탕진하는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 쉽다. 그러나 좋게 잡히면 이미지 좋은 연예인 보듯 부와 인기를 동시에 거머쥘 수 있다. 

 

 

년살은 합과 형을 가장 꺼리며 원진살이 있고 생왕하면 못된 배우자를 만나기 쉽다. 년살이 편관과 동주하면 화류계부터 연예계, 예술계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 년살이 양인과 동주하면 주색으로 몸을 망치고 남녀 모두 부끄러움을 모르고 불륜을 자행한다.

 

월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월살은 고초살이라고 하는데 삼합 끝 자의 충이 되는 글자이다. 큰 벽이나 장애물에 비유되기도 하며 매사 순조롭지 못하고 위축되는 기운을 의미한다. 택일을 비롯하여 종자 파종, 합궁, 동물 교미 등 고초를 당한다고 해서 피하며 월살운이 오면 개종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뭔가 진척이 없다고 생각되면 월살의 기운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사주에 월살과 화개가 같이 있으면 암이 발병하거나 신경에 장애가 생기기도 하는데 여자의 경우 남편 내조에 전념하느라 자신의 일을 못하거나 위치는 나쁘지 않으나 남의 이목 신경 쓸 일이 많아 자유로울 권리를 박탈 당하는 등의 고충이 있다. 

 

망신살에 관하여

 

삼합오행의 록지에 해당하며 삼합 가운데 자의 앞자이다. 길신으로 보고 생왕하면 외모가 준수하고 위엄이 있으며 모사에 능하고 계산이 빠르고 뛰어난 대인관계에 인기있고 유머감각과 화술을 타고났다. 흉신으로 작용하면 경거망동으로 체면을 잃어 화를 초래하거나 호언장담, 허언, 시비, 송사, 관재구설에 휘말리기 쉽다.

 

장성살에 관하여

 

< /span>

 

사주에서 장성살은 장군을 나타내며 권위를 뜻하며 국가를 보위하고 국가에 중대한 일을 맡을 정도로 책임있는 살이다. 문무를 겸비하고 대권을 장악하거나 배후의 실세 등 강력한 실권자를 의미한다. 삼합의 가운데 글자로 삼합오행의 왕지에 해당한다. 장성살이 사주에 있으면 일군의 대장이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것과 같아서 자존심이 강하고 담대하고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두려움이 없다. 장성살이 공망이 되면 무용지물은 물론이고 세상의 은둔자 모드로 살 수도 있다. 

 

또한, 장성살이 양인과 동주하면 생살대권을 장악하고 관성과 동주하면 관운이 좋고 재성이 동주하면 재운이 좋게 작용한다. 물론 사주 구성이 좋을 때에만 해당한다. 장성살은 나를 지키는 장수며 귀인과 같아서 자기가 거주하는 집이나 사무실 또는 영업장 등의 문은 절대 이 방향에 내서는 안된다. 그리하게 되면 매사 안정이 안 되어 재물이 모이지 않고 기운이 새나간다고 한다. 장성살 방향은 가급적이면 막혀 있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안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반안살은 안장살이라고 한다. 장성과 역마의 중간에 위치한 것처럼 장수가 출전하기 전에 챙기는 갑옷과 투구, 안장과 병기 등과 같다. 삼합 가운데 자의 뒷 글자에 해당한다. 반안살이 길신에 해당하면 윗사람의 도움과 신뢰를 얻고 매사 좋은 일이 많이 생기지만 지나친 허세, 그러니까 가벼움의 극치를 보이는 게 흠이다. 궁중의 내시 같은 기운이라 보면 된다. 겉보기엔 유약한 듯하나 왕의 측근에서 온갖 실속은 다 챙긴다. 신분이 안전하고 막강한 자리라고도 한다.

 

그래서 집이나 사업장에서는 반안살 방향에 금고나 카운터를 두는 것이 좋고 잠잘 때 머리를 두고 자면 가장 좋다. 또한, 급한 일이 생겨서 피신하거나 금전 유통할 때도 반안살 방향으로 몸을 피하거나 부탁하면 안전하고 효과가 있다.  이사할 때도 현재 위치에서 반안살 방향으로 이사하면 안정이 빨리 되고 가세가 늘어난다. 

 

역마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역마살은 이동살이라고도 하며 통신수단도 해당한다. 삼합 첫 자의 충이 되는 글자로서 인신사해는 모두 역마살로 간주해도 무방하다고 한다.  또 육신에서는 편재를 역마와 동일시하기도 한다. 역마살의 작용은 이동. 해외 여행, 이사, 이민, 해외 취업, 운반, 운송, 무역, 관광, 신문, 방송, 통신, 컴퓨터, 서적 등의 모든 매체를 통틀어 역마성이라고 한다. 

 

역마살이 길신에 해당하면 활동력이 좋고 임기응변과 외교성이 능해 영업, 사교, 외국 등과 좋은 인연이 있고 장성과 동주하면 일찍 재물을 모으고 현모양처를 만난다. 역마와 식신이 함께있고 기운이 강하면 복이 많다.

 

역마살이 흉신에 해당하면 평생 분주하기는 하나 결과와 실속이 없고 어린 시절에는 역마로 인해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노년에는 신경통이나 중풍 등의 질병을 불러올 수가 있다. 역마살은 반안살과 육해살이 있으면 물 만난 고기격인데 육해는 마부격으로 운전기사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육해가 없는 역마는 기사없이 자가 운전자 같은 거라고 한다.  또한, 역마는 월살이 있으면 제대로 가지 못하고 가더라도 사고가 나기 쉽다고 한다. 

 

물론 역마는 사주가 강건해야 길하고 그렇지 않으면 죽은 말처럼 비실거리기 쉽다. 역마가 편관이나 편인 또는 겁재와 동주하면서 기신에 해당하면 행실이 가볍고 동분서주하면서 타향 등에서 고생이 많다. 역마는 활동. 추진력도 해당하지만 분쟁해결이나 중요한 연락 임무 또는 중재 역할에 역마에 해당하는 띠가 나서면 쉽게 해결된다.

 

육해살에 관하여

 

사주에서 육해살은 육액살, 의지살이라고 하는데 마부나 문지기, 운전사 역할을 담당한다. 삼합 끝 앞 글자인데 흉신이면 가족간 문제가 많고 일생동안 실패할 일이 남들보다 높다. 그러나 육해살이 길신이면 조력자 도움을 많이 받는다. 사주에 육해가 있고 생왕하면 행동이 민첩하고 매사 신속하며 아랫사람을 고용할 때는 육해에 해당하는 사람이 적당하다. 

 

화개살에 관하여

 

 

사주학에서 화개살은 예술성이며 참모성이라고도 하는데 삼합오행의 묘지로서 삼합의 끝 글자이다. 묘지란 창고와 같아서 오행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이므로 본체의 보존과 재생 또는 영속성을 계승하는 역할을 담당하기에 종교와 예술성을 내포한다. 문화, 예술, 신앙과 관계된 학교, 학원, 사찰, 교회, 박물관, 수련관, 기도원 등이 이에 속한다. 

사주에서 화개가 길신이면 참모나 비서의 도움이 크고 정인과 동주하고 길신에 해당하면 교수, 학자가 되고 천을귀인이나 월덕귀인 등과 함께 있으면 최고의 지성인으로 대우 받는다. 종교인이나 예술인 중에도 화개가 발달한 사주가 많다. 재주가 많지만 고독한 것도 특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