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 오행 수의 성질과 특성

by roo9 2021. 5. 3.

음양오행 수는 천간으로 양은 임이고 음은 계에 해당합니다. 지지로 양은 자수이며 음은 해수에 해당합니다.

수의 방위로는 북방을 지칭하고 계절은 겨울이며 하루로 치면 밥이고 기는 사기(死)이며 색은 검정입니다. 성질은 지(知)입니다.

 

 

물을 의미하는 수의 성질과 특징에 관하여

 

 

 

 

 

 

스케이트를 탈 수밖에 없는 운명인 빙판 위의 칼날 같은 김연아와 야구로 국위선양 중인 류현진도 계유 일주 생입니다. 지략이 뛰어나서 운동도 잘하나 봅니다. 또한, 수는 만물의 통일을 의미합니다. 물의 성질이라는 것이 천지를 창조함에 있어서 형체와 정신을 만드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지니므로 형체가 화려할 때는 정신이 공허하게 되고 정신이 청명할 때는 형체가 위축하여지면서 분열과 통일을 반복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어려우니 생략합시다.

 

 

 

 

 

물이 지닌 특징

 

 

한동수의 우주변화 원리에서는 물이 지닌 응고 성과 자율성 그리고 중화 성이 만물을 생성하는 기본을 만들고 그러기에 우주의 본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총알도 다질수록 멀리 나가듯이 물의 응고 작용이 길수록 싹이 나오는 활동력이 강해진다고 합니다. 진흙 같은 기해 일주 한예슬과 우물 같은 임자 일주 제니는 대중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유명인들입니다. 

 

 

 

긴머리-한예슬과-긴머리-제니
한예슬과 제니

 

 

 

이렇게 수기가 발달한 이들 중에는 운동 선수뿐만 아니라 예능인 정치인에도 차고 넘칩니다. 특히 물이 발달할수록 까만 머리를 휘날리는 여성들의 경우는 매력이 넘치는 감이 있죠. 한예슬도 제니도 검은 머리가 잘 어울리는 것을 보면 확실히 수기가 발달한 사주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기는 활발한 리즈 시절만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인생사로 봤을 때는 노년기로 보기에 노욕으로도 간주하는데요. 이 노욕은 자신이 마음먹은 일은 꼭 해내고야 마는 근성도 의미합니다. 근성이 있어야 연예인으로도 성공하는 것이겠죠. 사주를 보면 유난히 수기가 많은 사람들은 이 쪽으로 직업을 생각해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수기는 노욕을 상징

 

 

 

따라서 노년기라는 것은 진실로 우주의 본원을 창조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노욕이 과하면 추해지고 불미스러운 일 등의 발생으로 추문에 휩싸이기 십상입니다. 우리가 의외로 나이 많은 정치인들이 이런 일로 연루되어 추태를 면치 못하는 것을 종종 보듯이 말입니다. 물이 많은 사주는 주도면밀하고 두뇌발달형이라 처사에 능하고 인기도 많은 편이지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추문과 불미스러운 일 등으로 불명예스러운 일이 자주 발생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죄악의 본원 수기

 

 

한동수 학자는 약간 성악설에 근거한 얘기를 언급하기도 하는데 북방을 의미하는 수의 기운은 죄악의 본원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모든 형체는  수기의 음을 빌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요악이라고 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하고, 음란하고, 불미스러운 일에도 많이 연루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물이 잘 발달한 사주는 인기와 명예를 한 번에 거머쥘 수 있는 운기가 강하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유명 연예인, 운동선수 등이 인기도 쉽게 얻지만 불미스러운 일로 뉴스에도 많이 오르내리는 것을 보면 맞는 말 같기도 합니다.

 

 

 

대체로 수의 기운은 정적이고 그 성질은 순한 것으로 정순(靜順)이라고 합니다. 보통 정적이란 말을 많이 사용하는데 고요하고 절대적인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일주가 확실한 지는 모르겠지만 총명하고 매력적인데다 재복까지 있는 이병헌도 계사 일주로 나오는데요. 왠지 맞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말입니다.  수기가 많은 사주를 대체로 보면 정적인 느낌이 많이 드는데 물이 성질이 급변하는 기운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모여서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또한, 수기는 생명의 모체이며 정신의 부고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수기가 많은 사주는 극과 극을 달립니다. 인기몰이를 하면서 대외적으로 활발한 사주가 있는가 반면 음흉하여 속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조용하고 깊이 있는 사주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연예인이나 정치인에 수기가 강한 일주가 많은 이유를 생각해 볼 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