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공부]충에 관하여

by roo9 2021. 5. 16.

충이란 합한 것을 충돌하여 분리. 변화시키는 작용이다. 새 집을 짓기 위해 헌 집을 부수는 것과 같고 길을 내기 위해 터를 닦는 것과 같다. 문을 두드려야 열리는 것과도 같다. 그래서 충의 작용은 적극적이고, 분주하고, 위험하고, 가만히 있는 것을 못 참고, 조립하고 분해하고 연구하는 것과도 밀접하다. 일단 조용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충에 관하여

 

 

사주명리학에서 벌레 충(蟲)이 아닌 화할 충(沖)이란 서로 반대되는 오행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동과서, 남과북, 물과 불, 금과 목 등 서로 대립하는 오행끼리 부딪혀 발생하는 작용을 의미한다. 합이 안정과 조화를 구성하는 작용이라면 충은 집합을 해산하고, 깨뜨려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충돌, 해산, 충전, 분발, 개척, 분리, 파괴, 살상, 가속 등을 의미한다. 예전에는 사주 볼 때 충은 무조건 안 좋게 해석하였지만 현대에서 충은 오히려 합보다 더 좋게 보는 경향이 있다. 무엇이든 부딪히고 도전해야 성공하는 세상이다.
또한, 길한 것은 충하면 흉하게 되지만 흉한 것은 충해서 길할 수 있으므로 잘 간명해야 한다.

 

충으로 가득한 유명인 부부 사주

이휘재 문정원 부부

 

인월 경신일주 문정원과 자월 갑오일주생 이휘재는 각자가 충이 강한 사주인데다 둘이 만나 갑경충으로 천간충을 이룬다. 그래서인지 불협화음이 많으면서 둘이 매사 뭔가를 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향처럼도 보인다. 

 

 

충의 작용


사주에서 경금이 갑목을 충하면 머리에 상처가 나거나, 두통, 간장질환, 안면풍, 안질. 풍상 등을 유의해야 한다. 신금이 을목을 충하면 담에 상해가 오고, 팔다리 신경계 경화증, 목과 어깨가 아프고, 중풍기가 있다. 임수가 병화를 충하면 심장마비를 주의하고, 시력이 좋지 않고, 허열이 생기고, 신장. 방광 등을 조심해야 한다. 계수과 정화를 충하면 대장.소장이 냉해지고, 하초에 혈액이 부족하여 양기가 부족하고, 심장이 좋지 않다. 위 네가지 충외에 다른 충은 크게 관여하지 않는 편이지만 참조하자면,
갑목이 무토를 극하면 비위장이 상하고, 폐가 허약하고, 피부가 당기며 안면이 창백하고 좌골신경통을 조심해야 한다.
을목이 기토를 폐가 허약해지고 신경이 예민해지며 신장만 강하고 양기는 고갈된다. 얼구과 입술에 푸른 기가 돌며 기미가 많아진다.

 

 

병화가 경금을 극하면 폐에 열이 심해지고 호흡기관에 이상이 생기고 이명증이 생기며 대장 출혈 및 치질을 조심해야 한다. 혈압이 상승하고 입에 백태가 끼가 치아가 약하고 기침이 잦고 소변이 붉다. 그것보다 이런 증상이 있는데 병화와 경금이 나란히 붙어 있거나 그런 운에 해당하면 충이 작용했다고 봐야한다. 정화가 신금을 극하면 대장에 문제가 생기고 폐에 열이 나며 입이 마르고 호흡기관에 이상이 생기고 편도염이 있고 소변이 잦고 붉은색이 돈다. 무토가 임수를 극하면 신장이 고갈되고 신장결석증이 따르고 피와 소변량이 적고 탈모가 우려된다. 기토가 계수를 극하면 신장에 이상이 생기고 빈혈이나 신경계통이 약해지고 탈모와 청각이 둔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