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사주 연구소

사주 공부 천간 정화의 물상과 특징

by roo9 2022. 1. 13.

천간 정화의 물상

 

천간 정()화의 정은 못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노동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농사 지을 때 등 필요한 농기구 중 끌어 모으는 고무래의 뜻도 있습니다. 이렇듯 못과 고무래 등 일과 연관되기 때문에 정화는 일꾼, 부지런하고 성실한 노동자가 연상됩니다.

 

 

음의 불인 정화는 병화에 비해 불이 약하다고 생각할 수있지만 보다 현실적으로 화력은 가장 강력합니다. 빛보다는 열에 가까워서 밤의 달빛이나 가로등 뿐만아니라 화력 좋은 가스, 전기 불도 포함합니다. 그래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발적인 화력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화는 기본 성질이 부드럽고 순하고 아름답고 맛은 쓰지만 상쾌하고 소리는 밝고 맑으며 소위 밀당도 잘하고 실속도 잘 챙겨서 천간 정화가 발달한 사주 중에는 실속형 부자들이 많습니다. 타고난 복이 많고 고생을 했어도 티가 안나 부티가 납니다. 그러나 사주 구성이 잘못되면 도움이 되는 불빛이 되는 역할보다는 음지의 음탕하고, 음주가무를 좋아하는 등, 술이나 도박성 있는 것에 빠져들기 쉬워 건강을 해치기도 쉽습니다. 

 

정화는 자신이 쓰임새있는 것을 가장 좋아하기에 제련을 요하는 경금을 가장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미 제련이 된 신금과는 사이가 좋지 않거나 서로 필요성을 못 느낄 때가 있습니다. 

 

 

또한, 정화는 병화와 다르게 만인에게 베푸는 성향보다는 필요한 곳에 쓰임새가 있는 것을 엄청 중시 여깁니다. 그래서 선택과 집중도 잘하고 실속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보통 사람 좋다, 잘 베푼다 하면서 인상 좋고 사람 좋아보이는 이들 중에는 정화 일간이 많은 편인데, 이들은 베푸는 것처럼 보여도 정작 자기 실속은 가장 잘 챙기는 유형일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화는 기본적으로 어둠을 밝히고 쓰임을 좋게 하는 데에 있기 때문에 항시 심신을 정연하게 다듬지 않으면 좋은 운이 다 날아갈 수도 있으니 가급적 반듯하게 사시길 권합니다. 하지만 밤은 아무래도 유혹에 약하니 혹독한 자기 관리가 선행되어야 겠습니다. 

 

 

이것이 현대 사회일수록 어려운 것이, 농경 사회에서는 농사만 짓거나 글공부만 하는 등 원 웨이로 매진하면 되었지만 현대 사회는 직업도 다양하고, 신분 사회도 아니니 자유 의지로 목표를 잘 설정해야 하는데, 세상의 유혹은 많고 넘어야 할 벽은 높고 그러다 보니 제 능력도 발휘하지 못하고, 오던 복도 달아나게 되고 그런 것 같습니다.

 

정유일주 장동건과 아이유

 

처음에 서술했듯 정화는 기본적으로 부지런하고 성실한 일꾼의 물상이라 정화가 발달한 사람은 어깨도 발달했습니다. 정화 일간이 몸이 허약하고 특히 어깨가 빈약하다면 정화의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여성과 남성은 조금 다르겠지요. 대체로 강단있고 다부져보이면 정화가 제 기능을 하겠구나, 싶으면 됩니다. 

 

 

병화는 앞에 나서는 것도 좋아하고 일도 잘 벌리지만 수습은 잘 못하는 편이지만, 정화의 경우는 선뜻 나서지는 않지만 한 번 하면 끝을 보는 경향이 있고 설령 실패를 해도 재기하려는 의지가 가장 강합니다. 마치 화롯불의 잔불처럼 말입니다.  그렇게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희생도 뿜뿜하는 정화이지만 정화는 홀로 나서서 총대 메는 역할은 꺼려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정화는 내조라던가, 참모 역할을 하는 데 최적화 되어 있으니 우두머리는 안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참모라고 그냥 봉사와 헌신만 잘하는 캐릭터는 아니며 대장 못지 않게 진중한 카리스마를 지녔습니다.  그래서 이때문에 사람들이 정화를 리더로 모시려고 하지만 막상 시켜놓으면 참모 때 발휘했던 능력 발휘가 안 되는 이상한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그냥 딱 2인자로 남겨 두는 것이 서로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문화 예술 관련 종사자는 좀 다릅니다. 홀로 반짝반짝 빛나면서 활약하는 인기 스타 중에 정화 일간이 많은 이유는 이미지로 먹고 사는 재능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화는 문명의 불이라고 해서 배운 지식, 고학력자도 많다고 하는데 학력과 상관없이 정화가 발달한 사주는 배우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법도, 규칙, 예의를 중시합니다. 배우지 않아도 타고난 지성미가 있고 추구하기에 천박한 사람을 엄청 싫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지가 뭐라고 잘난척이야, 혹은 너무 꼰대처럼 보이거나 오만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