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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col media/미디어영상학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종류

by roo9 2021. 10. 22.

 

네트워크 구성

`조직 커뮤니케이션에서 네트워크는 조직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망인 소집단 네트워크 여러 개가 기능적으로 연결된 망이다.

`조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조직의 구조를 결정한다.

 

정보망으로서의 네트워크

`공식조직- 체계화, 강제성, 구조가 자주 변동 안됨.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안정성을 주는 기능.

`비공식 조직: 덜체계화, 자발적, 자연발생적, 구조가 수시 변동, 일상적 활동에 활력을 주는 기능 시스템 효과.

 

2.커뮤니케이션의 방향성

`공식,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의 비교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하급자에서 상급자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전달되는 형태.

`권위주의적 조직, 자유로운 조직 모두 존재하나 전달 범위의 차이가 있음.

`일상적 업무 보고, 제안, 운영 상태에 대한 평가까지 범위가 넓어서 어떤 조직도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없이 제대로 운영될 수 없음.

`메시지를 제대로 수렴하지 못할 경우 조직 책임자는 잘못된 판단이나 결정을 내리게 됨

`언로가 열려있어야 가능, 조직 상층부의 의견수렴 자세 전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짧아서 바로 위의 상사에서 끝나는 경향 있음.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막힐 경우,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급증 가능하고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전달자의 채널 선택원이 없음. 대부분 문서나 집단 회의, 직속 상사는 대면 채널 통해 이루어짐.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전통적인 조직의 명령체계(군대)

`조직의 특성중 서열과 관련, 서열이 강조되고 하향식 커뮤니케이션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는 조직이 권위적 분위기를 띠게 되고 경직될 수 있음.

`명령이나 업무 지칭.

`하향식이 강화되면 메시지 전달 통로를 막는 요인으로 작용

`전달자가 채널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채널수가 상향식에 비해 많음.

대면, 집단회의, 메모, 편지, 전자우편, 컴퓨터 의존 자료 송신, 전자회의 등.

 

 

 

-수평적 커뮤니케이션(동료들간의)

동료간 등의 평등한 관계 속의 횡적 커뮤니케이션 체계

`조직 내 동일한 수준에 있는 개인이나 단위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 전달

`조직 내 동일계층에 있는 모든 단위 간의 활동을 조정. 협조를 촉진하는 기능.

`적절할 때 동료간 업무 협조는 물론 상하급자간의 수직적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하게 해줌

`지나칠 때 비송식 집단이나 압력단체를 형성하여 다른 부서와의 원활한 협조체계를 저해하거나 조직의 위계질서를 파괴할 수 있음.

`구두 채널이 가장 많고 업무 협조의 경우 문서로 이용됨.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주로 비공식 조직 내에서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 전달 형태

`조직의 업무를 떠나 개인적인 친분이나 부서 내의 사교적 관계에 의해 이루어짐.

`조직구성원에게 일체감이나 만족감을 주고, 조직 내 갈등을 해소시켜 주는 역할(조직의 생산성보다는 조직의 유지에 더 기여)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장점` 단점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의 형식
`성과 비신축성으로 초래되는 결함을 보완함 
`왜곡된 정보나 사실무근의 통문을 전달하기 쉽기 때문에 공식조직의 위계관계 약화
`조직의 관리활동 마비, 의사 결정의 비합리화 초래 

 

 

 

-대각선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직속상관과 직원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 친분관계나 업무상 협조 관계로 상위 직급의 인물과 하위직급의 인물 사이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형태

 

-방사형: 네트워크 상의 핵심인물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빗살이 퍼져나가는 것과 같은 방사형 메시지 교환의 형태

`친구들이 한 개인하고만 연결되어 있을 뿐 자기들끼르는 서로 연결이 없는 커뮤니케이션 구조. 점조직 형태.

 

-거미줄형: 네트워크 상의 핵심 인물을 기준으로 볼때 방향이나 거리, 대상에 있어 매우 불규칙하면서도 다각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한 개인과 연결 뿐만 아니라 친구들끼리도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영향 요인

목적:조직의 목표가 건전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일 때 조직과 구성원, 구성원들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보장될 수 있음.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직무만족이나 조직 몰입과 같은 조직의 기본가치를 추구함.

 

-직무만족:조직내 직위와 역할에 대한 만족으로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는 측면이 강함.

`조직몰입:조직의 효율성, 안정성, 성장성을 뒷받침하는 요소로 대규모 조직에서는 부서 간,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인맥과 자원을 공유, 교환하는 방식을 이용.

 

-조직의 문화:조직을 구성하는 각 집단들이 가지고 있는 특이한 집단 문화를 총체적으로 말함. 구성원들이 한 조직체에서 언어를 교환하고 격식을 갖추어 행동을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생겨나는 행동의 규범

`기업이 강조하는 조직문화는 그 조직이 추구하는 지배적 가치, 즉 정도 경영, 세계 경영 등과 같이 각 기업이 목표로 내세운 일종의 지도 이념

 

조직 문화의 양면적 특성

`조직 문화의 양면적 특성조직원들의행동방향을 결정하는 강력한 지렛대 역할

조직원들의 소속감, 사명감, 정체성을 저하시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약화 시킴.

 

조직의 기술적 특성

조직이 채택한 기술적 특성에 따라 조직 커뮤니케이션 체계가 달라짐

 

조직 구조

`조직 구조가 조직 커뮤니케이션 체계 결정에 영향을 미침

 

뉴미디어

`조직은 경제적 효율성을 목적으로 새로운 정보 기술의 혁신과 확산을 도모함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뿐 아니라 지식의 공유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목적

`뉴미디어 도입으로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면서 기존 대인 접촉 커뮤니케이션 패턴에도 변화

-컴퓨터 이용이 늘어나면서 업무상 이루어지던 대인접촉의 빈도가 급격히 줄어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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